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기획·연재
Home >  기획·연재  >  청소년문화재지킴이 기자단

실시간 청소년문화재지킴이 기자단 기사

  • [문화재지킴이기자단] 2023 국제교류문화진흥원 한마당 개최…문화재지킴이 활동 격려
    [교육연합신문= 신주란 학생기자] 지난 12월 30일 국제교류문화진흥원 사옥에서 '2023 국제교류문화진흥원 한마당'이 개최됐다. '2023 국제교류문화진흥원 한마당'은 2023년 한 해 동안 국제교류문화진흥원의 활동을 기념하고 국가유산 보호 및 홍보 활동에 기여한 청소년과 지도자를 격려하고 포상하는 자리였다. 이날 행사는 청문단(청소년 문화유산 해설사) 단원들 및 졸업단원, 마리이야기 단원, 국제교류문화진흥원 소속 교사 및 교수들 총 35명이 자리를 빛냈다. 행사는 사업보고>우수 활동자 시상식>단원 간 교류 및 친목활동>대학부 활동 계획>차년도 교육계획 순으로 진행됐다. 여성가족부장관상 시상은 국제교류문화진흥원 청소년문화단 단원대표 이우찬 학생과 단원 서지훈 학생에게 표창이 수여됐다. 한국청소년단체 협의회 시상은 한국청소년단체 협의회 창립 58주년을 기념해 청소년문화단 단원 홍정서, 배서연, 이민영 학생에게 표창이 수여됐다. 국제교류문화진흥원의 우수 청소년 문화단원 시상은 신주란(온곡중학교 2학년), 최희수(용현여자중학교 1학년), 신효린(용인한빛중학교 1학년), 임승택(인천송림초등학교 6학년), 김민지(청심국제중학교 1학년), 최서연(철산중학교 2학년), 배서진(인천사리울중학교 1학년)에게 상장과 부상이 수여됐다. 교육연합신문 시상은 청소년 문화재지킴이 기자단 신주란(온곡중학교 2학년)에게 상장이 수여됐다. 국제교류문화진흥원 유정희 원장은 개회사에서 "입시제도의 변화로 청소년 활동이 줄어들고 있다. 그런데도 이렇게 열심히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있어 감사하다."라며 감사를 표했다. 2023 국제교류문화진흥원 한마당에 참가한 청소년 문화단 단원 배서진(인천사리울중학교 1학년)은 "1년 동안 청문단 활동을 열심히 한 것은 너무 보람찬 경험이었던것 같다. 앞으로도 열심히 청문단활동에 참여해 우리나라의 국가유산(문화재)이 보호되는 데 동참하고 싶다."라며 국가유산을 향한 진심을 말했다. 국제교류문화진흥원 박지환 간사는 "국제교류문화진흥원에 애정을 가지고 앞으로도 함께할 분들이 많이 와주셔서 준비한 보람이 있었고 대내외적으로 청소년문화단 문화재지킴이 학생들의 활동을 인정받아 기쁜 시간이었다."라며 "내년에는 더욱 알차고 좋은 프로그램들로 청소년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활동들을 많이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내년 교육계획에 대해 말했다. 국제교류문화진흥원은 '어제를 담아 내일을 전할 대한민국의 미래, 바로 당신입니다.'라는 슬로건으로 대한민국의 국가유산(문화재) 보호와 홍보에 힘쓰는 단체이다. 앞으로도 국제교류문화진흥원은 국가유산보호와 청소년 문화해설사 발굴에 더욱더 힘쓸 예정이다.
    • 기획·연재
    • 청소년문화재지킴이 기자단
    2024-01-01
  • [문화재지킴이기자단] 복원되는 우리의 역사
    [교육연합신문=김나원 학생기자] 지난 12월 16일 종묘를 답사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종묘는 조선시대 국왕들과 왕후들의 이름을 적은 나무패를 모시고 제례(제사를 지내는 일정한 형식)를 치르던 유교사당이다. 다른 궁궐, 사당들에 비해 많이 알려지진 않았지만 1995년 12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기도 했다. 또 쾌적한 산책로처럼 되어 있어서 흙을 밟으며 걸으면 우리의 일상의 작은 쉼표를 만들어 줄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이런 종묘에는 가로길이가 101미터인 넓은 건축물 정전이 있다. 정전은 왕실의 사당건축물이다. 정전은 국보로 지정된 한 번쯤 볼만한 가치가 있는 건축물이다. 하지만 이번 답사에선 2020년 9월부터 진행되고 있는 공사로 인해 정전을 볼 수 없었다. 종묘 정전공사는 곧 오는 해 2024년 5월쯤에 마무리된다고 한다. 오랜 시간 공사하며 복원한 만큼 새해에 우리도 한 번쯤 가서 조선시대의 사당을 바라보며 우리의 역사를 바라보면 어떨까 한다. 새해에도 종묘를 비롯한 우리나라의 문화유산, 궁궐 등이 빛날 수 있기를 바란다.
