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국제교류.jpg

 

국제교류문화진흥원(원장 유정희) 산하 문화재지킴이 ‘청소년문화단’은 3월 23일 오후 7시 주한 리스트 헝가리 문화원을 방문했다.


청소년문화단 청소년문화재지킴들이 한국과 헝가리가 지속적으로 문화 교류를 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고 다양한 국제 봉사활동을 진행하고자 방문했다.


청소년문화단은 국제교류문화진흥원 산하 문화재지킴이들로 2~3년간 한국 문화유산에 대해 철저한 교육과 연습 후, 외국인 및 또래 대상 문화해설 활동을 통해 대한민국 역사와 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높이고 전통을 발전적으로 계승해 가고 있다. 


이들은 리더십, 역사 인식, 리더의 인성을 키워 글로벌 미래 인재로서 K-Culture 문화강국의 소프트파워로써 역사의 주인공이 되고자 한다.


주한 리스트 헝가리 문화원은 주한헝가리대사관의 소속 기관으로서 2019년 12월 12일에 개원해 한국인들에게 헝가리 문화를 알리고 양국간의 활발한 문화 교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청소년문화재지킴이들은 홀로그램, 성냥 등 일상생활에서 폭넓게 사용하고 있는 유명한 헝가리 발명품들에 대한 설명을 듣고, 헝가리의 정치·행정·산업·상업의 중심지인 부다페스트의 옛 모습이 담긴 사진 전시를 관람했다. 


이후 헝가리 문화원 원장 Medvigy István (메드비지 이스트반)에게 청소년문화단의 활동과 문화재재킴이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들은 서로 명함을 나누고 SNS 팔로우를 맺는 등 소소하게 친목을 나누기도 했다. 메드비지 원장은 청문단과의 만남을 기념하며 헝가리의 특징이 담긴 캔뱃지를 선물했다.


5월부터 시작되는 주한 헝가리 대사관 및 헝가리 문화원의 행사에 청소년문화단 청소년문화재지킴이들이 참여하고, 양국의 문화를 밀접하게 홍보하고 상호 긍정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함께 기획할 예정이다.


국제교류문화진흥원은 문화재청의 청소년문화재지킴이 활동을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문화재지킴이’는 조상들이 물려준 소중한 문화재를 국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알고 찾고 가꿈으로써 문화재의 현재적 의미를 널리 공유하고, 문화재의 공동체적 가치를 함께 나누기 위한 현장봉사 활동을 말한다. 


청소년문화재지킴이 활동은 문화재의 가치를 새롭게 하는 창의적 활동으로 문화재와 문화재 주변 정화활동 및 모니터링 활동, 문화재 홍보, 해설 및 교육활동, 문화재 화재감시 및 순찰활동, 문화재 카드 뉴스, 스토리텔링, SNS 홍보와 같은 문화재 펼침이 활동 등이 있다. 


청소년문화재지킴이 활동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청소년들은 문화재청장으로부터 위촉을 받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위촉을 받기 원하는 청소년들은 4월 넷째 주 목요일까지 청소년문화재지킴이 누리집 www.청소년문화재지킴이.net에서 신청할 수 있다. 위촉신청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국제교류문화진흥원에 문의(Tel. 02-3210-3266)하면 된다.

전체댓글 0

  • 7789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국제교류문화진흥원, 청소년문화재지킴이 주한 리스트 헝가리 문화원 방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