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전체기사보기

  • 인천동아시아국제교육원, 중국 윈난성 부성장과 교육·국제교류 간담회
    〔교육연합신문=이유연 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동아시아국제교육원(원장 이미영)은 동아시아국제교육원을 방문한 중국 윈난성 부성장과 양 도시 간의 교육 및 국제교류 협력 방안에 관한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5월 25일 밝혔다. 간담회는 중국 윈난성과 인천의 학생·교원들의 문화·학술적 교류 확대 등 국제교류 활성화 및 공동 교육·연구 확대를 위해 추진했다. 양 기관은 ▶학생들 간의 교육 협력과 인프라 구축 ▶진로·진학·직업 연계 국제교류 프로그램 운영 ▶글로벌 교육 협력 네트워크 구축과 확대 등 국제교류 지원 및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장즈리 중국 윈난성 부성장은 “이번 간담회는 학생·교원 국제교류 활성화, 학생 공동 교육을 위한 연구기관 설립, 나아가 고등교육기관인 대학 간 과학기술 연구 분야 협력 확대를 위한 디딤돌이 될 것”이라며 “양 도시가 미래 사회 교육 교류를 견인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인천시교육청은 세계를 품은 인천교육을 주요 정책 중 하나로 설정하고 1인 1외국어교육 확대, 학생·교원 국제교류 활성화 및 학기교환제 운영, 해외대학 교육감 추천전형 사업 등 다양한 국제교류 및 교육 프로그램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중국 윈난성과 인천의 학생들이 활발한 교류를 통해 세계시민성과 글로벌 미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동아시아국제교육원은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윈난성과의 상호 호혜적이고 지속적인 국제교류와 협력을 강화하고, 인천-해외 학교 간 국제교류 운영 지원을 통해 세계 무대에서 활동할 수 있는 외국어 의사소통역량과 국제적 역량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육성해 나갈 예정이다.
    • 글로벌교육
    • 글로벌뉴스
    2023-05-26
  • 인천북부교육지원청, 교육회복 예술교육지원사업 시작
    〔교육연합신문=이유연 기자〕 인천북부교육지원청(교육장 박미자)은 관내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사회‧정서 교육 회복을 위해 교육 회복 예술교육지원사업을 시작했다고 5월 25일 밝혔다. 사업은 북부 관내 공사립 초‧중학교 63개교(초 42교, 중 21교) 전체를 대상으로 강사비를 지원하는 예술지원사업과 7개교 대상으로 악기 구입을 지원하는 예술중점학교 2개 분야로 운영한다. 총사업 예산액은 예술지원사업으로 초등학교 5억 8천800만 원, 중학교 1억 8천만 원 등 합계 7억 6천8백만 원에 중점학교 예산 6천만 원을 포함해 총 8억 2천 8백만 원이다. 운영 분야는 합창, 기타, 바이올린의 총 3개 영역으로 진행 중이다. 합창은 초중 34교에서 236학급, 기타는 초중 46교에서 296학급, 마지막으로 바이올린은 초중 23교에서 135학급이다. 하반기에는 그동안의 예술지원사업을 바탕으로 학급 음악회, 학예발표회, 교내 버스킹 공연, 오케스트라 운영 등 학교별 교육구성원의 민주적인 협의를 거쳐 교육회복 성과 발표회도 가질 예정이다. 인천북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모두다 교육회복 예술지원사업은 악기를 잘 다루는 우수 학생 양성보다 공교육 안에서 모든 학생이 악기를 접해본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악기 연주 경험을 통해 성취감과 자존감을 향상하고 이를 토대로 모두가 행복한 학생성공시대를 여는 희망북부교육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 교육현장
    • 수도권소식
    2023-05-26
  • 경북교육청, 교무행정사 대한민국 동쪽 땅끝 독도로!