    • 기획·연재
    • 청소년문화재지킴이 기자단
    2023-12-17
  • [문화재지킴이기자단] 김포의 문화유산 '장릉'
    [교육연합신문=주연우 학생기자] 경기도 김포시 풍무동에 있는 장릉은 제16대 인조의 부모인 원종(1580~1619)과 인헌왕후(1578~1626) 구 씨를 모신 능이다. 원종은 1623년에 인조가 왕위에 오르자 정원대원군으로 추봉되고, 1626년(인조 4)에 계운궁 연주부부인(인헌왕후)이 세상을 떠나자 김포 성산에 육경원을 조성하였다. 이때 정원대원군의 원의 이름을 흥경원(興慶園)이라 하였다. 이듬해인 1627년에 흥경원을 육경원으로 천장하면서 원의 이름을 흥경원이라 하였다가 1632년(인조 10)에 정원대원군이 원종으로 추존되면서 능의 이름을 장릉이라 하였다. 이때 능을 왕릉제도에 맞게 새로 조성하였다. 장릉은 조선왕릉의 일반적인 구성과 마찬가지로 진입공간, 제향공간, 능침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진입공간은 왕릉이 시작되는 공간으로 연지, 재질, 금천교로 이어진다. 제향공간은 차례를 모시는 곳으로 홍살문부터 수목방, 향로와 어로, 정자각과 비각이 해당된다. 능침은 황릉의 핵심 공간으로 왕과 왕후의 늘을 나란히 조성한 쌍릉이다. 장릉은 조선왕릉의 일반적인 형태를 따르면서도 추존 왕과 왕비 능이라는 역사성을 오롯이 담고 있다. 김포 장릉에는 ‘장릉 역사 문화관’이라는 곳이 있다. 그곳에는 김포 장릉의 이야기가 나열되어 있다. 어떠한 이유로 이 능을 짓게 되었는지, 어떤 것들이 이 능에 구성되어 있는지 등 여러 가지의 내용들이 나열되어 있다. 그 밖을 나서면 울창한 나무들이 기다리고 있다. 여기저기의 자연의 소리와 시원한 바람이 불어온다. 가족들끼리 나들이를 나가는 모습도 많이 볼 수 있다. 장릉은 우리에게 역사도 알려주고 우리에게 쉼도 알려준다.
    • 기획·연재
    • 청소년문화재지킴이 기자단
    2023-11-30
  • [문화재지킴이기자단] 남산골한옥마을에서 느끼는 조선시대 분위기
    [교육연합신문=김나원 학생기자] 지난 11월 12일 남산골한옥마을에서는 마리이야기에서 진행하는 조선시대 양반들의 생활보습은 어땠는지, 어떤 곳에서 살았는지 알아보는 수업이 있었다. 수업에 참여했던 학생들은 직접 보며 배울 수 있어 교과서적인 수업보다 더 흥미를 느끼며 수업에 참여할 수 있었다. 현장에서 수업을 들은 후 알게 된 것은 많았다. 남산골한옥마을에서는 기와집을 많이 볼 수 있다. 여기에 있는 기와집들은 당시 양반이었던 이승업, 김춘영, 민영휘, 윤택영, 윤덕영 등의 인물들의 거처 모습을 하고 있다. 그 당시 그들의 직업, 부의 정도 등에 따라 달랐던 기와집의 형태, 집을 구성하는 물건들을 각 집에 알맞게 배치해 둬서 조선시대 양반들의 모습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수업을 들을 당시 나라 구별 없이 많은 사람들이 남산골한옥마을에 와서 해설도 들으며 조선시대의 맛을 느껴보러 온 것을 볼 수 있었다. 앞으로도 이런 곳에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기를 바란다.
    • 기획·연재
    • 청소년문화재지킴이 기자단
    2023-11-14
  • [문화재지킴이기자단] 한국의 실리콘밸리 판교 속 역사와 문화가 숨쉬는 낙생대공원
    [교육연합신문=이윤승 학생기자] 낙생대공원은 판교 지역의 옛 지명인 '낙생'에서 유래한다. 1999년 판교 개발 이전에 개장했으며 단순한 근린공원과는 조금 다른 형태로 이루어진 곳이다. 성남시에 있는 율동공원, 중앙공원 만큼 유명하지는 않지만 성남을 통해 이동하는 사람들에게 눈에 들어온 장소 중 한 곳이다. 판교IC를 지날 때 보이는 산 위의 팔각정이 보이는 곳이 바로 낙생대공원이다. 뿐만 아니라 한반도 역사의 유적, 유물들과 항일기념을 기리는 기념탑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는 장소이기 때문에 세 가지로 소개하고자 한다. 낙생대공원의 랜드마크인 판교정은 최첨단 빌딩이 자리하고 있는 판교에서 고즈넉함을 느낄 수 있는 장소이자 사진동호회의 야경 포인트로 불리는 곳으로 유명하다. 판교정을 올라가기 위한 산책로 주변엔 야외 생태 교실, 전통 체험 숲과 놀이 등 다양한 놀이시설이 마련돼 있다. 역사 유적으로는 앞트기식 돌방무덤, 돌덧널무덤, 구덩식 돌덧널무덤, 방형구획묘 등 통일신라시대의 고군분이 발견되었는데 무덤 내부에 청동수저, 인골, 족집게, 귀이개가 발견돼 복원 전시 중이며 구석기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의 불상, 그릇 석기 등이 발견돼 성남 지역사의 큰 의미를 지니고 있는 장소이다. 마지막으로 성남 항일의병기념탑이 있다. 남상목, 윤치장, 이명하 의병장과 의병들을 기념하기 위해 건립되었는데 순국 106년 주기를 맞이해 의병장의 고향에 기념탑을 건립했다. 항일 정신과 민족의 얼을 표현하는 기념탑과 표지석, 추모 제단이 설치돼 있다. 쇼핑, 다양한 문화 체험 등을 목적으로 가족 단위의 방문객이 많은 판교. 어린이들에게 한반도의 역사와 항일운동, 생태체험을 경험해 보며 한국에 대한 애국심을 기르고 관심을 생기게 하는 좋은 기회로 방문을 해보는 것이 어떨까 추천한다.
