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교육연합신문=이기호 기자]

광주 동구(청장 임택)는 지난 21일 고용노동부가 주관한 ‘2022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고 국비 7천만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은 고용노동부가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력과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시상하는 일자리 분야 최고의 상이다.

 

동구는 대기업 및 산업단지가 없는 지역 특성과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중심의 지역 경제 특성을 반영한 ‘동구형 YES 일자리사업’과 ‘골목상권 및 7대 상권 특성화 정책’을 통해 7천5백여 개 일자리를 창출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계층·분야별로 운영한 ‘동구형 YES 일자리사업’을 통해 신규 일자리 창출을 전년도 대비 105% 달성한 점이 주목받았다. YES 일자리 청년 분야(Youth)는 청년의 사회참여 기회 확대와 빈집 청년창업 채움 프로젝트를 통해 원도심인 계림동과 충장로4·5가 지역 활성화 및 청년들의 지역 정착을 유도했다.

 

중장년과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일자리(Equity)는 자원 재생 분야 일자리인 자원순환 해설사를 양성해 지역민들에게 자원순환의 중요성을 알리고 재활용 분리배출 교육을 통해 일상 속 환경보호를 실천할 수 있도록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또한 특화산업(Specialize) 분야에서는 인공지능(AI) 기반 헬스케어 산업을 미래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헬스케어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 및 바이오·헬스케어 융복합 제품 실증센터 구축 등 AI 생태계 조성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민선8기 출범 이후에도 스타트업 기업 창업 활성화 지원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코로나19 장기화로 힘든 지역민을 위한 ▲동구형 상생협력상가 조성 ▲저신용 소상공인을 위한 특례 보증과 이차보전 사업 추진 ▲충장주얼리지원센터 인프라 조성 ▲일자리 질 개선 등 일자리 창출을 위해 다방면에서 노력한 점을 인정받았다.

 

임택 동구청장은 “이번 수상은 주민들의 적극적인 소통과 참여로 함께 이뤄낸 결과이다”면서 “앞으로도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일자리 정책과 함께 미래 산업을 이끌 AI 융합 신산업 육성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활력 넘치는 동구를 조성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9916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광주광역시 동구, 전국 지자체 일자리대상 ‘우수상’ 수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