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교육연합신문=전준우 칼럼] 

전준우입니다..jpg

자주 만나는 지인이 있다. 혹시나 우리 동네에도 책쓰기나 글쓰기를 가르치는 사람이 있나, 싶어 검색했는데 내 이름이 나오더라고 이야기하며 전화를 걸어왔다. 인연 치고는 무척 신기한 인연이었다. 전화로 대화를 나누며 많은 공통점을 발견했는데, 이후로 직접 대면하여 서로에 대하여 알아가는 시간을 많이 가졌다. 나보다 10살 가까이 어린데도 불구하고 상당히 놀랍고 재미있는, 혹은 화려한 경력을 갖고 있었다. 확실히 쉽게 만날 수 있는 사람은 아니었다. 
 
·유년시절 온 가족이 컨테이너에서 생활해야 할 정도로 가난했음.
·한예종 연기과 졸업.
·연희단거리패 배우 출신(미투사건 이후 연기활동을 정리했다고 한다.)
·28만 원으로 시작한 사업을 3년 만에 연매출 100억대 기업으로 성장시킴.
·지역의 랜드마크 격인 중소기업의 대표이사.
·중국어와 영어가 원어민 수준. 지금은 스페인어를 원어민처럼 구사하기 위해 공부하고 있음. 
 
그는 나에게 책쓰기 컨설팅 사업을 해보자고 제안했다. 첫 대면을 하기 전이었고, 전화통화를 나누는 자리였다. 당황스럽거나 황당한 감정은 아니었다. 하늘이 내린 기회라고 생각했다. 그가 대표이사로 있는 회사는 인근 주민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지역의 터줏대감과도 같은 곳이었다. 이런 사람과 일을 하게 되면 많은 걸 배울 수 있겠다는 기대감이 더 컸다. 아니나 다를까, 생각지도 못한 엄청난 속도와 추진력으로 일을 진행해 나갔다. 지역의 특성상 책쓰기와 글쓰기로 돈을 버는 게 쉽지 않을뿐더러, 빠른 성장도 안 되겠다는 결정이 내려지자마자 시작만큼 빠르게 사업을 정리해 버리긴 했지만. 
 
하루는 그가 나에게 질문을 했다. 
"작가님. 누군가 80억을 주면서 '80억으로 3년 동안 사업을 해봐라. 무슨 사업이든 괜찮다. 단, 3년 뒤에는 원금이 보존되어야 한다.'라고 한다면, 무슨 사업을 해보시겠습니까?"

나는 벌어본 적이 없는 돈이라서 잘 모르겠다고 대답했고, 그는 "그럼 3억이라면 무슨 일을 해보시겠습니까?"하고 되물었다. 질문과 대화의 수준이 그런 식이었다. 생각이 복잡해서 아무나 붙들고 이런저런 넋두리를 하고 싶은 날에는 "시간이 어떠신지요? 괜찮으시면 차 한잔 하시지요."하고 전화를 걸어오곤 했다. 
 
나이차이가 꽤 많이 나지만, 한 번도 그에게 편하게 말을 한 적이 없다. 늘 '대표님, 대표님'하고 불렀다. 아내가 "오빠는 나랑 둘이 있을 때도 극존칭을 쓰네."하고 이야기할 정도였다. 나는 아직 젊지만, 이제는 '형인데 편하게 말 놔도 되지?'라고 말할 수 있는 나이도 되었다. 그렇기에 '사회에 나오면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라는 고정관념 때문에 존댓말을 쓰는 건 아니었다. 오직 존경심에서 비롯된 행동이었을 뿐이다. 
 
그는 나이에 비해 상당히 성숙했고, 사회생활을 해나가는 데 있어 굉장히 깊은 부분까지 세세하게 알고 있었다. 직원관리, 세무, 회계, 무역, 인간관계, 경영노하우 등등 모르는 게 없을 정도였다. 게다가 겸손했다. 젊고 스마트한 데다 겸손하기까지 한 그에게 부는 자연스럽게 뒤따라왔다. 으리으리한 재벌급의 성취를 한 사람은 아니었을지 모르겠지만, 외제차 정도는 충분히 끌고 다닐 수 있는 작은 부자는 되었다. 그와 친하게 지내면서 많은 경험들을 만나게 되었고, 좋은 사람들도 많이 알게 되었다. 
 
또다른 지인에게 그와의 관계를 이야기했더니, 대뜸 이렇게 물었다.
"적을 만들지 않으시죠?"
한 번도 생각해 본 적이 없는 질문이었다. 
 