    • 기획·연재
    • 청소년문화재지킴이 기자단
    2023-11-10
  • [문화재지킴이기자단] 경복궁에 담긴 소소한 우리 역사
    [교육연합신문=김나원 학생기자] 지난 10월 21일(토) 국제교류문화진흥원의 마리이야기 프로그램을 통해 경복궁에서 경복궁에 담겨 있는 역사를 배우는 수업이 진행됐다. 우리나라에는 5대 궁궐이 있다. 그중 경복궁은 현재 많은 사람들이 관광지로 삼는 곳이다.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곳의 역사는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한 번쯤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경복궁, ‘경복’은 임금님의 어진 정치로 백성들이 아무 걱정 없이 지낸다는 뜻을 담고 있다. 또 경복궁은 풍수지리적으로도 좋은 위치에 놓여 있고, 비교적 다른 궁들보다 큰 것을 보면 우리는 경복궁이 많은 심의를 기울여 지은 궁궐인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소소한 정보만으로도 우리는 우리의 역사를 지킬 수 있다. 외국인들도 많이 찾는 곳인 만큼 많은 사람들이 이곳의 역사에도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 이번 수업을 통해 전해받은 이야기들은 학생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길 바란다.
    • 기획·연재
    • 청소년문화재지킴이 기자단
    2023-10-27
  • [문화재지킴이기자단] 서울 탑골공원서 펼쳐진 CIC와 함께하는 우리 문화 나들이
    [교육연합신문=서지훈 학생기자] 한글날을 하루 앞둔 지난 10월 8일(일)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에서는 채드윅송도국제학교 청소년문화재지킴이 동아리(이하 CIC)에서 추진한 'CIC와 함께하는 우리 문화 나들이와 다양한 체험활동'이라는 이름으로 뜻깊은 행사가 진행됐다. 탑골공원은 우리나라 최초의 도심 속 공원이자 3.1만세운동이 일어난 곳으로 우리 문화재의 우수성을 알리고 탑골공원을 이용하는 어르신들과 이용객들에게 좋은 추억과 함께 친근하게 주변을 가꾸어 나가자는 의미로 체험활동을 추진했다. 중요한 문화재(원각사지 십층석탑)와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곳임에도 불구하고 깨끗하지 못하고 낙후됐다는 이미지가 많아 그동안 꾸준히 국제문화진흥원 청소년문화재지킴이와 CIC가 게이트플로깅 등으로 환경정화와 홍보를 해왔고, 이번에 CIC가 문화재청의 지원을 받고 기부를 받았다. 함께 도움을 준 예술로 위더스 사회적협동조합 이경숙 이사장은 "고등학생인데도 우리 문화재에 관심과 지식이 풍부해서 놀라웠고 무엇보다 이런 행사를 추진하고 어르신들과 방문객들에게 따뜻하게 응대하며 설치부터 마지막 정리까지 성실히 하는 모습에 감동을 느꼈다.”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치매 어르신과 함께 온 아들은 "기억도 잃어가시는 분이 이렇게 웃으시며 지갑을 만드시는 걸 보고 정말 행복했다. 저희에게 행운의 날이다."라며 인터뷰에 흔쾌히 응했다. 또한, 색칠공부를 처음 해본다며 정성껏 색칠을 하고, 함께 사진찍자며 손주에게 자랑하겠다고 웃는 어르신들을 보면서 CIC단원들은 체험활동을 진행한 것에 가슴 벅찬 자부심을 느꼈다. 이번 행사에는 문화재청, 국제교류문화진흥원, 종로구청, 탑골공원 관리소에서 지원과 장소 제공을 했다.
    • 기획·연재
    • 청소년문화재지킴이 기자단
    2023-10-22
  • [문화재지킴이기자단] 공산성을 지켜라!
    [교육연합신문=이혁현 학생기자] 지난 9월 29일 추석을 맞이해 공주로 여행을 떠났다. 공산성은 백제의 두 번째 도읍지 공주의 전략적 요새로서 백제가 중요시 여겼던 요충지였다. 공산의 산세를 그대로 살려 성벽을 쌓아 전체적으로 들쭉날쭉한 외형이 특징이 있다. 공산성 앞에서는 수문병 근무교대식이 치러지는데 매주 토·일 1일 3회 운영하고 어린이날 및 백제문화기간에도 수문병 근무교대식을 진행한다. 수문병 근무 교대식 시간은 오전 11시(무령왕 회전의식), 오후 2시(수문병 근무 교대식), 오후 4시(수문병 근무 교대식) 이렇게 3회 차로 나뉜다. 수문병 뒤에는 북과 징 꽹과리를 들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수문병과 보는 이들을 긴장시키게 만들어준다. 수문병들은 공산성 외곽에 올라가서 깃발을 들고 서 있다. 공산성 위에 서 있는 수문병들은 백제의 위상을 나타내며 자연스레 감탄을 자아낸다. 그리고 지난여름 장마철 때 폭우로 인해 공북루가 잠기게 돼 금서루부터 공북루까지 가는 성곽 부분이 훼손돼 출입이 통제가 되고 있다. 그래도 전 성안마을이 있던 곳은 가볼 수 있다. 성안마을은 마을 주민들을 이주시키고 발굴하던 도중 옻칠 갑옷이 발견이 됐던 곳이다. 충청남도 공주에 가면 공산성을 한 번쯤 둘러 보는 건 어떨까?
