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교육연합신문=장삼석 기자]

1.JPG

전라남도국제교육원(원장 허광양, 이하 국제교육원)은 1월 26일부터 27일까지 초‧중교원 및 교육전문직원 60명을 대상으로 2023 세계시민교육 교원 역량강화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세계시민교육(Global Citizenship Education, GCED)은 인류 보편적 가치인 세계평화, 인권, 문화 다양성 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실천하는 책임 있는 시민을 양성하는 교육으로, UN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에 포함된 의제이기도 하다.

 

이번 연수는 교실 속 세계시민교육 확산을 위한 교원 역량강화를 목적으로 15시간 과정으로 운영되었으며, 교육과정은 △ 세계시민교육의 이해 △ 세계시민을 기르는 국제개발협력교육 △ 재미와 의미가 있는 교실 속 세계시민교육 운영 사례 △ 공존과 상생의 미래를 위한 인권 교육 △ 세계시민교육 수업사례 △ 교실에서 세계시민되기 등으로 구성됐다.

 

연수에 참여한 김○○ 교사는 “이번 연수를 통해 비판적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의 중요성에 대해 알게 되었고, 다변화된 교육 환경에서의 세계시민교육 방향에 대해 동료 교사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눌 수 있어 좋았다.”라고 말했다.

 

허광양 원장은 “공존과 상생의 미래가 가능하려면 교육의 목적과 내용, 과정이 협력과 연대를 지향해야 한다.”며 “정의롭고 형평성 있는 미래를 열어갈 세계시민을 기르는 교육이 교실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연수 및 워크숍을 통해 교원역량 강화를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전체댓글 0

  • 4345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남국제교육원, 공존과 상생의 미래를 열어갈 세계시민 우리가 길러내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