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교육연합신문=김호기 기자]

사진자료1.JPG

 

경남 김해 동광초등학교(교장 김태영)는 11월 19일(목) 관내‧외 교원을 초청해 ‘세계시민교육 연계 글로벗 PSY 수업 모델 개발․적용을 통한 다문화 감수성’이라는 연구주제로 2년에 걸쳐 운영한 교육부 요청 경상남도교육청 지정 다문화교육 정책연구학교 운영 보고회를 가졌다.

 

김해 동광초는 세계시민교육 연계 다문화 감수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글로벗 PSY 수업 모델’을 개발했다. 글로벗 PSY는, 세계시민교육과 연계한 다문화 감수성을 키우기 위해 놀이(Play), 이야기(Story), 다문화 융합 체험(Yaho)활동을 기반으로 하는 수업 모델이다.

 

이날 보고회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방식의 실시간 유튜브 방송 송출로 수업 공개 동영상, 수업자와의 소통, 운영 보고 순으로 진행됐다. 수업 공개는 한국어 학급을 비롯한 학년군별 대표교사가 다문화 감수성 신장 프로젝트 수업을 공개했다. 다문화 감수성을 높이기 위한 세계시민교육 연계 글로벗 PSY 수업모델을 적용한 교수·학습법과 여러 가지 매체를 도입한 배움 중심 수업으로 이루어졌다.
    
수업자와의 소통은 학년군별 공개 수업교사 4명, 교육연구부장으로 구성되어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전략, PSY 수업 모델, 과정중심평가 등에 관해 참관 희망 교원이 유튜브 방송으로 실시간 질의 및 소통과 공유의 시간을 가졌다.
 
실시간 질의 및 소통의 시간에 동참한 한 교사는 “맞춤형 평가조정 전략을 포함한 세계시민교육 연계 글로벗 PSY 수업을 적용해 우리 학급의 다문화 학생에게 적용해 보고 싶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김태영 교장은 “2년 동안의 운영 성과를 통해 미래 한국 사회의 축소판인 우리 학교의 학생들이 공동체 역량을 길러 세계무대를 향해 나아갈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체댓글 0

  • 0685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해동광초, 다문화교육 정책연구학교 운영 보고회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