    [교육연합신문=김아영 기자] 경상북도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5월 24일(수)부터 5월 26일(금)까지 2박 3일간 공·사립 학교 및 교육행정기관에 근무하는 교무행정사 40명을 대상으로 울릉도·독도 일원에서 국토탐방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연수생 전원은 사전에 사이버 독도 학교 전 과정(초·중·고급)을 수료해 민족의 섬 독도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췄으며, 내수전 전망대, 봉래폭포, 나리분지 등 아름다운 울릉도와 천혜의 경관 독도의 풍경을 눈에 담으며 재충전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 타 기관 동료들과의 업무 관련 주제에 대한 토의 및 소통의 시간을 가져 업무에 대한 동기부여는 물론 업무역량 강화에도 큰 도움이 됐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국토탐방연수가 독도 주권 수호 의식을 제고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교무행정사 직종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뉴스종합
    • 종합
    2023-05-26
  • 부산 남구 국·공립어린이집 연합회, 피크닉 걷기대회 개최
    [교육연합신문=황오규 기자] 부산 남구 국·공립어린이집 연합회(회장 박희영)는 5월 24일 출생 장려 및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기원 '남구 국공립어린이집 피크닉 걷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피크닉 걷기대회 행사에서는 영유아와 보호자를 포함한 900여 명이 부산 환경공단 남부사업소에서 이기대 어울마당까지 1.6Km를 화창한 날씨와 더불어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하며 걷고 점심식사를 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행사장에서는 영유아를 위한 8개 부스에서 남구 캐릭터 및 뽀로로 캐릭터 포토존, 페이스 페인팅, 출산 장려 기념사진 촬영뿐만 아니라 레크레이션, 길놀이, 매직버블쇼 등 다양한 체험과 더불어 저출산의 심각성을 알리고 출생 장려와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기원하는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켰다. 또한, 참석한 내빈으로 박재호 국회의원, 박수영 국회의원, 김재호 사무국장, 박미순 구의회 의장, 김광명 시의회 재경위원장, 조상진 시의원, 부산어린이집연합회 박기남 회장 등 많은 인사들이 함께해 어린이 피크닉 걷기대회 행사를 빛내주었다. 오은택 남구청장은 축사에서 피크닉 걷기대회 참가자들에게 "아이들을 안전하게 믿고 맡길 수 있는 국공립어린이집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박희영 회장은 "저출산 극복과 2030 부산 엑스포 유치기원의 염원을 담아, 원아에게는 걷기를 통한 건강과 즐거운 추억을, 학부모님께는 자녀 사랑의 소중함을 느껴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뉴스종합
    • 지역네트워크
    2023-05-26
  • 서울중부교육지원청, 특수교사 회복력 지원 ‘심리치유·체험활동’ 진행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교육장 임규형)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5월 2일부터 6월 28일까지 관내 소속 유·초·중·고등학교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교원학습공동체 ‘나’로부터 시작되는 교육과정을 실시한다. 본 교원학습공동체는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유치원 및 학교로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돌아오고 일상의 모습을 찾아가는 과정 중에 교사들이 자신을 돌아보고 새로운 활동을 체험해 봄으로써 교사에게는 특수교육대상학생들과 함께 도전하고 성장해 나가는 원동력을 제공하고, 도예 및 클라이밍 지식과 기법을 수업에 활용해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교육활동 참여 및 사회성 개발을 도모시키기 위해 기획됐다. 프로그램 내용은 교사들이 ‘나’를 되돌아볼 수 있도록 심리 에세이 ‘마음이 하찮니’의 조민영 작가와 함께 그림책테라피와 치유 글 쓰기를 진행하며, 체험활동으로 도예 활동과 클라이밍 활동을 진행한다. 5월 24일(수)에는 손으로 빚어내는 ‘나’-도예Ⅱ 시간으로 직접 만든 나눔 접시에 색을 입혀 보며 색으로 나를 표현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프로그램을 통해 특수교사들은 현장에서 겪게 되는 직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학교 현장으로 돌아가서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진행함으로써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는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서울중부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앞으로도 관내 소속 유·초·중·고등학교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수업 및 학생 지도에 대한 전문성과 소통문화 조성, 나아가 특수교사 회복력 지원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 뉴스종합
