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항도초, 찾아가는 소방안전체험
위험에서 나를 지키는 법, 찾아오는 생생한 소방안전체험 운영
[교육연합신문=이승민 기자]
목포항도초등학교(교장 정대성) 5월 28일(수) 이동형 안전체험 차량으로 찾아가는 나를 지키기 위한 체험형 소방안전교육을 운영했다. 이번 안전교육은 이동형 체험차량을 활용한 교육으로 대규모 학교이지만 상대적으로 실습형 안전교육을 경험해 보지 못한 학생들을 위해 준비됐다.
현직 소방관으로 구성된 6명의 강사는 다양한 상황에서 안전과 관련하여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익히는 실습형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 내용은 화재가 발생했을 때 대피요령과 안전한 탈출 방법을 익히는 방법, 초기 화재 진압을 위한 물소화기 사용법과 올바른 소화기 선택하는 방법, 응급상황에서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심폐소생술, 지진이 일어날 때 안전한 대피방법과 보호자세, 다양한 재난 상황을 가정한 교육영상으로 실질적인 안전 지식을 습득하도록 구성됐다.
체험에 참여한 한 학생은 “소화기를 직접 사용해 본 적이 없었는데, 이번 체험을 통해 불이 났을 때 당황하지 않고 제대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라며 “소방관 아저씨의 말처럼 안전은 준비된 만큼 지킬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라고 말했다.
정대성 교장은 “일상생활에서 실질적인 교육과 실습으로 학생들이 더욱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어야 한다.”며 “재난 대응 능력을 키우고, 위기 상황에서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교육해 주신 소방관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한편 목포항도초등학교는 교내외 안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학생자치회 주관으로 4월에는 안전한 자전거 타기 캠페인을 실시 했으며, 6월에는 교내 바르게 걷기 캠페인, 10월에는 목포교육지원청과 함께 교통안전 캠페인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