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교육연합신문=박근형 기자]

[크기변환][크기변환]한지.png

 

한국문화정보원(원장 홍희경, 이하 문정원)은 한국문화의 다양한 모습을 조명한 ‘한국문화돋보기’특별 기획 영상 콘텐츠를 문화포털을 통해 공개한다. 

 

본 시리즈 영상은 한국 전통문화를 대표하는 ▲한글, ▲한식, ▲한복, ▲한옥, ▲한지, ▲한국음악(국악) 6개 주제로, 총 15편으로 구성 됐다. ‘한국문화돋보기’는 지난해 8월부터 문화PD들이 대표적인 한국 전통문화의 현대사회에 맞게 변화하는 모습에 초점을 둔 특별 기획 영상이다.

 

각 주제마다 3편 정도로 구성되어있는데, 1편 영상에서는 역사와 어원, 쓰임새 등에 대한 이야기를, 이후 2~3편 영상에서는 체험 사례와 함께 대표적 특징을 쉽고 재미있게 소개한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한국문화돋보기’는 지난 2014년 서비스 됐던 ‘한국문화100’시리즈 영상 뒤를 이어, 다양한 문화예술단체 및 교육기관에서 비대면 교육 영상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그동안 많이 소개되지 않았던 내용에 초점을 뒀다. 

 

특히, <천 년을 가는 우리 민족의 종이, 한지>편에서는 3대째 전통한지를 만들어 한국의 전통문화를 이어오고 있는 강원도무형문화재 32호 장응열 한지장의 원주한지의 생산과정을 직접 소개하고 있어 눈길을 끌었다.

 

해당 영상 전편은 전문 번역을 거쳐 영문 번역 및 다국어 서비스 또한 제공될 예정이다. 특히, 외국인들의 한국문화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국문화돋보기’특별 기획 영상은 문화체육관광부 문화포털(https://www.culture.go.kr)과 유튜브 문화포털 채널 (https://www.youtube.com/cultureportal)을 통해 공개되고 있다. 본 영상은 공공저작물로 무료로 개방되어 교육 등을 위한 영상자료로 누구든지 활용이 가능하다.


전체댓글 0

  • 4029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글부터 국악까지, 한국문화 다채로운 모습 돋보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