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교육연합신문=최한구 기자]

 

경북 김천 동신초등학교병설유치원은 지난 7월 23일(목) ‘독서 퀴즈의 날’ 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독서 퀴즈의 날’ 활동은 책읽기의 즐거움을 느끼는 기회를 가져봄으로써 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증진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김천 동신초병설유치원은 ‘생각 쑥쑥 마음 튼튼’ 이라는 책 놀이 활동을 특색교육활동으로 선정해 운영하고 있는데 이번 독서퀴즈의 날 활동은 이 특색교육활동의 연계활동으로 이루어지게 됐다.

 

독서퀴즈의 날 선정도서를 혼자 읽기, 친구와 함께 읽기, 교사가 읽어주기(아침, 점심, 방과 후)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접하며 책과 가까이 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에 유아들은 친구들끼리 책 속의 내용에 대해 퀴즈를 내어보기도 하고 책 속 익숙한 내용을 동극으로 표현해 보기도 했다.

 

퀴즈놀이는 파워포인트 화면을 보며 교사가 읽어주는 ○, X 형식의 문제를 잘 듣고 신호(하나, 둘, 셋)에 맞추어 정답이라고 생각하면 ‘○’판을 들고, 오답으로 생각되면 ‘ X’ 판을 들며 퀴즈를 풀어나갔다.

 

○, X판을 드는 행동 자체만으로도 “저 TV에 나온 사람들이 이렇게 하는 거 봤어요. 저 그 사람처럼 다 맞출 거예요.”라며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교사는 정답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덧붙여 유아들이 동화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었고 오답을 표시한 유아도 동화의 내용에 관심을 갖고 퀴즈놀이에 참여하는 것에 의의를 두며 계속 활동을 진행해 갔다.

 

이번 독서 퀴즈의 날 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즐거운 책 놀이의 과정에서 책과 더욱 친숙해지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마음껏 표현해 보았으며 앞으로도 이와 같은 유아들이 놀이 속에서 즐거움을 발견하도록 돕는 유아 중심의 활동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0292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천동신초병설유치원, 독서퀴즈의 날 "책과 놀이해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