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교육연합신문=우병철 기자] 한국고용정보원(원장 정철균)은 5월3일(목) 오후 1시~6시 서울 관악구 서울대 호암교수회관 컨벤션센터에서 '2012 고용동향조사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 고졸자취업진로조사, 청년패널조사 등 고용정보원이 실시하는 고용동향조사 자료를 활용한 연구 논문을 발표하는 자리다.

 

심포지엄에서는 노동시장 진입 이동, 노동시장 성과, 고졸자 노동시장, 구직·직무 만족, 학력·사교육비·자격 등을 주제로 노동시장 실태와 현안에 대한 진단과 다양한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총 24편의 연구논문이 발표되며 열띤 토론도 이어진다.

 

특히 이번 심포지엄의 '고졸자 노동시장' 세션에서는 고교 재학 시 진로상담 등 진로 관련 경험이 많고 취업목표 설정 시기가 빠르고 관련 준비를 많이 할수록 취업을 잘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노경란 성신여대 교수 외 1명이 발표한 '미진학 고등학교 졸업자의 취업결정 요인 분석' 논문에 따르면 고용정보원이 2011년에 실시한 고졸자취업진로조사 결과를 분석해보니, 고등학교 시절에 취업 목표를 빨리 설정한 경우가 그렇지 않았을 때보다 취업에 성공할 확률이 1.211배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직업교육 및 훈련에 다양하게 참여한 고졸자와 자격증을 소지한 고졸자가 각각 그렇지 않은 고졸자에 비해 2.202배, 1.633배 취업 가능성이 높게 나왔다.

 

강순희 경기대 교수 외 1명이 고용정보원의 2011고졸자취업진로조사 결과를 분석한 내용을 담은 '고졸자의 취업결정요인과 노동시장의 안정성'에서도 직업적성검사를 받아보고 희망 직업의 자격증을 따는 등 진로 관련 경험을 많이 하고, 진로상담경험이 있는 학생일수록 취업을 잘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아울러 고교 재학 중에 취업목표를 설정한 경우, 진로관련 경험이 많을수록 취업 후에 안정적으로 계속 해당 일자리를 유지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노경란 교수는“고교 재학 중에 취업목표를 빨리 정하면 목표 결정 과정에서 불안과 긴장, 갈등의 기간을 줄여 상대적으로 빨리 심리적 안정을 찾아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취업준비에 매진할 수 있기 때문에 취업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강순희 경기대 교수는“진로상담의 내실화 등 고교 재학 중에 진로준비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시스템이 필요하다”며“고졸청년층의 노동시장에서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일자리 매칭 시스템, 직업훈련 정책 등이 체계적으로 보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취업목표 빨리 정한 고졸자 취업 잘 한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