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30(화)
 

■ 교육민주화운동에 투신한 이유는 무엇인가?

 

→ 교육민주화운동에 투신한 것은 30대 중반이었다.


당시에는 젊은 교사들을 중심으로 교육계의 오래된 인습과 폐단을 바로잡고 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실천하려는 움직임이 있었다. 우연한 기회에 이러한 움직임을 접하고 우리 교육이 안고 있� 본질적인 문제가 무엇인가를 고민하게 됐다.

 

특히 교장과 평교사 사이의 대화의 단절, 소통의 단절에 큰 충격을 받고 이때부터 교사의 자세, 교사의 책임과 사명, 교육철학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하게 됐다.

 

그리고 그때까지의 내 모습에 대해 반성하고 우리 아이들을 위해 부끄럼 없는 교사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에 참여하게 됐다.

 

당시에는 1년에 백 여명 이상의 학생들이 입시로 인한 중압감에 스스로 목숨을 끊었고 학생들은 입시에 매몰돼 자아를 상실해 가고 있었다. 교육민주화 운동은 왜곡된 현실을 바로잡기 위한 '시대정신'이었다.       

 

 

■ 지역간 교육격차 해소, 특히 낙후된 구도심을 되살리는데 관심을 많이 갖고 있다. 특별한 이유가 있는가?


→ 구도심지역의 슬럼화는 단순히 지역 교육의 경쟁력이나 학력만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구도심 슬럼화는 필연적으로 교육슬럼화를 불러오고 이는 결국 구도심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주요원인이 된다. 특히 이 지역 학생들에게 이러한 문제는 인생이 걸린 문제이기도 하다. 이 문제를 방치한다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될 수도 있다.

 

사실 소지역간 교육격차의 문제나 구도심의 공동화 현상 등은 지방정부의 문제에서 출발한다. 그 동안 인천시는 송도를 중심으로 한 신도시의 개발에 모든 힘을 쏟았고 시 전체의 정책과투자도 신도시 개발에 치우쳤다.

 

그 결과 인천의 구도심은 급격하게 낙후되기 시작했고 일부 신도시 지역만 발전하는 기형적인 모습을 띄게 됐다. 이 같은 역기능은 시 전체를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밑그림을 준비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다. 

 

참고로 본인은 교육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구도심 지역의 교육슬럼화가 불가피 할 것을 이미 예견하고 각종 토론회와 세미나 등 기회가 있을 때마다 일본 교토의 사례 등을 예로 들며 대책을 주문해 왔다.

 

 

교육격차 해소 및 구도심 공동화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 인천교육의 측면에서 볼 때 신도시 지역에서는 '신설학교 설립'이 가장 큰 현안이다.
다른 지역으로부터의 지속적인 인구유입에 따라 미래까지 내다본 학교 신설 계획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반면 구도심지역과 교육격차 지역에서는 차별화된 집중지원이 가장 중요하다.
현재 구도심 지역 학교들은 학생들이 다른 지역으로 빠져 나가면서 학급수가 계속 줄어들고 있다.    

 

실제로 이들 지역 학교 가운데는 학급수가 18학급미만으로 줄어들어 보건교사도 없는 학교가 적지 않다. 몸이 아픈 학생이 있어도 학교가 학생을 제대로 돌볼 수 없는 상황이다.
지역 여건상 아픈 학생을 집으로 돌려보내도 부모가 모두 일터에 나가 학생을 돌볼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최소한의 돌봄장치가 필요하다. 또 시와 협력해 지역 주민들이 정주(定住)할 수 있는 지역을 만들고 교육격차를 줄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울러 이들 지역과 도서벽지의 소규모학교 통폐합을 진지하게 검토해야 한다. 

 

 

■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대안으로 돌봄장치, 정주할 수 있는 지역 만들기, 소규모학교 통폐합을 말했는데 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해 달라.

 

→ 최소한의 돌봄장치 마련은 구도심과 교육격차 지역의 교육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선결과제이다. 지역여건과 특성을 고려할 때 학부모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학생들의 일탈을 막으며 부족한 학력을 높이기 위한 가장 시급한 현안이다. 앞서 말했듯이 이들 지역은 학교가 끝나도 학생들이 홀로 남겨지는 경우가 많다.


또 학원에 보내고 싶어도 보낼만한 학원도 많지 않으며 학원을 보낼 여력도 없다.   


기간제 돌봄교사와 보건교사를 배치해 돌봄기능을 강화해야 한다.

현재는 예산이 없어 이들 지역에 기간제 돌봄교사와 보건교사를 배치하지 못하고 있다.
시와 시교육청이 예산을 분담해 적극적인 투자에 나서야 한다. 돌봄교사가 학생들을 안전하게 보호하며 학습보조교사로서의 기능을 해 준다면 이 지역의 교육격차는 몰라보게 달라질 것이다. 주할 수 있는 지역을 만든다는 것은 살만한 지역을 만든다는 뜻이다.  


시간이 걸리겠지만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 내 '폐교'를 지역주민을 위한 문화센터와 커뮤니티공간으로 활용하는 등 대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 지역주민의 소외감, 박탈감을 해소하면서 동시에 이를 통해 지역에 활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소규모학교 통폐합은 소외지역 학생들에게 수준 높은 교육기회를 제공한다는 의미에서도 진지한 검토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강화도에서 문을 여는 '기숙형 공립고' 전체 입학정원의 15~20%를 도시(육지) 지역 학생들에게 배정하면 그만큼 강화지역이나 인근 도서지역 학생들의 입학기회는 줄어든다. 구도심 지역과 도서벽지 등 교육 소외지역 학생들의 학력은 상대적으로 낮다. 수준높은 교육을 받을 만한 지역여건도 아니다.

