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교육연합신문=이기호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이 ‘일제강점기 식민잔재 연구용역 공청회’에서 “평화와 인권, 독립정신을 계승하는 방향으로 일제 잔재를 청산해야 한다”는 등의 제안이 나왔다고 밝혔다. 

 

제주도교육청은 지난 10월 23일 오후 3시 제주대학교 인문대학 2호관 진앙현석관에서 ‘일제강점기 식민잔재 연구용역 공청회’를 개최했다.

 

공청회는 일제강점기식민잔재청산위원회 위원, 초‧중‧고 학교장(감), 업무관계자, 전문가, 연구진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는 △현재까지 연구자료 공유 △전문가와 학교현장의 의견 수렴 △향후 청산방법 및 교육적 활용 방안 토론 등이 진행됐다.

 

공청회에서 논의된 주요 내용은 △교직원 중 친일반민족행위자 활동(OO초 외 1개교)에 대한 자료제작 및 교육에의 활용 △일본 왕실의 국화문장과 일장기 문양을 상징하는 교표 사용(제주O초 외 5개교)에 대한 교체작업 적극 권장 △친일 작곡가, 작사가 교가(OO초 외 1개교) 교체 및 일제잔재 용어 사용 개사 권장 △일제잔재 학교문화와 용어(주번, 구령대, 조회, 차렷, 경례 등) 사용에 대한 교육공동체 협의를 통한 변경 권장 등이다.

 

공청회에 참가한 학교 구성원들은 “식민잔재 청산은 치욕스러운 역사 흔적을 지우는 차원으로만 머물러선 안된다”며 “잘못된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평화와 인권, 독립정신을 계승하는 방향으로 다양한 청산 방법을 마련해야 하고, 그에 맞는 교육자료를 제작‧활용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참석자들은 “학교 내 일제잔재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해 일제 강점기의 아픔을 ‘반면교사’로 삼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학생들이 미래에 대한 긍정성과 역사 의식을 갖춘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역사교육과 민주시민교육에 더 많은 지원과 노력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제주도교육청과 연구진은 공청회 내용을 종합해 11월중으로 용역 최종 보고서를 확정할 계획이다. 

 

제주교육청 관계자는 “향후 확정된 최종보고서를 바탕으로 관련 자료를 학교에 안내해 교육공동체가 협의하며 식민 잔재 청산 방향을 결정하도록 할 것”이라며 “궁극적으로는 민주적인 미래 100년의 학교 문화가 정립되도록 꾸준히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주교육청은 교육현장의 일제강점기 식민잔재 현황을 파악하고, 청산을 통한 교육공동체의 역사의식 고취 및 민주적인 미래 100년 학교문화 정립을 위해 ‘일제강점기 식민잔재 청산 연구용역’을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책임연구원 양정필 교수)에 의뢰해 2020년 5월 13일~11월 8일(6개월)까지 진행하고 있다.

전체댓글 0

  • 7610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제주교육청, “평화‧인권‧독립정신 계승 방향 일제 잔재 청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