    • 지역네트워크
    2023-05-26
  • 성남교육지원청, 교원 힐링 성장 프로그램 진행
    [교육연합신문=신상민 기자]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교육장 오찬숙) 경기중부교권보호지원센터는 5월 9일부터 5월 매주 화요일 4회에 걸쳐 ‘2023학년도 상반기 교원 힐링 성장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경기중부교권보호지원센터에서 직접 경기중부권역 4개 교육지원청(성남, 안양·과천, 광주·하남, 양평)에 찾아가 힐링이 필요한 교원을 대상으로 하는 체험형 연수 ‘감정오일로 몸과 마음의 상태 파악하기&나만의 힐링 향수 DIY’를 진행한다. 이 프로그램은 교육활동 침해, 직무 스트레스 등을 겪은 교원이 감정 오일을 통해 자신의 몸과 마음의 상태를 파악하고, 자신에게 맞는 감정 힐링 향수를 만들며 심리적 안정을 회복하도록 돕기 위해 진행하고 있다. 또한, 이를 통해 교사가 코로나19 시기로 학교 적응에 어려움이 있거나 학업에 지친 학생들을 위한 심리 정서 지원 상담프로그램에 접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중부교권보호지원센터는 이번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 및 힐링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 조사를 통해 하반기에도 찾아가는 힐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8월에는 자연을 체험해 마음공부를 할 수 있는 숙박형 힐링 프로그램도 진행할 예정이다. 경기중부교권보호지원센터를 총괄하는 성남교육지원청 오찬숙 교육장은 “교사들이 소진된 몸과 마음을 재충전하고 치유를 통해 달라진 나를 만나보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며, “가르침 그 자체가 행복한 교육 현장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교육현장
    • 수도권소식
    2023-05-26
  • 김천교육지원청, 농촌 일손돕기 구슬땀
    [교육연합신문=김진희 기자] 경상북도김천교육지원청(교육장 공현주) 직원 30여 명은 5월 25일(목) 김천시 감문면 포도농가를 찾아 농촌 일손돕기를 실시했다. 이번 농촌 일손돕기는 김천시에서 진행하는 농촌일손돕기와 연계해 코로나19 이후 농촌의 근로자 유입 차단 및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인력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를 돕자는 취치로 실시됐으며, 직원들은 농가의 포도 순 따는 작업을 도왔다. 해당 농가는 “일손이 부족해서 걱정이었는데 김천교육지원청 직원들이 포도순따기를 도와줘서 큰 힘이 되었다.”라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공현주 김천교육장은 ”부족한 일손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라며, “농촌일손돕기는 물론 지역경제 발전 및 교류를 통한 지역문화 활성화에 힘써달라”고 전했다.
    • 교육현장
    • 영남교육소식
    • 경북교육소식
    2023-05-26
  • 여주교육지원청, ‘2023 청소년 어울림 마당’ 개최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경기도여주교육지원청(교육장 한관흠)은 5월 24일(수) 세종국악당에서 ‘2023 제2회 청소년 어울림 마당’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여주교육지원청과 여주시청, 여주세종문화관광재단이 협업해 마련한 이번 행사는 여주 지역 청소년 동아리 12개 팀이 참여해 밴드, 댄스, 사물놀이, 난타, 오케스트라 공연을 각각 선보이며, 그동안 동아리 활동을 통해 갈고닦은 끼와 재능을 맘껏 펼쳐 보였다. 한관흠 교육장, 이충우 시장, 정병관 시의장이 자리한 이날 공연은 세종국악당뿐만 아니라 여주시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생중계됐으며, 여주시민과 학생, 학부모들이 함께 참여함으로써 지역사회와 가깝게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경기도여주교육지원청 한관흠 교육장은 “어울림 마당을 아름답고 선한 축제의 장으로 꾸며준 청소년 동아리들과 온․오프라인을 통해 응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며 “온 마을이 나서 한 아이를 키우듯 모든 여주시민들이 ‘같이’ 만들어가는 여주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의지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여주시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yeojusi)을 통해 다시 보기가 가능하다. 한편, 5월 15일부터 2주간 성대하게 진행되고 있는 ‘2023 여주 청소년 같이 한마당’은 여주교육지원청과 여주시청, 관내 여러 기관들이 기획한 교육협력 플랫폼으로 청소년들에게 학교의 안과 밖에서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뉴스종합
