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교육연합신문=최한구 기자] 

1.jpg

 

경북 김천 증산초등학교(교장 채득원)는 5월 14일(금) 과학실에서 전교학생회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2021학년도 1차 정기회의로서 ‘학교생활을 잘하자’라는 안건으로 회의를 진행했다. 

 

소규모학교이다 보니 그동안 회의를 진행하기 어려웠는데, 회의하는 방법을 익히고 민주주의 의사결정 과정 등을 경험하기 위해 실시한 것이다. 회의에 참여하기 어려운 저학년까지 전교생이 모두 한자리에 모여서 진지하게 회의를 한 결과 여러 가지 좋은 의견들을 나눌 수 있었다. 

 

‘학교생활을 잘하자’라는 안건으로 회의를 진행한 결과 ‘복도에서 걸어다니자’와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말자’라는 실천사항이 나왔다. 기타 협의사항으로는 코로나19 때문에 위험하니까 ‘밥 먹을 때는 되도록 말하지 말자’와  ‘급식 먹으러 갈 때 뛰어가지 말자’라는 의견도 있었다. 

 

조금은 어색하고 어려운 전교학생회 회의였지만, 회의를 끝낸 학생들은 여러 가지 소감을 밝혔다. 전교학생회 회장은 "뭔가 어색했는데, 큰 소리로 또박또박 회의를 진행하는 것이 조금 어려웠다"라고 소감을 밝혔고, 4학년 학생은 "회의 시간에 서로 존댓말을 사용하니까 왠지 어른이 된 것 같았다"라고 말했다. 

 

채득원 교장은 "회의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의사를 결정하고 협의하는 것으로, 자신의 의견을 정확하게 말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듣는 태도를 기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는 도움말을 전했다.

전체댓글 0

  • 0890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천 증산초, "생활 속의 민주주의! 회의로 배워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