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교육연합신문=유정희 연재]

003 건국신화-주몽이야기.JPG

 

◈ 건국신화-주몽 이야기

가온)주몽이 누군지 알아요?

애니)아니요, 그가 누군데요? 

가온)그는 부여의 왕자였어요. 그가 알에서 부화했다는 전설이 있어요.

애니)말도 안 돼요! 

가온)금와왕은 유화부인이 낳은 알을 들판에 버려서 없애려고 했지만, 동물들이 그 알을 오히려 보호했어요. 그리고 후에 알은 부화했어요. 

애니)정말, 이상한 이야기네요! 알에서 태어난 소년이 어떻게 왕국의 지도자가 되었을까요?

가온)옛날 사람들은 새를 인간과 하늘의 신을 연결해 주는 상징으로 보았어요. 그래서 알에 태어난 왕의 이야기가 탄생한 것이지요.


◈ Tell me more

천제의 아들 해모수는 물의 신 하백의 딸 유화를 사랑했어요. 

유화가 그의 아이를 임신했으나 해모수는 그녀를 떠나버렸지요. 홀로 남은 유화를 금와왕이 돌보았는데 유화가 알을 낳자, 놀란 금와왕은 그 알을 야생 동물들에게 먹이로 주었어요. 그러나 동물들은 오히려 그 알을 돌보았어요. 이를 안 금와왕은 알을 유화에게 돌려주었어요. 

한 소년이 알에서 태어났어요. 소년은 활을 아주 잘 쏘아 주몽이라 불렸어요. 금와왕이 주몽을 사랑하자, 금와왕의 왕자들이 주몽을 질투했어요. 그들이 주몽을 죽이려 하자 주몽은 부여를 도망쳤어요. 그리고 기원전 37년 졸본에 고구려를 세웠습니다.


◈ 역사돋보기

고구려를 세운 주몽의 이야기는 중국 집안 지역 광개토대왕의 공적을 적은 광개토대왕 비문에 나타나 있어요. 비문에는 주몽이 “나는 천제의 아들이며, 하백의 따님을 어머니로 모신 추모왕이다”라고 한 내용이 적혀있어요. 

광개토대왕의 아들인 장수왕은 비문에서 선조인 주몽 이야기를 통해 천제, 곧 하늘의 후손임을 밝히고 국력이 가장 강력했던 5세기, 고구려인의 강한 자신감을 드러내고 있어요.

 

유정희원장.jpg

▣ 지은이 유정희

◇ 국제교류문화진흥원 원장

◇ 마리이야기 대표

◇ 융합관광콘텐츠학회 국제학술대회위원장

◇ 한국문화재지킴이단체연합회 이사

◇ 저서

《Fun & Easy Guide to Korea》, 《담덕이야기》, 《궁파이야기》, 《창덕궁》, 《경복궁》, 《덕수궁》, 《창경궁》

◇ 펴낸곳 응용한국학연구소

전체댓글 0

  • 8608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한민국 알리기 프로젝트 Fun&Easy Guide to Korea] The Founding Myth-Jumong Story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