    • 기획·연재
    • 청소년문화재지킴이 기자단
    2023-10-12
  • [문화재지킴이기자단] 시민이 주도한 수원화성문화제
    [교육연합신문=김예원 학생기자] 지난 9월 23일을 시작으로 수원을 대표하는 4개의 축제가 43일 동안 열린다. 힐링폴링 수원화성은 세계유산축전 수원화성(9월 23일~10월 14일), 수원화성 미디어아트(10월 6일~11월4일), 수원화성문화제(10월 7~9일),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10월 8~9일) 등 4개의 축제를 일컫는다. 특히 시민이 만들고, 모두가 즐긴다는 수원동락을 주제로 수원화성문화제는 60주년을 맞이한다. 시민들이 참여하고 주도한 프로그램에는 여민각 타종행사, 시민도화서, 거리에서 놀장, 성안에서 놀장, 예술놀이터 등이 있다. 수원화성문화제는 60주년을 맞이해 새로운 주제공연, 자궁가교를 올렸다. 쌀쌀한 날씨임에도 많은 시민들이 참여했다. 수원화성문화제에 참석한 이재준 수원시장은 개막연에서 “수원화성문화제의 주인공은 시민 여러분”이라는 말을 남기기도 했다.
    • 기획·연재
    • 청소년문화재지킴이 기자단
    2023-10-09
  • [문화재지킴이기자단] 역사와 문화가 흐르는 나주!
    [교육연합신문=이정은 학생기자] 긴 추석 연휴를 맞아 전라남도 나주시를 방문했다. 오랜 역사를 품은 도시인만큼 문화유산과 유적지가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나주향교는 향교 건축양식을 대표하고 전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향교로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 문화유산이다. 향교란 고려와 조선시대 지방에 설립된 요즘의 중고등학교에 해당되는 학교로, 공자를 중심으로 유학의 성현 27위의 위패를 모시고 제향을 올리며 지방민을 교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교육기관이다. 향교는 크게 두 가지 기능이 있다. 유학자 중에서도 손꼽히는 성현의 위패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며(제향 기능), 학생들이 유학을 교육하기(강학 기능)때문에 제향공간과 강학공간이 핵심공간이 된다. 특히, 나주향교는 대성전이 명륜당 앞쪽에 위치해 있는다는 것이 가장 큰 특색이다. 향교가 자리 잡은 곳이 평지인 터에서는 앞 쪽에 제향공간을, 뒤쪽에 강학공간을 배치해 제향공간이 높은 위상을 갖게 하고, 경사진 터에서는 높은 뒤쪽에 제향공간을 두고 앞쪽 낮은 터에 강학공간을 두어 높이 차이를 이용해 제향공간의 위상을 높인다. 즉, 성현들의 제사를 지내는 곳인 대성전은 교육 기능을 수행하는 강당인 명륜당보다 위쪽에 있는 것이 일반적이나 나주향교는 공자의 아버지를 모시는 계성사가 있고 평지에 건축돼 있어 명륜당과 대성전의 자리가 바뀌어 있는 것이다. 향교의 가장 중심 건물인 대성전은 공자를 비롯한 27위의 위패를 모신 공간으로 보물로 지정 보존하고 있다. 국내에 남아 있는 향교 대성전 건물 가운데 규모나 격식 면에서 가장 유교건축 연구에 있어서 중요한 자료로 꼽힌다. 특히나 대성전 벽 흙은 공자 고향에서 가져온 것이라 전하며, 서울의 성균관을 임진왜란 이후 다시 지을 때 나주 향교 대성전을 참조해 지었다는 말이 전해올 정도이다. 전라남도에 방문할 기회가 있다면 나주 향교를 비롯해 금성관, 나주학생독립기념관, 영산강, 동양척식주식회사 문서고 등 생생한 역사 현장의 발자취를 걸어보는 것은 어떨까.
    • 기획·연재
    • 청소년문화재지킴이 기자단
    2023-10-03
  • [문화재지킴이기자단] 유튜버 '우리집 넷째형'과 청소년문화재 지킴이 북악산 플로깅 동행
    [교육연합신문=신주란 학생기자] 지난 9월 3일에 국제교류문화진흥원 문화재지킴이로 활동하는 서지훈 단원과 신주란 단원이 31.8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우리집 넷째형'과 함께 서울시 종로구에 위치한 북악산에서 플로깅을 진행했다. 북악산은 서울 경복궁 북쪽에 청와대 뒷쪽에 위치해 있다. 북악산의 성곽길을 따라 걸으면 청운대가 나온다. 청운대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면 경복궁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북악산에는 6.25한국전쟁 당시 총을 맞은 흔적이 있는 나무가 있다. 이번 북악산 플로깅에 참가한 청소년 문화재지킴이 서지훈(국제교류문화진흥원 소속)은 "다리가 떨릴만큼 힘들었다. 하지만 새로운 곳을 볼 수 있어서 좋았다. 다른 사람들도 이런 곳을 방문하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우리집 넷째형'은 31.8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로 환경정화와 친환경을 전파하는 콘텐츠를 진행하는 유튜버이다. '넷째형'이라는 이름은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량과 제거하는 이산화탄소량을 더했을 때 배출량이 0 이되는 '넷제로'에서 따온 이름이다. 국제교류문화진흥원은 한국의 문화와 역사를 외국어로 이야기 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춘 청소년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는 단체로 청소년 문화해설사뿐만 아니라 문화재지킴이 활동으로 한국의 문화와 역사를 홍보하는 단체이다.
