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6(월)
 

[교육연합신문=안용섭 기자]

인천만수초등학교(교장 김윤주)는 7월 24일(수) 5~6학년 학생 191명과 인천동부교육지원청 관내 학교인 인천남동초등학교 5학년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초등진로캠프를 실시했다.

 

이 진로캠프는(이하 드림퍼즐) 인천동부교육지원청의 지원을 바탕으로 직업에 대한 다양한 체험 위주의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이해, 직업이해를 깊게 하여 올바른 진로설정의 기초를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다.

 

진로적성전문연구소 와이즈멘토에서 위탁 운영된 드림퍼즐은 진로성숙도 강화와 목표설정 연습에 2가지 목적을 두고 6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먼저 진로성숙도를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일상 속의 재발견-숨은 직업 찾기’, ‘실전직업체험1-자연계열 조경기술자’, ‘실전직업체험2-인문계열 카피라이터’, ‘실전직업체험3-예체능계열 캘리그라퍼’, ‘학과, 직업, 경로정보의 이해-진로정보 퀴즈퀴즈’ 등 5개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그 중 자연, 인문, 예체능계열 직업 중 현대에 주목할 만한 직업들을 선택하여 체험할 수 있도록 한 활동이 인상적이었다.

 

조경기술자라는 직업에서 필요한 자질이 무엇인지 팀워크활동에 참여하여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개인의 기술·예술적 능력뿐만 아니라 팀 안에서의 의사소통능력이 필요한 직업임을 학생들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또 카피라이터나 캘리그라퍼와 같이 새로 생긴 직업 중 학생들의 흥미에 잘 맞는 체험활동을 마련하여 학생들이 직업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진로를 선택할 때 고려할 수 있도록 했다.

 

다음으로 진로 목표 설정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앞서 체험한 직업들을 통해서 자신이 꿈꾸는 직업을 자연계열, 인문계열, 예체능계열로 구분하여 보고 그림으로 나타내 보기도 하면서 진로 목표를 확고히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시간이었다.

 

진로캠프를 마무리하면서 수료증을 발급받은 학생들의 얼굴에는 자신의 꿈을 정하여 진취적으로 나아가는 데 어느 때보다도 자신감 있는 표정이 담겨 있었다.

 

인천동부교육청의 지원 아래 인천만수초의 특색 사업인 진로교육에 취지에 따라 진행한 이번 행사는 초등학생의 진로 의식을 성숙하게 하고 스스로의 꿈을 명확히 세워 계획적으로 목표를 이루게 하는 데 큰 도움이 된 행사였다고 전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내 꿈의 퍼즐 한 조각, Dream Puzzle에서 찾아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