    • 지역네트워크
    2023-05-26
  • 부산교육청, 카페 같은 학교 자습실 만든다
    [교육연합신문=황오규 기자]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원도심과 서부산권 학생들의 학습 동기 강화, 학력 증진 등을 위한 ‘2023년 자기주도학습 지원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5월 26일 밝혔다. 이 사업은 사교육 수요를 대체할 자기주도학습 기반을 조성하고, 외적(환경조성)·내적(학습 동기부여) 지원을 통한 자율학습 활성화 및 내실화를 위한 것이다. 사업은 원도심과 서부산권 일반고 39교 중 희망교를 대상으로 ‘자기주도학습 환경조성’, ‘자기주도학습 동기 강화’ 등 2개 영역으로 운영한다. '자기주도학습 환경조성' 영역은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한 카페형 또는 1인 학습 공간을 조성하는 것이다. 부산시교육청은 예산 16억 원을 들여 리모델링 공사비와 책·걸상, 공기청정기, 스탠드 등 자기주도학습실 구축에 필요한 경비를 지원한다. '자기주도학습 동기 강화' 영역은 자율학습 참여 학생의 학습 동기 강화를 위한 운영비를 지원하는 것이다. 시교육청은 자기주도학습 관리 시스템 도입, 참여 우수 학생 선발, 간식비 지원 등 학교에서 마련할 다양한 동기 강화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경비로 11억 2천만 원을 투입한다. 부산시교육청은 6월 초 대상 학교 선정 후 예산을 교부할 계획이며, 선정된 학교는 12월 말까지 사업을 운영한다. 정대호 부산교육청 중등교육과장은 “이번 사업은 자기주도학습 참여, 학습 동기 강화, 학력 증진의 선순환 체계 구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며 “이를 통해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뉴스종합
    • 종합
    2023-05-26
  • 고양시-STHIS-난양공대, ‘글로벌 교육연구 협력지구’ 조성 협력강화 논의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5월 25일(목) 싱가포르 난양공과대학교 Lam Khin Yong 수석 부총장, 조남준 교수 등 ‘글로벌 교육연구 협력지구(클러스터)’ 조성사업 관계자들과 협력강화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서울대학교 기술지주자회사(STHIS)와 고양시가 고양경제자유구역 내 글로벌 교육연구 협력지구(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K-아트· K-사이언스·ESG를 융합한 ‘(가칭) K-산업융합밸리’ 구축 사업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이를 위한 협력 강화와 네트워크 확대를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서울대학교 기술지주자회사는 다양한 세계대학평가에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싱가포르 난양공과대학교를 주축으로 아시아과학기술연구대학공동체(Aspire League) 및 고양시와 함께 글로벌 교육연구 협력지구(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삼자 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등 향후 긴밀히 협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작년 11월 고양시는 경기북부 최초로 경제자유구역 첫 관문을 통과한 후 내년 상반기 산업통상자원부 최종결정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지능형 이동수단(스마트 모빌리티), 바이오, 문화(컬처), 전시복합산업(마이스), 반도체 등 5대 추진전략을 핵심으로 하고 있는 만큼, 서울대학교 기술지주자회사, 난양공대와 함께하는 글로벌 교육연구 협력지구(클러스터) 조성사업이 성공적인 협력모델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하고 있다. 이동한 고양특례시장은 “고양시는 현재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해 각종 규제를 완화하고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자 총력을 다하고 있으며, 현재 일산테크노밸리, 방송영상밸리, CJ라이브시티, IP융복합콘텐츠클러스터, 킨텍스 제3전시장 등 각종 대규모 개발사업 역시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 시장은 “향후 고양시의 이러한 확장성과 가능성이 ‘(가칭) K-산업융합밸리’와 좋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고 서로에게 유의미한 협력과 상생의 토대가 되길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고양시는 향후 STHIS 및 관련 산학연 기관과 업무협약 체결 등을 통해 네트워크 강화와 사업 구체화를 위해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 뉴스종합