    • 기획·연재
    • 청소년문화재지킴이 기자단
    2023-09-18
  • [문화재지킴이기자단] '2023 문화재지킴이 전국대회' 제주서 개최!
    [교육연합신문=신주란 학생기자] 지난 9월 8일부터 9일까지 1박 2일 동안 제주도에서 '2023 문화재지킴이 전국대회'가 개최됐다. '2023 문화재지킴이 전국대회'에는 국제교류문화진흥원의 청소년 문화재지킴이, 대구 문화재지킴이, 하도해녀 합창단 등 20여 개의 문화재지킴이 단체와 400여 명의 지킴이들이 참석했다. 문화재지킴이들은 8일에는 문화재지킴이 활동영상, 성과 보고를 시청하고 16개의 단체에게 문화재지킴이 활동 유공을 표창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 밖에 하도해녀합창단의 퍼포먼스와 내빈 환영회가 있었다. 9일에는 문화재지킴이들이 만장굴, 비자림, 성산일출봉, 거문오름 등 제주 세계유산들을 답사하고, 현장 정화활동을 했다. '2023 문화재지킴이 전국대회'에 참석한 신주아(청소년문화재지킴이)는 "제주 세계유산인 만장굴이 잘 보존되어 있어서 관람하기 수월했다. 앞으로도 문화재를 보존하는데에 더 힘써야겠다. 그리고 이 행사가 세계적으로 크게 발전했으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국제교류문화진흥원 박지환 간사는 "이번 전국대회는 전국 문화재지킴이들이 함께하는 행사라는 점이 뜻깊었다. 같은 목적을 가지고 활동하는 사람들끼리 모였다는 것에 동질감을 느꼈고, 문화재지킴이뿐 아니라 청소년문화재지킴이들이 함께하는 11월 4일 청소년문화재지킴이 한마당에도 많은 지킴이들이 참여했으면 좋겠다." 라고 말했다. 청소년문화재지킴이 한마당은 11월 4일에 열리는 행사로 한해 동안 활동을 열심히 한 전국 청소년문화재지킴이들이 모여서 성과를 공유하고 수상하는 시간이다.
    • 기획·연재
    • 청소년문화재지킴이 기자단
    2023-09-17
  • [문화재지킴이기자단] 전국 청소년문화재지킴이, 학교(동아리) 지도교사 워크숍 성료
    [교육연합신문=박지환 학생기자] 청소년문화재지킴이를 운영하고 있는 국제교류문화진흥원(원장 유정희)은 9월 13일(수) 청소년문화재지킴이 동아리 지원사업 지도교사 워크숍을 진행했다. 워크숍은 총 3부로 진행됐으며 1부는 학교 동아리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 2부는 한국문화재지킴이단체연합회 경기·인천권 신영주 센터장의 ‘문화재지킴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강의, 3부는 청소년문화재지킴이 결과보고와 한마당 행사 안내로 진행됐다. 본 워크숍에 참여한 12개 학교 지도교사들의 성과 발표는 청소년문화재지킴이 동아리 활동이 4개월 만에 이뤄졌다고는 믿기 힘들 만큼 완성도가 높았다. 강릉문성고등학교 박인순 교사는 “여름방학 캠프를 활용해 학생들과 일본에 다녀왔다. 학생들이 일본에 대해 편파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기도 했는데 백제와 일본의 문화 교류를 배우며 이웃나라라는 인식이 생긴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어 태광고등학교 우헌석 교사는 “‘교과서 속 문화재 찾기’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문화재에 대해 더 관심을 가지게 됐고 문화재를 찾기 위해 교과서를 열심히 읽는 효과까지 나타냈다. 동아리의 날 행사에서는 교과서 속에서 찾은 문화재인 연등을 직접 만드는 체험 부스를 운영했고, 문화재 카드 뒤집기 게임을 진행해 동아리원이 아닌 다른 일반 학생들에게도 문화재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다“라고 말했다. 성암국제무역고등학교 김형주 교사는 ”동아리원들과 함께 학교 주변에 있는 4.19묘지를 답사하고 환경정화도 하고 있다. 사회문제를 탐구하는 동아리로서 문화재 관련 이슈 중 문화재 고도 제한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을 펼치기도 했으며 학생들이 직접 문화재 그림을 그리고 직접 디자인하는 문화재 도감 만들기 활동을 기획하고 있다. 학생이 그렸다고는 예상하지 못할 만큼 수준 높은 그림 실력으로 반가사유상 등 우리에게 친숙한 문화재부터 도자기까지 아름다운 우리나라 문화재를 디지털 파일로 만들고 있으며 결과보고에 반영하는 것이 목표다”라고 말했다. 이 외에도 드론으로 촬영하는 지역의 역사, 교내 기자단과 교지에 싣는 문화재지킴이 활동, 교과 과목에 포함할 문화재지킴이 등 실질적으로 문화재 알리기에 도움을 주는 여러 활동이 기획되고 있는 등 다양한 문화재지킴이 활동으로 청소년들의 문화재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청소년들의 창의력이 돋보인 활발한 홍보 활동을 통해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문화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번 동아리 지원사업 중간보고 및 지도교사 워크숍 이후 학교 동아리 활동은 오는 11월 4일(토) 대전 효문화마을에서 한마당 행사를 통해 전국의 청소년문화재지킴이의 활동을 공유하고 우수 활동자에게 시상을 하는 행사로 계획하고 있다. ‘청소년문화재지킴이’는 조상들이 물려준 소중한 문화재를 국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알고, 찾고, 가꿈으로써 문화재의 현재적 의미를 널리 공유하고, 문화재의 공동체적 가치를 함께 나누기 위한 현장봉사활동을 말한다. 