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교육연합신문=조만철 기자]

목포교육지원청(교육장 김갑수)은「평화교실! 함께 그리는 큰 그림」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논의를 시작하였다.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초등 교사들이 학생들과 ”둥글게 앉기“를 통한 평화로운 학급 운영을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을 시작했다.

 

프로젝트의 목적은 학교공동체의 평화감수성을 높혀 평화로운 학교문화 조성의 토대를 구축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개발위원 한 분은 ”폭력과 아픔과 차별이 없는 마음“ 학생들의 평화감수성을 키우는데 기여할 수 있어 자부심을 느낀다고 하였다. 또 다른 한 분은 ”평화를 이야기해야 하는 학교에서 폭력을 더 많이 이야기 하고 있어 안타깝다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교에서 ‘둥글게 만나기’ 문화가 확산 되길 바란다“고 했다.

 

한편, 목포교육지원청 김갑수 교육장은 2021년 목포교육지원청에서 가장 많이 회자되고 있는 단어가 ‘평화’라고 강조하였다. 2021 목포교육 철학에서 ‘평화’를 강조하고 있으며, 지금 강조되고 있는 평화는 직접적인 폭력이 없는 상태를 이루는 소극적인 평화를 넘어서야 한다고 하였다. 즉 ”공동체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지역과 세계, 생태와의 연대를 통한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토대를 구축하는 것이다“라고 평화에 대한 큰 그림을 피력했다.

 

학교지원센터 최은순 센터장은 목포교육의 철학이 현장에서 잘 구현될 수 있도록 자료개발에 참여해주신 개발위원들께 감사를 전하며, 이 자료가 학급에서 잘 활용될 수 있도록 교사연수, 워크숍, 플랫폼 구축 등의 지원을 약속하였다.

태그

전체댓글 0

  • 3210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목포교육지원청, 평화교실! 함께 그리는 큰 그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