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3월 27일 공립 유‧초등학교, 공사립 중‧고‧특수학교를 대상으로 2023년도 학교공간 재구조화 사업(꿈을 담은 교실, 틈새공간 키우기)을 3월부터 추진한다고 밝혔다.


학교공간 재구조화 사업은 기존의 획일화된 교육공간에서 벗어나 학교 구성원의 참여로 스스로 성장하는 다목적공간을 조성하고, 주변 지역과 함께 누릴 수 있는 공유하는 소통 공간을 마련하고자 2017년 시작했다. 2022년부터는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모두를 위한 포용적 학교 공간을 구현하며 친자연 속에서 휴식할 수 있는 생태 감수성 힐링 공간조성으로 사업이 확대됐다.


꿈을 담은 교실의 2022년도 추진 실적은 158교 644실로 2017년 사업 시작 이후 최대규모이며, 사업추진 학교 구성원 154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98%가 만족하고, 응답자 93%가 사업 유지와 확대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2023년은 학교공간 재구조화 예산 300억 원을 편성해 ‘꿈을 담은 교실’ 6개 세부분야(△초‧중‧고 꿈담 교실 △도서관 문화시설 △다양한 모델개발(특별교실) △특수학급 공간혁신 △프로젝트 교실 △학교 경계 디자인)와 ‘틈새공간 키우기’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올해는 ‘프로젝트 교실’과 ‘학교 경계 디자인’ 분야 신설로 학생 스스로 학교 공간에 관한 이야기를 마음껏 풀어내고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혁신 기회를 제공한다. 


안정적인 사업 진행을 위해 선정학교를 대상으로 ‘꿈담 컨설팅단’을 구성‧운영하고, ‘꿈담 교실 업무매뉴얼’과 우수사례를 담은 ‘꿈담 교실 동영상·백서’를 배포해 학교 공사 진행 시 참고자료로 활용하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사업 추진은 △학교 신청 및 사업선정 △꿈담 건축가와 학교 매칭 △사용자 참여설계(디자인 워크숍 및 교육과정 연계) △설계 및 공사 △사후모니터링 순서로 진행된다. 


사업 대상은 자치구별, 학년별 안배해 예산·사업규모·교육격차해소·지역의 특수성 등을 고려하며,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를 통해 선정한다.


조희연 교육감은 “제3기 정책 방향에 맞춰 공존의 교육 일환으로 배움과 쉼, 놀이가 어우러지는 ‘삶의 공간’으로서의 학교 공간을 조성하며, 학교공간 재구조화를 통해 학교 개성이 담긴 학교 구성원의 정교한 참여 설계로 같이 만드는 교육공간 이상의 생활을 담는 공간혁신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전체댓글 0

  • 1019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울교육청, 학교공간 재구조화 사업 ‘꿈을 담은 교실, 틈새공간 키우기’ 300억 편성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