 

소규모 학교를 폐교하고 이들 학생들을 기숙형 공립고에 우선 배정하는 등 교육 소외지역 학생들이 수준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배려가 필요하다. 

 

 

교육격차를 해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지역간 교육격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하지 않은가?

 

→ 공동화, 슬럼화 예상지역에 대한 예방적 차원의 대책이 수립돼야 한다. 무엇보다 중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한데 현재까지는 문제가 발생하고 나서야 이를 해결하려는 단기적인 처방이 많았다. 땜질식 처방으로는 문제를 해결 할 수 없다.
시와 시의회, 시교육청이 머리를 맞대고 교육소외지역부터 살펴야 한다.

 

 

■ 학력문제와 관련해 '기초학력 지원조례'를 추진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우고 있다. 이에 대해 설명해 달라.

 

→ 학력문제만큼 학부모의 바람과 불만이 많은 분야도 없다.
학부모의 요구를 존중하면서도 무게중심을 잡고 균형잡힌 교육정책을 펼치는 것이 교육감과 시교육청의 의무라고 생각한다. 우선 수월성 교육과 기초학력 부진아를 위한 교육은 상호보완을 이루어야 한다.

 

수월성교육으로 모든 것이 해결된다는 인식은 버려야 한다. 수월성교육은 특목고가 아닌 일반학교에서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지금까지 수집한 사례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일반학교에서도 학생들의 수준과 능력에 맞는 수월성 교육을 할 자신이 있다.

 

문제는 기초학력과 중하위권 학생들의 학력신장이다.
학력신장 정책의 기본은 기초학력과 다수를 차지하는 중하위권 학생들의 학력을 높이는 데에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현재의 대책은 형식적이다.


가장 먼저 초등 1~3학년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높이는데 주력해야 한다. 전체 학력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초가 튼튼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기초학력 지원조례'를 추진하고자 한다.


조례제정을 통해 기초학력을 끌어올리는데 행·재정적 지원을 집중해야 한다. 
참고로 인천지역에서는 1년에 3천명 이상이 중도에 학교를 그만두고 있다. 기초학력부진은 학력중단 학생과 학교부적응 학생이 발생하는 주요원인이다.   

 

 

■ 고교다양화 정책에 대한 후보의 견해는 어떠한가?

 

→ 고교다양화는 '교육과정의 다양화'로 변화해야 한다.
구체적으로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이 다양화돼야 한다. 직업교육 강화도 한 가지 예가 될 것이며, 특목고의 수월성교육을 일반계 학교에서 흡수해 특화된 교육과정을 개설하는 것도 좋은 예이다.


학교를 특목고와 일반계고로 나누는 것이 아니라 학교에서 가르치는 '과정'을 지금보다 더 다양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학교의 경쟁력과 학교 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가장 중요한 해법이라고 생각한다. 

 

 

■ 교원의 업무경감과 사기진작을 위한 방안이 있다면?

 

→ 교육 현장에서만 25년 7개월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 다른 후보에 비해 가장 현장 경험이 풍부하다고 생각한다.  경험상 우선 교사의 '기'를 살리기 위해서는 교사의 잡무부터 줄여야 한다. '교사안식년제'도 검토할 시기가 됐다. 교사가 재충전할 수 있는 기회를 줘야 한다.

 

 

■ 마지막으로 무상급식에 대해 말해 달라.

 

→ 무상급식은 최소한의 교육복지이다.
반드시 추진할 것이다. 예산문제를 들어 선심성 공약이라는 비판을 하는 분들도 있는데 한 해 동안 새는 낭비성 예산만 모아도 무상급식 예산은 마련할 수 있다.
또 교육청의 예산심의에 시민을 참여시켜 예산의 수립과 집행을 투명하게 해 나가겠다.    

 

 

<이청연 후보 공약>

 

                                                          ▶ 먹거리부터 심리치료까지 책임지는 돌봄 네트워크 구축
   - 무상습식 초·중·고 전면실시 
   - 친환경 로컬푸드 학교급식 지원센터 운영
   - 과잉행동장애(ADHD) 및 게임중독 예방·검사·치료 시스템 구축
   - 에듀케어 전문가 네트워크 시스템 구축 
   - 공교육에서의 대안교육기관 설립

 

▶ 공예에서부터 첨단과학까지

    다양한 학생 개인 맞춤형 교육과정 제공

   - 개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는 학생 개인 맞춤 교육과정 운영
   - 지역사회 경제 협력형 교육과정 개발 보급
   - '기초학력 지원조례' 제정

 

▶ 교원평가에서 학교장 인사까지 시민 참여형 제도로 정착

   - 학생이 중심이 되는 학부모에 의한 교원평가
   - '거버넌스' 참여형 관리직 인사
   - 특성화고등학교와 개방형교장공모제를 연계해

     공교육 활력 모색
                                                    

▶ 학생과 학부모가 직접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예산 집행
   - 기초학력 책임지는 실질적 교육재정 수립·집행
   - 학부모 만족도 높이는 교육소외지역 집중지원 
   - 교육재정 부실 해소를 위한 '예산공개심의제' 도입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구도심, 교육소외지역 집중 지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