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교육연합신문=조만철 기자]

약산고등학교(교장 박은아)는 ‘꿈키움 민주시민교육’의 일환으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다.

 

단순한 민주주의 이념 교육을 넘어 학생들의 자율적 참여, 진로 지도와의 연계 등 약산고등학교만의 특색이 드러나야 한다는 것이 교사들의 주된 의견. ‘민주시민 꿈키움 인성키움 현장 체험학습’을 주제로 한 첫 체험학습에서는 약산항일운동기념탑, 김대중 노벨 평화상 기념관, 목포 근대 역사관등을 방문하여 진정한 민주주의의 의미와 인간의 존엄성이 갖는 중요성 등이 주된 교육 내용으로 다뤄졌다.

 

한편, 학교로 찾아오는 민주시민강연도 진행되었으며, 5.18민주화운동기록관의 전문 강사를 초청하여 해당 사건의 전개 과정과 주요 인물의 증언을 통해 보다 생생한 민주주의 체험을 시도했다. 이 과정에서 3학년 김주경 학생은 “전라남도 학생으로서가 아닌,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주권자로서 5.18 민주화운동을 다시 바라보게 됐다.”며 소회를 밝혔다.

 

이후 전개된 민주시민 동아리 활동에서는 약산면과 인근 고금면 일대의 항일 관련 문화유산을 탐방하였으며, 3학년  문형진 학생은 “소수가 아닌 대다수 일반 국민이 주권자로서 역할할 때에 비로소 민주주의가 바로 설 수 있음을 느꼈다.”며 발표한 바 있다.

 

학교 특색사업으로서의 민주시민교육을 담당하여 진행중인 약산고등학교 이은미 교사는 “학교는 아이들이 만나는 첫 사회인만큼 학교 내에서 시작되는 민주시민교육이 민주시민성 함양의 발판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포부를 밝히며 “앞으로도 학생 중심의 자율적인 꿈키움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만족도 높은 민주시민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2055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완도 약산고, 민주시민교육으로 꿈을 키워나가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