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원장 김현철)은 ‘2021 미디어 학생정책참여단 정책제안한마당’을 지난 21일(금), 티마크 그랜드 호텔 명동에서 개최했다.


‘2021년 미디어 학생정책참여단’으로 참여한 학생들의 활동내용을 함께 되돌아보고, 우수 참여단을 시상하고 격려하며, 부총리와 대화를 통해 교육부 주요 정책에 대해 직접 제안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현장에서 교육부장관상 수상팀 학생과 지도교사 등 30여 명이 참석하고, 그 외 참가자들은 온라인으로 참여했다.


‘2021년 미디어 학생정책참여단’은 학생들이 매체에 대한 비판적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부 주요 정책을 분석하고, 나아가 매체(미디어)를 활용해 다양한 정책 제안 활동을 하도록 하는 참여형 매체(미디어) 교육 지원 사업으로, 2021년 9월, 전국 초·중·고학생을 대상으로 한 공모에서 선정된 35개팀, 402명의 학생들이 약 3개월 동안 참여했다. 


참여 학생들은 교육부에서 제공하는 보도자료(카드뉴스, 동영상 등 포함)뿐만 아니라 다양한 매체에서 제공되는 정책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 교육정책을 분석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정책제안사항을 매체를 활용해 제작했다. 


참여단의 활동내용 및 정책제안 결과물 등을 심사해 우수 ‘미디어 학생정책참여단’으로 총 10팀(교육부 장관상 5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장상 5팀)을 선정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우리 사회가 맞이하고 있는 큰 변화 속에서 교육 당사자인 학생들이 교육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균형 잡힌 관점에서 적극적으로 정책참여를 해보는 경험은 의미가 크다.”라고 강조하고, “학생들이 다양한 매체를 능동적으로 이용하고, 디지털 환경에서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매체(미디어) 교육에 더욱 노력하겠으며, 학생들과 소통하는 자리를 지속적으로 가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김현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장은 “청소년들은 디지털 대전환이 가져올 세상의 변화를 극명하게 체험하는 세대가 될 것”이라며, “이번 행사가 청소년들이 미디어를 이용해서 사회에 참여하는 좋은 체험이 될 것이며, 매체(미디어) 교육의 중요성과 가능성을 보여주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전체댓글 0

  • 9821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교육부, ‘미디어 학생정책참여단’ 정책제안한마당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