• 최종편집 2024-04-19(금)

전체기사보기

  • 안민석 의원, “성장기 학생들의 차별 없는 건강과 치료를 위해,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 필요”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우리나라 영유아·청소년들이 급변하는 사회환경적 요인으로 다양한 질병을 앓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차별 없는 건강과 치료를 위해 정부 차원의 체계적인 협력 체계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교육위원회 안민석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오산)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9년~2022년 7월 기준 19세 이하 소아·청소년 중 소아(0~9세)의 경우 치아우식증은 292만 명, 시력저하는 144만 명, 아토피성 피부염은 87만 명, 성조숙증은 26만 명, ADHD는 5.8만 명, 탈모는 1.5만 명, 고혈압은 0.1만 명, 뇌전증은 2만 명, 비만은 0.7만 명, 장염은 250만 명, 천식은 62만 명이 최근 4년간 한번 이상 치료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그리고 청소년(10~19세)의 경우 치아우식증은 237만 명, 시력저하는 158만 명, 아토피성 피부염은 40만 명, 성조숙증은 11만 명, ADHD는 7.5만 명, 탈모는 5.1만 명, 고혈압은 1.7만 명, 뇌전증은 3만 명, 비만은 0.9만 명, 장염은 167만 명, 천식은 16만 명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아토피성 피부염을 치료받은 소아·청소년은 소아(87만 명)가 청소년(40만 명)에 비해 2배 이상 많았으며, 탈모를 겪은 청소년(10~19세)은 5.1만 명으로 1.5만 명인 소아(0~9세)에 비해 3배 이상인 것으로 드러났다. 작년 한 해 동안 치아우식증(충치)을 치료받은 소아·청소년은 소아(0~9세)는 146만 명, 청소년(10~19세)은 97만 명으로 조사됐다. 또한 시력 저하, 성조숙증, ADHD를 치료받은 소아청소년은 각각 소아(0~9세), 66만 명, 12만 명, 2.8만 명, 청소년(10~19세), 71만 명, 5.6만 명, 4.1만 명이며 2019년 대비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소아·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급격한 변화와 성장을 겪는 시기로 일생 동안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건강한 신체와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그런데 신체 활동량 부족, 영양 불균형, 과도한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성인기 질병 발생으로 이어지고 있어 정부 차원의 체계적인 협력 체계와 종합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정부는 작년에 관계부처 합동으로 제3차 국가건강검진종합계획을 발표하면서 생애주기별 맞춤형 검진프로그램 개선 및 검진체계 개편을 위해 아동·청소년 검진 항목 개선 방안을 검토하고 전문기관 중심의 관리체계 일원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안민석 의원은 “성장기 학생들의 차별 없는 건강과 치료를 위해 가정뿐만 아니라 교육당국, 학교, 지역사회 등 정부 차원의 체계적인 협력 체계와 투자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안 의원은 “소아청소년기 질병 치료에 대한 학부모의 시간과 경제적 부담이 큰 실정이다”라며 “가정 형편과 경제적 문제로 차별받지 않고 모두가 공평하게 의료 혜택을 받도록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 뉴스종합
    • 종합
    2022-10-03
  • 서울교육청, 서울 두 번째 공영형 사립학교로 ‘서울외고’ 선정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공영형 사립학교’를 운영할 두 번째 학교로 서울외국어고등학교(교장 김상겸)를 선정했다. 서울시교육청은 2021년 11월 서울 최초의 공영형 사립학교로 충암고등학교(교장 이윤찬)를 지정한 바 있으며, 올해도 공모를 통해 서울외국어고등학교를 선정하고 10월 1일부터 공영형 사립학교로 운영하게 됐다. ‘공영형 사립학교’는 학교법인 임원 정수의 일부를 교육청 추천 임원으로 선임해 의사결정 체제의 공공성을 높이고, 안정적 행·재정 지원과 투명하고 민주적인 학교운영을 통해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립학교 혁신 모델이다. 서울외국어고등학교는 앞으로 4년간 공영형 사립학교 추진 과제인 △공영형 이사회 구성·운영, △인사관리 공공성 확대, △법인 및 학교 재정 투명성 및 책무성 강화, △민주적 학교문화, △교직원 전문성 향상 계획을 수립해 운영하며, 교육청에서는 연간 3억 원(환경개선비 2억 5천만 원, 특색사업비 5천만 원), 4년간 총 12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학교법인 청숙학원은 임원 간 분쟁으로 소속 학교인 서울외국어고등학교의 학교장을 장기간 선임하지 못하는 등 진통을 겪은 바 있으나, 금번 공영형 사립학교 지정을 계기로 학교법인의 의사결정 구조를 개편하고 사학기관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서울시교육청은 공영형 사립학교 공모사업의 취지와 목적에 따라 서울외국어고등학교가 학교법인의 체제 개편 및 학교의 공적 역할 확대를 원활하게 추진해 수업료 자율학교의 모범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며, 향후 공영형 사립학교 지정 후 2년 차에 실시하는 중간평가 시 교육부와 서울시교육청의 교육정책 준수 여부에 대한 엄격한 점검을 통해 재지정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 교육현장
    • 수도권소식
    2022-10-03
  • 경기교육청, 신도시 ‘학교 신설·과밀학급 해소’ 주제 정책 토론회 개최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9월 30일(금), 화성 다원이음터에서 ‘학교 신설·과밀학급 해소’ 주제로 정책 토론회를 열었다. 이번 토론회는 신도시 인구 급증에 따른 과밀학급·과대 학교 문제점을 공유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로 임태희 경기도교육감과 화성시 동탄 지역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이 참석했다. 토론회는 학생, 학부모, 교직원 인터뷰 영상 상영을 시작으로 지역 학교 신설·배치 등 현황 설명회, 패널토론, 현장 학부모 참여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날 토론회에는 임태희 교육감과 남수경 강원대 교육학과 교수, 간호익 병점고 교장, 류영신 경기교육청 학교설립기획과장이 패널로 참여해 ▲학교 용지 추가 확보 방안, ▲화성 동탄 지역 학교 신ㆍ증설 계획, ▲과밀학급 현황과 대책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임 교육감은 “신도시 개발에 따른 인구증가 등으로 화성 동탄지역의 학교 용지 부족과 과밀학급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학부모님과 학교 관계자들의 제안을 충분히 공감하며, 현장의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도록 관련기관과 적극 협의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임태희 경기교육감은 정책 토론회를 마치고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을 방문해 직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지역 주요 교육 현안과 경기교육 추진 방향을 공유했다.
