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교육연합신문=이기호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4‧3평화‧인권교육 중장기 계획 연구 용역 최종 보고서>에서 연구진들이 “중장기 4‧3평화‧인권교육을 위해 풍부한 컨텐츠 및 자료를 온라인으로 쉽게 접근,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아카이브’가 구축돼야 한다”고 제안했다고 밝혔다.

 

용역보고회.jpg

 

도교육청은 11월 30일 오후 3시부터 <4‧3평화‧인권교육 중장기 계획 연구 용역 최종 보고회>를 제주대학교 인문대학 2호관 진앙현석관에서 개최했다.

 

최종보고회는 4‧3평화교육위원, 4‧3평화‧인권교육 관계자, 전문가, 연구진 등이 참석했다. 보고회는 연구 책임자인 양정필 제주대 교수가 ‘4‧3평화‧인권교육의 원칙과 지침, 중장기 계획 등’을 발표했다. 이어 연구에 참여한 고동민 제주중앙여고 교사가 ‘4‧3평화‧인권교육 교육과정 개발 및 교수‧학습자료’ 주제로 발표했다.

 

발표 후에는 박찬식‧김창후 전 제주4‧3연구소장과 송시우 제주고등학교 교사의 지정 토론과 종합토론 등이 진행됐다.

 

최종보고서에서 연구진은 ‘아카이브 구축’에 대해 “현재 4‧3관련 자료는 평화재단과 교육청 홈페이지 등 여러 곳에 분산돼 있다”며 “제공되는 자료들은 체계적으로 정리되지 않아 익숙치 않은 사람은 이용에 어려움이 크다”고 진단했다.

 

이어 “온라인 아카이브는 4‧3관련 사료 및 문화예술 자료, 증언자료 등에 대해서 주제별, 유형별, 영역별로 접근이 가능하게 구성돼야 한다”며 “아카이브 구축은 꽤 오랜 시간과 적지 않은 예산을 요구하지만, 구축하면 오랫동안 활용할 수 있고 4‧3교육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 4‧3교육의 전국화‧세계화에도 도움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카이브 설계안에 대해 연구진은 “가장 기본적인 ‘4‧3에 대한 Q&A’를 해결하는 아카이브여야 한다”며 “4‧3 평화기념관 상설 전시실 자료를 교육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하고, 4‧3사료 및 문화예술 자료, 증언자료 등 1차 자료에 대한 전문적인 설명(해설)이 포함된 2차 가공된 컨텐츠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연구진은 4‧3평화‧인권교육 자료를 민주시민교육, 인권교육, 다문화교육, 평화통일교육, 생태환경교육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4‧3 기반 온라인 플랫폼’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연구진은 “4‧3은 오랜 시간에 걸쳐 전개됐다. 분단과 단독선거, 한국전쟁 같은 세계사적 사건들과 인과관계 속에서 긴밀하게 연결됐기 때문에 지방적‧국가적‧세계적 수준의 의미 발견과 부여에 유리하다”며 “4‧3은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진행되는 민주시민교육, 인권교육, 다문화교육, 통일교육, 생태환경교육, 젠더교육과도 연계되는 접면이 매우 많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 때문에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교육이 실현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4‧3의 원천자료를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연구진은 중장기 방안에 대해 △4‧3교육 전담팀 조직 및 운영 △4‧3교육 조례 개정 △4‧3교수 역량 강화 △교육 자료 개발 △학생주도 4‧3학습 △유관기관과 협력 강화 △교과서 서술 강화 등을 제안했다.

 

최종보고회에 참가한 서귀포고 고경수 교장은 “중장기계획에서 제시된 것처럼 4‧3평화‧인권의 가치와 교훈이 대한민국의 역사로 제대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다양하고 구체화된 교육 자료실의 구축, 인권과 관련된 해외의 다양한 사례, 유네스코 인권교육 원칙, 국가‧시민단체‧학교를 긴밀하게 연결해주는 다용도의 온라인 가치교육 플랫폼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제안하며, 이로 인해“학교에서 교사들이 4‧3교육을 실시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것”이라고 했다.

 

김용관 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장은 “4‧3평화‧인권교육은 그동안 많은 성과가 있었다. 하지만 코로나19에 따른 온라인 교육 수요 증대, 4‧3교육과 민주시민교육의 연계 필요성, 4‧3후세대에 대한 4‧3기억 전승의 시급성 등을 반영해 4‧3평화‧인권교육의 중장기 계획을 재수립할 필요가 있어 연구를 진행했다”며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교육 구성원들과 충실히 소통하면서, 미래 변화에 부응하는 지속 가능한 4‧3평화‧인권교육 토대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4‧3평화‧인권교육의 현황 및 한계점을 분석하면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제주대학교 평화연구소(책임연구원 양정필 교수)에 의뢰해 ‘4‧3평화‧인권교육 중장기 계획 연구 용역’을 2019년 12월 17일부터 올해 11월 30일까지 진행했다.

 

전체댓글 0

  • 9251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4‧3평화‧인권교육 온라인 아카이브‧플랫폼 구축해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