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교육연합신문=김태호 기자] 

[꾸미기][크기변환]참살이 미술관 3.jpg

인천중산중학교(교장 양미옥) 학생쉼터가 작은 미술관으로 탈바꿈했다.

“인천, 교육에 문화를 담다”를 슬로건으로 지난해 시작된 ‘참살이 미술관(찾아가는 미술관)’이 지난 2일, 중산중학교에도 문을 열었다. 이날 인천중산중 참살이 미술관에는 지역 미술작가들의 작품 20여 점이 전시됐다.

‘참살이 미술관’은 미술 산업에 구독경제 모델을 접목해 매월 정기적으로 여러 작가들의 다양한 작품들을 교체 전시함으로써 저렴한 비용으로 문화적 다양성과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또한, 지역에서 활동하는 현업작가들의 작품을 중심으로 전시함으로써 지역 문화예술사업을 육성하는 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2일 열린 인천중산중 ‘참살이 미술관’ 개관식에는 양미옥 교장과 성낙균 교감을 비롯한 중산중학교 관계자들과 박찬훈 인천시 문화관광국장, 심규홍 인천시 중구 교육혁신과장, 배세열 인천남부교육지원청 중등과장, 이종호 중구의원, 김정헌 전 인천시의원, 김정열 미술작가, 최도범 정인미디어 대표 등 10여 명이 참석해 ‘참살이 미술관’ 개관을 축하했다.

이 자리에서 양미옥 교장은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시기에 수준 높은 미술작품들을 보며 학생들이 마음의 위로를 받고 사고가 깊어져 장차 창의력이 신장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학생들이 학업과 일상에 지쳐 다른데 여유를 가지지 못할 때 학교에 이런 문화적 공간이 많이 생긴다면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참살이 미술관 참여 작가 김정열 작가는 “코로나19로 인해 작품을 소개할 기회가 많지 않은 요즘, 참살이미술관은 작가들에게 단비와 같은 존재로 생각한다”라며 “앞으로 좀 더 많은 공간에서 다양한 작품으로 대중과 만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참살이 미술관 주관 업체인 (주)정인미디어 최도범 대표는 “지난 해 ‘인천, 교육에 문화를 담다’를 슬로건으로 출발한 ‘참살이 미술관’이 학교와 지자체 간 협력 사업(교육혁신지구사업-문화예술체험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돼 큰 힘을 얻었다”라며 “중구청의 교육 및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한 열정과 아낌없는 지원에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의 사례가 지자체와 교육청, 학교 현장이 문화예술교육에 함께 협력하고, 우리 아이들을 문화시민으로 성장시키는 모범이 되길 기대한다”며 “인천시와 중구청, 인천시교육청과 중산중학교를 비롯해 참살이 미술관에 참여한 많은 학교 관계자 선생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올린다. 앞으로도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을 부탁 드린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에 중산중학교에 개관한 ‘참살이 미술관’은 인천시 중구청이 관내 학생들의 체계적이고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하는 ‘교육혁신지구사업-문화예술체험교육 프로그램’에 선정돼 자자체와 교육청, 학교 간 협력을 통한 지역 단위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모델로 교육자치의 비전을 보였다는 평가다. 
 
인천시 중구청은 ‘교육혁신지구사업-문화예술체험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인천중산중학교(학교장 양미옥), 신흥중학교(학교장 최진성), 인천별빛초등학교(학교장 변종국), 인천하늘초등학교(학교장 곽재희) 등 4개교에 ‘참살이 미술관’ 개관을 지원했다.

앞서, 인천시교육청은 ‘참살이 미술관’을 미술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사회적기업 어울푸름과 지난해 12월 관련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어울푸름은 지역 미디어 기업인 정인미디어가 함께 협력해 올해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참살이 미술관’은 사업 범위를 교육을 넘어 일상으로까지 확대하기로 하고 “인천, 일상에 문화를 담다”를 슬로건으로 학교는 물론, 관공서, 공공기관, 병원, 기업체 등에도 ‘참살이 미술관’ 개관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시민들에게는 저렴한 비용으로 현업 작가들의 수준 높은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지역 미술 작가들에게는 안정적인 수익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풍성한 창작활동이 지역에서 가능하도록 지원한다는 목표다.

현재 ‘참살이 미술관’은 중구 4개교 외 미추홀구 소재 인주중학교(학교장 이상우), 부평구 소재 청천중학교(학교장 김주호) 등 총 6개교에 개관했다.


전체댓글 0

  • 4447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천 중산중, 교육에 문화를 담은 ‘참살이 미술관’ 개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