    • 교육현장
    • 수도권소식
    2022-10-03
  • 기림엔지니어링, "급식실 발암물질 노출"∙∙∙‘주방환기시스템’ 개선 앞장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주식회사 기림엔지니어링(대표 이은종)은 독창적인 자신만의 기술개발로 국내시장 점유율 90% 이상을 차지하는 ‘주방환기시스템 리딩기업’으로, 본고장 유럽에서도 주방환기기술과 시공실적을 인정받아 국내 유일하게 해외수출을 하고 있는 주방천정환기시스템 엔지니어링 전문회사이다. 또한 국내 최초 배기 카세트 특허와 세계 최초 차별화된 배기시스템을 개발해 지금까지 주방환경 및 설비 관련 기술개발이 계속되도록 노력한 결과, 200여 개 랜드마크 빌딩과 정부청사, 관공서, 교육기관(학교), 종합병원, 호텔, 회사사옥 등에서 주방의 건강하고 쾌적한 조리환경을 설비하고 있다. 기림엔지니어링은 전국 초·중·고교 급식실 종사자의 산업재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 현실에, 급식실 주방환기설비 개선을 위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대부분의 학교가 급식실 천장을 알루미늄이나 플라스틱 제품으로 밀폐 마감처리를 해 공기순환이 원칙적으로 차단돼 조리 시 발생되는 다량의 유증기와 미세먼지 같은 오염물질이 신속하게 배출되지 않고 실내에 정체돼 조리직원이 지속적으로 흡입하게 됨은 물론 개방된 학생식당의 공기까지 오염시켜 학생들이 간접 흡입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기림엔지니어링은 현재 학교 급식실 주방의 문제점을 ▲환기 불충분, ▲장기 근무자의 호흡기 관련 높은 발병률, ▲외기도입설비를 위한 별도의 설비 미설치, ▲볶음솥 등 유증기가 많이 발생하는 곳에 별도의 전용 설비 미설치 등으로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리 시 발생하는 오염물질을 완벽하게 제거 배출할 수 있으면 깨끗한 급식실 환경을 만들 수 있는데, 오염물질을 완벽하게 제거하는 방안으로 ▲환기량을 정확히 산출해 올바른 환기설비 설치, ▲외기도입을 위한 급기 덕트설비를 설치해 원활한 배기가 가능하도록, ▲냉난방설비를 통해 쾌적하고 위생적인 급식실 환경을 제공해 식중독 예방, ▲학생식당에 냄새와 오염물질이 유입되지 않도록 급식실 공기압 마이너스 압력 유지 필요, ▲볶음솥 등 다량의 유증기가 발생하는 곳에는 조리직원이 오염물질을 흡입하지 않도록 급식소전용배기장치 설치 등이 대책이라고 강조했다. 기림엔지니어링의 배기후드가 필요 없는 ‘주방천장환기설비’는 주방 천장면 전체에서 급기와 배기가 이뤄지는 시스템천장이다. 기존 배기후드의 배기성능 부족을 완벽한 배기성능으로 개발해 문제점을 해결했고, 주방 내부에 기름때 오염이 없도록 했다. 또한 헤파필터급의 필터로 기름성분을 제거해 배출되므로 덕트의 오염이 줄어 화재 위험성이 줄어 든다. 덕트 청소 주기가 길어져 ‘유지비 절감효과’와 조리기 사용 빈도 및 사용량에 따른 급배기 자동 조절로 ’에너지 절감효과‘가 있다. 기림엔지니어링 이은종 대표는 “대부분의 학교 급식실 주방이 열악한 시설로 학생급식을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미래를 짊어질 학생들이 낙후된 시설이 아닌 최상의 조리환경에서 만들어진 음식을 공급받고, 조리직원들이 산업재해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학교 급식실 환기시설에 대해 연구하고 개발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뉴스종합
    • 경제
    2022-10-03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