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교육연합신문=김성옥 기자】

일괄편집_사본 -(추가보도사진)충북과학고 제19회 화학탐구프런티어페스티벌 참여학교 중 최고의 실적 거둬! 대상 팀(최성호 채연수교사 이채민).jpg

 

충북과학고등학교(교장 최동하)는 교육부에서 후원하고 한국석유화학협회에서 주관한 2022 제19회 화학탐구프런티어페스티벌에 7팀이 출전해 대상(국무총리상) 1팀, 금상 1팀, 동상 2팀, 입선 3팀과 우수지도교사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화학탐구프런티어페스티벌은 올해로 19회째를 맞이하는 대회로 고등학생 스스로가 주변에서 일어나는 화학적 원리에 대해 궁금증을 갖고 자발적 탐구·실험 활동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화학탐구 프로그램이다.


화학탐구프런티어페스티벌은 4월 초 온라인 접수를 시작으로 서류심사를 통해 본선 총 60팀을 발표했다.


화학탐구프런티어페스터벌은 약 5개월간 탐구활동을 진행했으며, 8월 20일(토) 본선에서 화학탐구프런티어페스티벌 누리집에서 진행된 인터넷 공개 투표와 심사위원 발표 평가를 종합해, 9월 26일(월)에 최종 수상 결과를 발표했다.


학생들은 아이디어에 대한 발표와 질의응답을 통해 전문 심사위원들로부터 독창성, 과학적 지식, 탐구능력 등을 평가받았다. 


그 결과, ‘으이구화상아’팀(3학년 이채민, 최성호 학생, 지도교사 채연수)은 'CEP(Cell envelope protease)를 이용한 과수화상병 항생 보조물질 개발‘이라는 주제로, 유산균의 단백가수분해효소를 추출해 항생제와의 약물 시너지 효과를 검정함으로써 전국적 피해를 일으키는 과수 화상병을 보다 경제적이고 효과적으로 방제하는 방안을 제안해 대상(국무총리상)을 받았다.


'Alkami' 팀(3학년 이성현, 2학년 김나희 학생, 지도교사 이봉형)은 '제설제의 토양 산성화 피해 완충을 위한 Gelatin기반Alkami(Alkalization Microbial Capsule) 제작‘ 이라는 주제로 세균과 곰팡이가 만들어내는 대사물질을 이용해 염화칼슘 제설제의 문제점을 극복하는 연구를 진행해 금상(한국화학공학회회장상)을 수상했다. 


’아보카도‘ 팀(1학년 김명준, 강민성 학생, 지도교사 김선주)은 ‘앙금생성반응을 이용한 점자프린터 용지와 잉크 개발’을, ‘스킨펌’ 팀(3학년 이구룡, 장승호 학생, 지도교사 임종일)은 ‘Permanent Waving 원리를 이용한 상처 봉합 medical bandage 연구 및 제작’을 주제로 각각 동상(한국석유화학협회 회장상)을 수상했다.


’말랑콩떡‘ 팀(1학년 이시현, 최은서 학생, 지도교사 김선주)은 ‘커피찌꺼기와 옥수수대를 재활용한 경제적인 라이프스트로우 제작’, ’이것좀바이오‘ 팀(1학년 정우용, 한지석 학생, 지도교사 김선주)은 ‘폐지로부터 효과적인 과이아콜 추출량 분석에 대한 탐구’, ‘바둑알’ 팀(3학년 김연욱, 도준용 학생, 지도교사 임종일)은 ‘낙엽 유래 메조포러스실리카를 활용한 약물 전달 능력을 지닌 band 제작과 사용 방안 연구’를 주제로 입선했다. 


이외에도 화학탐구활동에 기여한 공로가 큰 김선주 교사는 화학탐구프런티어페스티벌 대회에 최근 5년간 은상 1회, 동상 4회 등의 실적을 거둬 우수지도교사상(교육부 장관상)을 받았다. 


충북과학고는 2020년 17회(SARS-CoV-2간이 진단 마스크 제작)대상에 이어 2022년 두 번째로 대상을 수여해 명성을 이어갔다. 


시상식은 10월 31일(월) 서울에 위치한 롯데호텔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은상 이상의 수상팀에게는 2023년 1~2월 중 서유럽 4개국 해외 탐방의 기회가 제공된다. 


최동하 교장은 “'학년별 단계형 연구 강화 Project'를 통한 학생들의 탐구 역량 신장과 지도교사의 학생 탐구 지도의 열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의 조합이 우수한 탐구실적을 냈다.”며 “학생들이 창의융합적 사고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전체댓글 0

  • 2193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충북과학고, 제19회 화학탐구프런티어페스티벌 참여학교 중 최고의 실적 거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