    • 지역네트워크
    2023-05-26
  • 인천교육청, 제1차 교육정책토론회 개최
    〔교육연합신문=이유연 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인간다움을 기르는 학생성공시대’를 주제로 제1차 교육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고 5월 24일 밝혔다. 토론회에는 교육정책 전문가, 현장 전문가, 인천시민 등 약 100명이 참석해 2024년 역점과제로 예정된 ‘인성·시민성 강화’에 대해 논의하고 내년 정책 추진 기반을 모색했다. 토론회 좌장은 성산효대학원대학교 HYO가족상담학과 채경선 교수가 맡았으며, 도성훈 교육감, 전남대학교 인문학연구원 김현구 교수, 경희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김재인 교수 등 3명의 발제 후 학생, 학부모, 교사 3명의 패널 토의를 진행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첫 발제를 통해 복잡하고 변동성이 큰 사회에서 개인의 내면을 강화하고 자아 발견과 성장을 촉진하며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공공선을 추구하는 인성 시민성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현구 교수는 신체 이해력과 정서 이해력으로부터 출발하는 인성·시민성 교육을, 김재인 교수는 AI 알고리즘 시대의 시민성 교육을 제안했다. 토론자들은 인성·시민성 함양이 중요하다는 것에 모두 동의하고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일상에서의 인성·시민성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제1차 교육정책토론회에서 논의된 다양한 의견을 인성·시민성 강화를 위한 정책 추진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며 “정책 의사결정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다양한 목소리와 관점을 반영하는 교육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 교육현장
    • 수도권소식
    2023-05-26
  • 서울남부교육지원청, ‘다양하게·다함께·다다름으로’ 다문화 세계시민교육 맞춤형 연수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서울특별시남부교육지원청(교육장 이문수)은 5월 22일 남부지원청 강당에서 교원의 다문화‧세계시민교육 이해도 및 감수성 제고를 통한 다문화 학생 맞춤형 교육 지원 강화를 위해 ‘2023 남부 다!다!다! 다문화‧세계시민교육 맞춤형 연수’를 운영했다. ‘다!다!다!’ 슬로건은 학생의 다양성을 기회로 삼아, 다함께 어울리고 성장하며, 모두의 꿈에 다다를 수 있게 지원하는 남부 유‧초등 다문화‧세계시민교육의 표어이다. 이번 연수는 5월 22일(월) 15시 남부교육지원청 2층 강당, 6월 7일(수)과 8일(목) 15시 다+온센터에서 진행된다. 서울남부교육지원청 관내 유‧초등 다문화‧세계시민교육 업무 담당자 및 관심 교원이 참여 대상자다. ‘2023 남부 다!다!다! 다문화‧세계시민교육 맞춤형 연수’는 남부교육지원청 관내 다문화 학생의 증가에 따른 교육 현실을 반영한 연수이다. 다양성과 함께하는 한국의 미래 소개, 교육청‧자치구의 다문화‧세계시민교육 지원정책 탐색, 다문화‧세계시민교육 업무담당 교원의 맞춤형 심화 컨설팅을 진행한다. 5월 22일(월) 다양성과 함께하는 한국의 미래는 아시아인권문화연대 대표인 이완 강사의 강의로 시작했다. 급격한 인구절벽 시대의 한국사회에서 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현재의 고민과 해결 방향을 담은 기본 소양 강의이다. 또한, 우리 지역 기관 다문화‧세계시민교육 지원정책 강의에서는 다+온센터(서울다문화지원센터)의 박에스더 장학사가 교육청과 남부 3구(구로구, 금천구, 영등포구)의 협력적 지원정책을 소개해 다문화 학생 및 가정 지원을 위한 정책 활용방법을 안내했다. 6월 7일(수)과 8일(목)은 전달형 연수를 넘어 맞춤형 그룹 컨설팅을 진행한다. 관내 학교를 주변 상황과 지역구의 특징이 비슷하게 4개 그룹(다문화 특별학급, 영등포구, 구로구, 금천구)으로 나누고, 교원의 질문에 기반한 문제해결 및 학교별 상황 공유로 초등학교 수업 및 생활교육에서의 실천적 도움을 통해 컨설팅의 효과를 높인다. 아울러, 컨설팅 장소인 다+온센터(서울다문화지원센터) 견학을 통해 다문화‧세계시민교육 특화 공간을 체험하며 학생 교육의 지평을 넓히고자 한다. 서울남부교육지원청 이문수 교육장은 “‘2023 남부 다!다!다! 다문화‧세계시민교육 맞춤형 연수’를 통해 다문화‧세계시민교육에 대한 교원의 감수성 및 이해도를 높이며 미래지향적 상호문화이해 역량과 태도를 지닌 학생의 성장을 위해 앞으로도 꾸준히 학교를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 뉴스종합