청소년문화재지킴이 활동은 문화재의 가치를 새롭게 돋보이도록 하는 창의적 활동으로 문화재와 문화재 주변 정화 활동 및 모니터링 활동, 문화재 홍보, 해설 및 교육활동, 문화재 화재 감시 및 순찰 활동, 문화재 카드뉴스, 스토리텔링, SNS 홍보와 같은 활동이 포함된다. 올해 청소년문화재지킴이 활동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청소년, 또는 단체는 청소년문화재지킴이 홈페이지 (www.청소년문화재지킴이.net)에서 9월 21일까지 4차 위촉 신청을, 11월 23일까지 5차 위촉 신청을 한 뒤, 문화재청장으로부터 위촉을 받고 활동을 진행하면 된다. 더 자세한 정보는 청소년문화재지킴이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국제교류문화진흥원(Tel: 02-3210-3266) 문의로 확인할 수 있다.
    • 기획·연재
    • 청소년문화재지킴이 기자단
    2023-09-15
  • [문화재지킴이기자단]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참가 청소년들, 어떤 느낌이 들었나?
    [교육연합신문=임선아 학생기자] 제25회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 대회가 대한민국에서 8월 1일부터 8월 12일까지, 총 12일간 진행된 후 폐막됐다. 코로나19 팬데믹 시대 이후 처음으로 열린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이다. 영국, 미국, 벨기에 등 세계 여러 나라에서 온 스카우트 대원들이 이번 행사에 참가했다. 뉴스에서는 연일 잼버리 대회 준비 과정에 있었던 미흡함과 진행 중에 발생했던 각종 사건사고들을 보도하며 그 책임 소재를 가리고자 하고 있다. 실제 잼버리 참가자들의 목소리를 통해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 대회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겨 보고자 한다. 한국 스카우트 대원인 노OO 양은 "잼버리의 장점과 단점을 알려줄 수 있겠냐"는 질문에 "외국 친구들과의 우정을 다질 수 있는 좋은 만남이었으나, 시설과 환경의 열악함, 그리고 뜨거운 더위는 견딜 수 없었다"고 답했다. 또한 "마지막 날 보았던 K-Pop 콘서트도 인상적이었지만 외국인 스카우트 대원들과 벌였던 춤판, 그리고 장기자랑이 가장 즐거웠다"고 말했다. 공식 일정이 끝난 이후에도 한국에 남아 경복궁과 남산타워 등 여러 관광 명소들을 방문하고 있는 여러 스카우트 대원들의 얼굴에 띄워진 환한 표정에서 볼 수 있듯이, 한국에서 열린 이번 세계잼버리대회는 분명 수많은 스카우트 대원들에게 뜻깊고 즐거운 시간이 됐을 것이다. 세계잼버리대회는 결코 정치적 목적을 위해 열리는 행사가 아닌, 세계 각국에서 온 청소년들이 한자리에 모여 민족, 종교, 문화를 초월해 우정을 나누고 추억을 만드는 청소년들의 행사이다.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진 청소년들이 ‘다름’을 인정하고 서로를 이해하는 이 행사에서, 수많은 청소년들이 그 의의를 충분히 느끼며 의미 있는 12일간을 보냈다.
    • 기획·연재
    • 청소년문화재지킴이 기자단
    2023-08-15
  • [문화재지킴이기자단] "송파구를 달리며 가을을 맞이해요!"
    [교육연합신문=정예원 학생기자] 아직 더위가 한창이지만, 어느새 절기상 여름을 지나 가을의 문턱에 와있다. 다가오는 가을을 맞이하며 서울 송파구에서는 러닝 행사 'Style Run With Songpa-gu'를 개최한다고 한다. 스타일런은 롯데백화점이 2017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마라톤 대회로 코로나19 확산으로 중단됐다가 올해 송파구와 함께 '스타일런 with ~'라는 부제를 달고 작년부터 재개됐다. 이번 대회는 지난해 테마였던 음악에 이어 '사진에 쫌 미쳐있는'을 주요 컨셉트로 내세우며 참가자들에게 러닝 모습을 직접 찍을 기회가 제공될 예정이다. 스타일런의 접수는 8월 16일 오전 10시부터 롯데백화점몰 앱 또는 웹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사진을 컨셉트로 하는 만큼 이에 걸맞는 '러닝 키트'도 지급한다. 러닝 키트 구성품으로는 방수 필름 카메라, 반다나, 러닝 티셔츠, 짐색, 손목 아대, 양말 등이며, 참가비는 4만 원이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송파, 그 중심부인 잠실을 달리는 'Style Run With 송파구'는 10km와 풀코스로 고정된 다른 마라톤에 비해 7km, 12km라는 특별한 코스를 제공하며 지난해부터 새로운 러닝 문화를 선도해나가고 있다. 송파에 오셔서 잠실 그리고 다가오는 가을을 경험해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러닝 코스는 롯데타워 잔디광장을 출발하여 송파구청, 몽촌토성을 지나 올림픽 공원 외곽을 돌고 롯데타워로 돌아오는 코스이다.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싱그러운 송파구를 힘차게 뛰어보며 사진도 찍어보는 멋진 시간이 될 것이다.