나는 적을 만들지 않는다. 믿을 만한 사람이라면 아주 존중하고, 진심을 다해 대한다. 신뢰할 만한 사람인데 적으로 만들 필요는 없지 않은가. 신뢰하기 어려운 사람이라고 느껴지면 관계를 멀리 한다. 즉, 적이 될 것 같은 사람을 일찌감치 정리하는데, 그렇다 보니 사람을 상당히 가려서 사귀는 편이다. 나에게 있어 부자는 돈이 많은 사람이 아니라 기회를 제공하는 사람이다. 그런 점에서 봤을 때, 돈이 아무리 많은 부자라고 해도 깊은 관계가 유지되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누구를 만나도 마찬가지다. 사람을 사귀면서 적을 만들지 않는 게 기본 철학이며, 신뢰를 쌓는 게 우선이다. 무엇보다 나의 이익보다는 상대의 이익이 우선이었으므로 적을 만들지 않았고, 나아가 내 사람으로 만들었다. 그게 아니라면 아예 인연을 맺지 않거나, 얕은 관계를 유지했다. 그렇다 보니 내 주변 사람들은 내가 만나는 사람들에 대해 깊은 신뢰를 가졌다. 내가 인연을 맺고 만나는 사람은 상당히 신뢰할 만한 사람인 데다 믿을 수 있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나 스스로 구축한 것이다. 그런 습관 덕분에 그와도 친해질 수 있었던 게 아니었을까. 
 
그 역시 인간관계의 폭이 좁다고 했다. 수십 명의 직원들을 거느린 젊은 대표이사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을 만나지 않는다고 했다. 반면에 한 번 관계를 맺은 사람과는 오랫동안 관계를 유지했다. 그와 대화를 나누는 건 아주 재미있고 의미 있는 일들의 연속이었다. 그저 형, 동생 사이로만 지냈다면 어땠을까. 서로를 존중하는 마음으로 대하기는 하지만 존경하는 마음으로 대하지는 않으므로, 관계가 깊게 유지되는 게 어려웠을 수도 있다. 상대를 하대하는 것이 쉬울 정도로 가깝지는 않은, 그러나 결코 멀지 않은 관계를 유지하면서 대화를 나누는 우리의 관계는 서로에 대한 신뢰를 무척이나 두텁게 만들었다고 믿는다.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데 있어 남들보다 뛰어난 능력이 있다거나 대단한 철학을 바탕으로 사람을 사귀지는 않았다. 그러나 혹여 우연한 기회로 아내에게, 아들에게, 주변 동료들에게 '내가 생각하는 인간관계라는 건 이런 것이었다.'라고 이야기할 기회가 생긴다면, 그리고 그런 인간관계를 통해 상대방을 내 사람으로 만들게 되는 경험을 공유하고자 한다면, 한 사람 뒤에는 250명의 사람이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상대방과 적이 되지는 않되 존중과 진심을 담아 관계를 맺으라고 이야기하고 싶다. 이때 마음을 열고 상대방을 대하는 사람에게는 두 종류의 사람이 연결된다. 함께 성장하고 싶은 사람이거나, 이용해 먹으려는 사람이거나. 얼마나 분별력을 갖추고 있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므로, 적절한 분별력을 바탕으로 관계를 유지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존중, 존경, 진심은 마음의 형태를 설명하는 단어이지만, 눈으로 보이는 세계다. 남들보다 기회를 보는 분별력이 뛰어나고 일을 성취하는 데 탁월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은 모두 능력에 걸맞은 부와 명성을 거머쥐게 되기 마련이다. 당연히 마음의 형태를 설명하고 있는, 그러나 눈으로 보이는 자세를 보는 눈도 뛰어나다. 진실과 진리는 영원불멸하다. 3,000년 전 트로이와의 전쟁에서 승리를 거머쥔 그리스인들이나 21세기를 살아가는 MZ세대나 똑같은 육체 속에서 살아간다. 그들도 진리와 진실을 추구했고, 지금도 진실이 담긴 식당에는 손님이 끊이지 않는다.

 

전준우입니다..jpg

▣ 전준우

◇ 작가, 강연가, 책쓰기컨설턴트

◇ 前국제대안고등학교 영어교사

◇ [한국자살방지운동본부]

◇ [한국청소년심리상담센터] 채널운영자

◇ [전준우책쓰기아카데미] 대표

전체댓글 0

  • 5837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10대인생학교 행복교육] 상대방을 내 사람으로 만드는 방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