    • 지역네트워크
    2023-05-26
  • 경기교육청, ‘신규, 임신·출산, 장애인 공무원’ 근무환경 개선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은 5월 25일(목) 미래교육의 중심, 새로운 경기교육을 위한 지방공무원 인사제도 개선사항을 선정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청은 지난해 11월부터 지방공무원 인사제도 개선협의체를 통해 학교·교육지원청·직속기관 등 직급·직렬별 1900여 건의 의견을 듣고 인사제도를 분석했다. 그 결과, 그동안 교육청의 인적 폐쇄성으로 인해 학교 현장 근무자들이 도교육청에서 일할 기회가 적어 교육청-학교 간 순환근무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협의체는 이를 바탕으로 ▲학교-교육청 등 기관 간 순환근무 강화 ▲업무실적과 역량에 따른 공정한 평가 ▲신규, 출산·육아, 장애인 공무원 배려 확대 ▲장기 교육과정 확대 개편 등에 중점을 두고 제도개선 사항을 선정했다. 학교, 교육지원청, 본청 등 기관 간 순환근무를 활성화하고, 업무실적과 역량에 따라 정당하게 평가받도록 하는 게 핵심이다. 우선 현재 본청 전입 시 적용했던 5급 공무원 연차 제한, 6급 이하 공무원의 본청·교육지원청 근무 경력자 우대조항을 과감하게 폐지해 기관 간 순환근무를 더욱 활성화한다. 본청에서 일할 의지와 능력만 있다면 누구라도 전입해 근무할 수 있도록 문을 활짝 열 계획이다. 학교 근무자의 근무성적 평가 시 계량화된 지표와 기준을 세우고, 본인 근무지의 여건, 각종 학교 공사, 사업수행 실적 등 자료를 추가 제공해 실적과 성과에 따른 평가도 강화한다. 이와 함께 신규, 임신·출산, 장애인 공무원을 위한 배려도 확대한다. 일·가정의 양립으로 공무원들이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취지다. 세부적으로는 ▲신규공무원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전보 규정 개선 ▲임신·출산 공무원이 장거리 출퇴근을 피할 수 있도록 1년간 관외 전보 유예 ▲3자녀 이상 공무원은 셋째 자녀가 초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관외 전보 유예 등이다. 특히 장애인 공무원의 원활한 공직 적응을 위해 중증 장애인 공무원이 배치된 학교에 추가정원 확대, 각종 재활 보조공학기기 지원 등 근무환경 지원도 확대할 방침이다. 아울러 장기 교육과정인 ‘6급 미래인재 성장과정’을 확대 개편해 지방공무원 스스로 주체가 돼 학습, 연구, 연수 활동을 수행하면서 개인과 조직이 함께 성장하며 미래교육 역량을 기르도록 했다. 이번 지방공무원 인사제도 개선사항은 ‘경기도교육감 소속 지방공무원 보직관리 규정’, ‘지방공무원 평정업무 처리 지침’ 등에 반영될 예정이다. 류영신 지방공무원인사과장은 “학교-교육청 간 순환근무 활성화로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방공무원들이 원하는 곳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현장 의견을 지속해서 듣고 소통하며 인사제도를 다듬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뉴스종합
    • 종합
    2023-05-26
  • 담양 봉산초, 다모임 두레 중심 창의융합교육 주간 운영
    [교육연합신문=정재근 기자] 담양 봉산초등학교(교장 정기숙)는 ‘소통하며 협력하는 창의융합교육’이라는 주제로 창의융합교육주간을 운영했다. 창의융합교육주간은 STEAM교육 선도학교, 수학공감학교 사업과 연계하여 수학체험(협동 다빈치 다리 만들기, 시어핀스키 삼각형 만들기), 융합체험(골드버그 시소 만들기)을 통해 수학·과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수학·과학적 사고 역량을 증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특히 이번 교육활동은 학생들이 개개인이 아닌 교내 다모임 두레 활동을 중심으로 1-6학년이 서로 협력하고 소통했다는 측면에서 그 의미를 더할 수 있는 교육활동이 됐다. 정기숙 교장은 “이번 교육활동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수학과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일깨워주고 즐기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여 교육적 효과가 높았다. 우리 아이들의 무한한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활동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봉산초등학교는 향후 학생만이 아닌 학부모, 지역민이 함께하는 창의융합교육 마당을 운영하여 지역과 함께하는 교육활동을 만들기 위해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 교육현장
    • 호남교육소식
    • 전북교육소식
    2023-05-26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