    • 기획·연재
    • 청소년문화재지킴이 기자단
    2023-08-13
  • [문화재지킴이기자단] "해양강국의 전초기지 부산으로!"
    [교육연합신문=신주란 학생기자] 청소년문화단체의 단원들은 지난 8월 8일부터 10까지 2박 3일 동안 해양강국의 전초기지인 부산으로 하계수련회를 다녀왔다. 목적지인 부산으로 가는 도중 단원들은 버스에서 '지정학의 힘'이라는 책을 읽고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활동을 했다. 단원들은 부산 신항만에 도착해 부산 항구와 조산업에 대해 배웠다. 부산의 미래와 발전에 대해 생각하고 조산업의 원리와 중요성 등을 파악했다. 수련원에 도착해 강사로부터 4차 산업 발전에 대해 배웠고 미래사회을 상상하고 평소 궁금했던 내용의 답을 얻었다. 저녁식사를 마치고 미니올림픽으로 단원들 사이의 친밀감을 조성했다. 두 번째 날에는 각 조마다 다른 코스로 관광을 하는 '로드트립을 진행했다. A조의 코스를 예로 들면 A조는 조선통신사 역사관, 국제시장, 자갈치 시장, 초량왜관 표지석, 임시수도 기념관 순으로 코스를 짰다. 로드드립 당시 비가 왔지만 조원들의 협동심으로 큰 사고 없이 무사히 마칠 수 있었다. 로드트립은 마치고 수련원에서 부산의 미래와 발전 가능성에 대한 수업을 들었다. 저녁식사 후에는 장기자랑을 통해 단원들의 장기를 보고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됐다. 장기자랑 후에 다음날의 UCC와 해설대회를 준비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 날에는 전날 준비했던 UCC와 해설을 시청하고 평가하는 시간을 가졌다. 단원들 모두 열심히 준비한 만큼 빛나는 결과가 나왔다. 태풍 '카눈'이 부산을 향해 온다는 소식을 듣고 예정보다 일찍 서울로 상경했다. 하계수련회를 다녀온 단원들 모두 즐거운 수련회였다고 말했다. 그리고 청소년문화단체 박지환 간사는 "수련회 일정에 태풍 이슈까지 있어서 몸과 마음이 많이 힘들었을 텐데 끝까지 잘 따라와 줘서 고맙고 좋은 추억이 됐다."라고 말했다. 청소년문화단체는 차세대의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는 그룹으로 경복궁, 남산골 한옥마을 등 한국의 문화유산을 외국인에게 홍보하는 자원봉사 단체이다. 수련회는 동계와 하계로 나뉘며 2024년 동계수련회는 2월 20일부터 22일까지 광주광역시에서 2박 3일 동안 진행된다.
    • 기획·연재
    • 청소년문화재지킴이 기자단
    2023-08-12
  • [문화재지킴이기자단] 굴욕의 역사 위에서 내일을 생각하자
    [교육연합신문=정예원 학생기자] 서울 송파구 송파나루길 256, 이 곳에 우리 역사의 아픈 흔적이 자리하고 있다. 우리에겐 놀이동산 등으로 익숙한 지역이며, 즐겁고 신나는 추억들이 많은 이 지역에 굴욕스러웠던 역사의 흔적이 공존하고 있다. 이 곳에 위치한 삼전도비(대청황제공덕비)는 1639년(인조17) 청나라와의 전쟁(병자호란)에서 패배하고 굴욕적인 강화협정을 맺은 후 청의 강요에 따라 세운 공덕비이다. 원래 비명은 삼전도청태종공덕비이며, 이 비문에는 청나라가 조선에 출병한 이유, 조선이 항복한 사실, 항복한 뒤 청태종이 피해를 끼치지 않고 곧 회군했다는 내용이 기록돼 있다. 원래 석촌호 주변에 세워졌으나, 청일전쟁 이후 고종 32년에 치욕적인 역사를 잊고자 이 비문을 강물 속에 쓰러뜨렸으나 일제 강점기때 일제가 우리 민족에게 굴욕의 역사를 각인시키고자 다시 비문을 세우게 했다고 한다. 독립이후, 치욕의 역사를 잊고자 이 지역 주민들이 땅속에 삼전도비를 묻었으나 1963년 홍수로 인해 다시 모습이 드러나게 되었고 이때부터 삼전도비를 지금의 장소에 다시 세워두었다고 한다. 삼전도비를 찾아가보면 비석은 하나인데 비석 받침대가 두 개이다. 그 이유가 다음과 같이 적혀있다. 병자호란이 끝난 후 청태종의 전승기념을 위해 비를 건립하던 중 더 큰 규모의 비석이 조성되기를 원하는 청나라 측의 변덕으로 원래 만들어진 비석 받침대는 폐기되면서 남겨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삼궤구고두례(청나라 시대에 황제를 대면할 때 취하는 인사법으로 세 번 무릎을 꿇어앉고 아홉 번 머리를 조아리는 예법)도 치욕스러운데, 비석 받침대가 두 개인 이유를 알게 되니 더욱 서글퍼졌다. 삼전도비는 그 옛날처럼 강변에 우뚝 선 랜드마크가 아니며, 555미터 높이의 롯데월드타워 아래에 있는 5.7미터 높이의 초라한 유물이다. 