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교육연합신문=조만철 기자]

성지송학중학교(교장 박주호)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학부모교육 ‘우리 각자가 내 자녀의 멘토가 되자’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 5일 시범 교육을 시작으로 19일 2회차 학부모 교육을 실시하는 성지송학중학교는 온라인 개학으로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진 자녀, 이에 따른 부모들의 고민과 걱정을 덜어주고자 이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교육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학부모가 휴대폰과 컴퓨터를 통해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으며, 이는 성지송학중학교에서 최초로 시도되는 실시간 양방향 학부모 교육방법이다.


5일부터 시작된 시범교육에서는 자녀지도에 대한 고민을 사전에 미리 받아 인성교육 전문 교수에게 질문을 보내 당일 온라인에서 실시간 쌍방향으로 질의 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1회차 교육에서는 <온라인 강의 수강요법> 이라는 주제로 고려대학교 최영돈 교수의 강의가 먼저 진행됐다.

 

인성교육 전문가인 최교수는 이날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며 학생들이 알고 지켜야 할 11가지 요법과 교사 요법 3가지를 전달하며 온라인 강의를 효율적으로 수강할 수 있는 마음가짐과 방법을 구체적으로 전달했다. 이어서 학부들이 궁금해 하는 자녀지도에 대한 물음을 듣고 답을 주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이 시간을 통해 청소년기의 자녀를 둔 부모들의 공통 분모같은 자녀 고민을 공유하며 어떻게 풀어나갈지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교육에는 현재 20여명의 학부모들이 참여하고 있고 사전 문자 안내 및 온라인 설문 신청을 통해 학부모들의 요구와 수요를 파악하여 진행하는 데 어려움이 없다. 처음으로 시도하는 온라인교육인 만큼 철저한 사전준비가 필요하다. 일요일에 교육이 시작되지만 금요일과 토요일 두 차례 시범방을 만들어 운영해 보며 온라인 강의 접속을 미리 연습하여 익숙해 지도록 하고 수업 15분전까지는 기기에 접속하여 확인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12일에 열리는 2회차 교육에서는 ‘자기주도학습 주의사항’에 대한 강의를 시작으로 아이와의 갈등은 피하면서 공부를 효과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고 부모들의 궁금증을 함께 나누고 해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성지송학중학교는 학부모 교육의 중요성을 알고 18년에는 분기별로 교육을 실시하였고 19년에는 월별로 진행하였다. 매주 3주차 토요일에 고정적으로 정해 놓고 지속적으로 월 1회 교육을 실시했다. 그러나 원거리에 거주하는 학부모들이 많은 만큼 꾸준히 참석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매번 서울에서 출발하는 전문강사도 이동에 많은 시간을 소요했고 학부모들도 아침 일찍 집을 나서는 불편함이 있었다. 하지만 평균 20여명의 학부모들이 꾸준히 교육에 참여하는 열의를 보여 학부모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게 됐다.

학부모 교육을 진행하는 최수경 교감은 “3월부터 계획된 학부모 교육에 차질이 생겨 방안을 고민하던 중 온라인 학부모 교육을 기획하게 됐다. 실시간 쌍방향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교육은 원거리 학부모가 많은 우리학교의 여건에 오히려 적합한 방법이라 생각한다” 며 “우리 학교에서 강조하는 자력생활 중 자기주도 학습력이 꼭 필요한 시간인 만큼 자기주도학습력을 기를 수 있는 방안을 연구중이다. 또한 온라인 개학으로 어느 때보다 학부모의 역할이 중요한 시기이므로, 다양한 환경에서 학부모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 1314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영광 성지송학중,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교육 실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