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서울특별시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애경)은 관내 자녀의 학습·심리·정서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학부모 85명을 대상으로 2022년 10월 31일(월)부터 12월 11(일)까지 ‘2022 맞춤형 학부모 학습상담’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저하된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학부모의 관심 확대와 가정의 학습-정서 환경 개선을 통해 학생의 학습 역량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의 문제 원인 파악과 해결을 위한 전문적인 검사와 상담을 제공한다. 학습에는 심리·정서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가정환경, 기질, 지능 등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 학생의 학습문제에 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해결방안을 제공해야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 전문기관에서 활용하는 공인된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전문 학습상담사가 맞춤형 학습상담을 진행한다.    


‘맞춤형 학부모 학습상담’은 ①자기주도학습 습관 형성, ②난독·경계선 지능 자녀 문해력 높이기 ③ADHD 자녀 학부모 코칭 ④사춘기 자녀와 관계 형성 ⑤우울감/불안감이 높은 자녀와의 소통법 코칭의 5가지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5가지 프로그램 세부내용은 ①자기주도학습 습관 형성: 스스로 공부하지 않는 자녀의 자기주도학습 촉진을 위한 학부모 코칭 프로그램, ②난독·경계선 지능 자녀 문해력 높이기: 난독·경계선 지능으로 판정받은 자녀의 문해력 발달 촉진을 위한 학부모 코칭 프로그램, ③ADHD 자녀 학부모 코칭: ADHD로 판정받은 자녀의 학습 및 사회기술 능력 향승을 위한 학부모 코칭 프로그램, ④사춘기 자녀와 관계 형성: 반항하는 사춘기 자녀와 학부모의 관계 회복을 위한 학부모 상담 프로그램, ⑤우울감/불안감이 높은 자녀와의 소통법 코칭: 우울감 및 불안감이 높은 자녀의 정서 이해 및 해소를 위한 학부모 상담 프로그램이다.


학습상담은 학부모와 전문 학습상담사를 1:1로 매칭하고, 상담 시간, 장소, 방법 등은 학부모 희망에 따라 맞춤형으로 진행된다.


서울시교육청 협약 외부 전문 상담기관의 추천을 받은 상담사를 위촉해 1:1로 매칭해 상담활동을 진행한다. 


1회기 50분을 기준으로 하며, 상담 프로그램 및 학부모 상황에 따라 회기수는 조정 가능하다. 


교육지원청 회의실, 위(Wee) 센터 상담실, 위(Wee) 클래스 상담실, 외부 전문상담기관 상담실 등 다양한 곳에서 진행한다. 대면 상담을 기본으로 하되, 학부모의 희망을 고려해 비대면 상담 진행도 가능하다. 


서울동부교육지원청 김애경 교육장은 “이번 ‘맞춤형 학부모 학습상담’을 통해 학습·심리·정서의 어려움을 겪는 위기 학생들이 줄어들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전체댓글 0

  • 5174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울동부교육지원청, 학습·심리·정서 위기 학생 학부모 고민 해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