삼전도비에 새겨져있는 치욕의 글자들도 400년의 풍파에 시달려 거의 알아보기 어려웠다. K-pop이 세계 문화를 주도하고 있고, GDP 13위(2022년 기준)에 빛나는 우리나라, 이대로 치욕의 순간은 끝난 것일까? 대한민국은 지구상 유일한 분단국가이며 미, 중, 러, 일 등의 국가와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지정학적 위치에 놓여있다. 심심치 않게 '삼전도의 굴욕'이 신문 일면에 오르내리는 오늘날, 우리는 다시 한 번 지나간 과거에 대한 단순한 기억이 역사가 아님을 깨닫는다. 지금 우리가 무엇을 바라보는가, 혹은 무엇을 보고자 하는가에 따라 지나간 역사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은 다를 것이다. 굴욕의 역사가 주는 의미를 곱씹어 생각하면서, 우리의 내일을 준비할 때이다.
    • 기획·연재
    • 청소년문화재지킴이 기자단
    2023-08-09
  • [문화재지킴이기자단] 문화재 지정번호 폐지 및 명칭 변경…진행 상황은?
    [교육연합신문=강문현 학생기자] 문화재청(청장 김현모)은 국보‧보물‧사적‧천연기념물 등 국가지정‧국가등록문화재를 표기할 때 지정 시 부여된 번호(이하 지정번호)를 표기하지 않도록 문화재 지정번호제도를 개선하고, 행정 서식 등에도 적용하기 위해 「문화재보호법 시행령」과 「문화재보호법 시행규칙」을 개정해 2021년 11월 19일부터 시행했다. 문화재 지정번호는 국보나 보물 등 문화재 지정 시 순서대로 부여하는 번호로, 일부에서 문화재 지정순서가 아닌 가치 서열로 오인해 서열화 논란이 제기되는 경우가 있었다. 국보 1호였던 숭례문이 마치 국보로 지정된 문화재 중 가장 서열이 높고 중요한 것으로 대중들에게 받아들여졌던 것이다. 따라서 이전까지의 지정번호는 문화재청 내부에서만 이용하게 될 것이라는 것이 문화재청의 설명이었다. 따라서 숭례문은 ‘국보 1호 숭례문’이 아닌 ‘국보 숭례문’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됐을 때의 불편함 또한 제기됐다. 2개의 ‘금동미륵반가사유상’은 동일한 이름을 가진 문화재이다. 각각 제78호와 제83호였으나 지정번호를 더 이상 표기하지 않게 되니 검색과 관련한 문제 등이 생길 것이라는 의견이 나오자, 지정 연도, 지정 순번 등을 붙이겠다고 했다. 그러나 전국의 수많은 문화재 안내판과 안내도의 수정으로 인한 만만치 않은 비용이 발생할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그러나 현재 사실상 이 정책은 실효성이 없다. 당장 지자체 관리자들도 이 사실을 모르고 있는 경우가 있었고, 문화재 안내판이나 홈페이지에서는 아직도 예전 표기방법으로 적혀있는 곳이 대다수이다. 문화재청은 올해 이와 같은 점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화재 지정번호의 폐지가 논의됨과 동시에 ‘문화재’라는 명칭의 변경도 같이 논의됐었다. 문화재라는 용어는 무형유산 등을 포괄하기에는 사물의 느낌이 있어서 변경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 바 있고 논의를 거쳐 2022년 4월 21일, ‘문화재‘ 대신 ’국가유산‘ 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이 또한 실효성은 없는 상황이다. 이에 대한 홍보가 부족할 뿐더러 대중들도 잘 알지 못해 거의 100여년에 달하는 기간 동안 사용된 용어를 바꿀 필요가 있느냐는 의견도 제시된 바 있다. 오랜 기간이 지났음에도 아직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보아 대중들의 국가유산에 대한 관심과 문화재청의 노력이 더 필요할 듯 하다.
    • 기획·연재
    • 청소년문화재지킴이 기자단
    2023-08-08
  • [문화재지킴이기자단] 영화 '엘리멘탈', 누적 관객 수 500만 돌파
    영화 엘리멘탈, 누적 관객수 500만 명 돌파, 그리고 그 속의 인종 차별에 관한 메시지를 알아보다
    • 기획·연재
    • 청소년문화재지킴이 기자단
    2023-07-28
  • [문화재지킴이기자단] 우리 문화재를 알리기 위한 청소년들의 구슬땀
    청소년문화유산해설사들, 경복궁서 우리 고유의 아름다운 문화재 영어로 해설하다
    • 기획·연재
    • 청소년문화재지킴이 기자단
    2023-07-25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