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교육연합신문=이유연 기자〕

일괄편집_swai8.jpg

 

경기도 화성 석천초등학교(교장 장기석)은 11월 22일 경기SW·AI교육지원 센터와 협력해 ‘찾아가는 SW·AI 교육’을 진행했다. 

 

이 수업은 코로나 사태 이후 위축된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 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석천초 6학년 교실에서 실시됐다. 

 

수업은 총 3차시로 진행했다. 1차시는 인공지능 윤리 교육과 자율주행에 대한 배경 지식을 쌓는 시간으로 운영했다. 학생들은 평소 생각해보지 못한 인공지능과 자율주행의 이면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았으며 이에 대한 견해를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2차시는 mbot2와 태블릿pc를 활용해 진행했다. 학생들은 2인 1조를 이루어 조이스틱을 활용한 mbot 조종, 한 붓 그리기 및 간단한 음악 연주, 더 나아가 음성을 활용한 조종을 실습했다. 

 

3차시는 그동안 갈고닦았던 블록코딩 능력을 활용해 mbot의 움직임을 코딩해 작동하는 활동으로 마무리됐다. 기본적인 코딩법을 익혀 ‘다각형 그리기’ ‘이동하여 메시지 전달하기’ 등과 같은 활용형 과제를 해결하며 절차적 사고 및 프로그래밍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진행됐다. 

 

한편 화성 석천초는 지난 2022년 한 해 동안 여러 교육협력 지원 센터와 연계해 ‘찾아가는 드론 스쿨’, ‘찾아가는 코딩 교실’ 등을 통해 코로나 상황임에도 학생들이 미래역량을 신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코딩 및 AI 교육 등의 소프트웨어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석천초 6학년 이준엽 학생은 "수업을 시작할 때 했던 여러 퀴즈가 정말 재미있었고 로봇 조종도 흥미로웠다. 또 배운 내용을 코딩을 통해 직접 해볼 수 있어 더 좋았다. 기회가 된다면 다음에도 이 활동을 하고 싶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장기석 교장은 "외부 활동이 조심스러운 시기임에도 좋은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직간접적 경험을 가질 수 있어 기쁘다. 이번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윤리 의식 및 기초 기능을 익혀 자신의 꿈을 펼쳐나갈 밑거름으로 삼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전체댓글 0

  • 7050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화성 석천초, 경기SW·AI교육지원센터와 함께 SW·AI 교육 실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