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교육연합신문=유정희 연재]

8 살수대첩.JPG

 

◈ 살수대첩

가온) 물의 힘을 가볍게 보면 안 돼요!

애니) 왜 그런 말을 하나요, 가온?

가온) 을지문덕 장군이 수나라 군대를 물리칠 때, 물을 비밀 무기로 사용했어요. 

애니) 뭐라고요? 어떻게 그렇게 했지요?

기온) 수의 군대가 훨씬 더 강했지만, 을지문덕 장군은 지략가였어요. 장군은 계속 후퇴하면서 적을 지치게 했죠. 

애니) 그 다음에는요?

가온) 그는 일부러 수심이 얕은 살수 강으로 적을 유인했어요. 그리고 수의 군대가 강을 반쯤 건너고 있을 때, 강물을 막아 두었던 댐을 열었어요.

애니) 오! 

가온) 많은 물이 갑자기 쏟아져 내리면서 수의 군대를 쓸어 버렸어요. 그 결과로 고구려 군대는 압도적인 승리를 거둘 수 있었어요.


◈ 역사돋보기

고구려는 적은 군사로 어떻게 중국의 수나라 군대를 물리칠 수 있었을까요? 

을지문덕 장군은 식량 보급로를 차단하고 장기전으로 가면 아무리 큰 군대라도 굶주려서 싸우지 못하리라 생각했어요. 백성들도 수나라 군사들이 한 줌의 식량도 얻지 못하도록 을지문덕 장군의 작전에 철저히 따라줬어요. 그는 여러 번의 전투에서 후퇴하는 척하다가 적군이 지금의 청천강(살수)을 반쯤 건널 무렵 총공격을 시도했어요. 30만 수나라 군사들은 우왕좌왕하며 강물에서 허우적거리다가 고구려군의 공격을 받아 대부분 군사가 몰살당했어요. 

살수대첩은 세계 전쟁사에도 보기 드문 전투로 기록되어 있는 대승리였다고 해요. 400년간 혼란스러웠던 중국을 통일했던 대제국 수나라는 이 전쟁의 패배로 국력이 쇠퇴해 멸망했고, 고구려는 세계적으로 그 위상이 드높아졌어요.

 

유정희원장.jpg

▣ 지은이 유정희

◇ 국제교류문화진흥원 원장

◇ 마리이야기 대표

◇ 융합관광콘텐츠학회 국제학술대회위원장

◇ 한국문화재지킴이단체연합회 이사

◇ 저서

《Fun & Easy Guide to Korea》, 《담덕이야기》, 《궁파이야기》, 《창덕궁》, 《경복궁》, 《덕수궁》, 《창경궁》

◇ 펴낸곳 응용한국학연구소


전체댓글 0

  • 5316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한민국 알리기 프로젝트 Fun&Easy Guide to Korea] The Great Victory against Sui China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