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한국교총 회장 선거에 출마한 동기 및 배경을 말씀해 주십시오.

 

→ 지금 우리 교육은 위기입니다.


교사들은 과다한 학력 경쟁과 잡무로 만성 피로감에 시달리고 있으며, 교육의 허리인 교감선생님들은 갑작스런 교장 공모제 확대로 인해 당황하고 있습니다. 또 교육의 주체인 교장선생님들은 마치 교육비리의 원흉처럼 여론의 호된 질타를 받고 있습니다.


한 나라의 미래는 자라는 어린이들의 손에 달려 있으며, 그들은 가르치는 선생님들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우리 사회는 교육자들을 정치나 경제 논리로 함부로 대하는 것도 모자라, 관행적으로 이루어진 작은 잘못들을 침소봉대하여 대역죄라도 지은 것처럼 가혹하게 대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현실의 모습은 조국의 내일을 위해 결코 바람직한 모습이라 할 수 없습니다.  

 

부정이나 비리를 옹호하자는 것이 아닙니다. 잘못이 있으면 그에 맞는 벌을 주면 될 것이지, 사회의 통념과 동떨어진 가혹한 징계를 하고, 예고도 없이 10배수 교장 공모제를 급조해 실시하는 등의 전시행정은 정말 그 피해가 얼마나 클지 상상조차 할 수 없습니다.


교육계는 늘 힘이 없어 이 같은 혹독한 시련을 겪습니다. 그러나 일이 잘못되면 언제나 그 책임은 교육자들에게 돌아갑니다.


이와 같이 매번 반복되는 교육자들의 수난을 막아내고 국가의 위기를 기회로 바꾸기 위해, 비장한 각오로 교원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교총회장에 출마하게 된 것입니다.

 

 

우리 교육과 한국교총이 처한 현실을 진단해 주십시오. 아울러 후보께서 생각하는 가장 시급한 현안을 말씀해 주십시오.


→ 우리 교육은 교장공모
제, 교원잡무, 교원평가제, 교원성과급, 에듀파인, 특가법, 교장재산등록제 등 여러 산적한 현안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 해결에 앞장서야 할 교총의 지금까지의 대응책은, 그저 먼 산에 울리는 허무한 메아리와 같은 일회성 진정이나 서명 등으로 회원들의 불만은 절정에 다다르고 있습니다.

 

더욱이 교총간부 어느 누구하나 이런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강력하게 대처하지 않는 것은 참으로 큰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저는 이들 현안을 중히 여겨, 이에 대한 올바른 처방과 해결책을 제시함은 물론, 이를 쟁취하는 것이 교총의 마땅한 본분이고 우리 교육의 올바른 길이라 믿습니다.

 

 

(위 2번 질문에 대한 답변을 기준으로) 위와 같은 현안에 대해 후보께서 갖고 계신 대안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 저는 회장이 되면, 먼저 교육이 무엇인가에 대한 본질적인 문제를 토론하고, 무엇이 잘못인지를 깨우쳐 정부 스스로 이를 고치도록 할 것이며, 정부가 모든 교원들이 충분히 납득할 만한 근거 없이 밀어부칠 경우에는 과감한 투쟁을 해서라도 바꿀 것입니다. 

 

정의가 훼손되고 불의에 굴종하는 한, 우리나라 교육에 미래는 없기 때문입니다. 

 

 

올해 초부터 인사비리를 비롯해 각종 납품비리 등이 잇따라 드러나면서 교육계가 많은 비판을 받았습니다.
이와 같은 교육계 비리를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방안으로 정부는 교장공모제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후보의 입장은 무엇입니까?

 

→ 인사나 납품 비리는 근절되어야 할 우리 사회의 악입니다. 이는 교육계뿐만 아니라, 모든 부분에서 확실히 제거해야 할 문제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마치 교육계만 그런 것처럼 언론이 호도하고 모든 교육자가 부패한 것처럼 비춰진다는 것입니다. 이는 언론의 횡포입니다.


게다가 정부가 수사기관에 의도적으로 교장들의 비리 수사를 지시했다는 기사는 교육을 무시하는 우리 사회의 단면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입니다. 문제가 있으면 그 문제로 매듭을 지어야 합니다. 이를 침소봉대해 모든 교장들을 죄인취급하고, 교장공모제 확대만이 해결책인양 추진하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저는 5% 미만의 기존 공모제라면 자극제로써 필요하다고 생각하나, 50%나 100%라는 것은 교육의 혼을 빼는 대단히 위험한 발상이라고 생각합니다.

 

 

  :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이남교 후보자 주요 공약 및 약력

 

< 주요공약 >

 

1. 교장공모제 전면 폐기!

2. 에듀파인 문제 시원하게 해결!

3. 확실히 보호하는 '보험교총'으로 이미지 변신!

- 교사잡무 제로화 추진

- 교원가중처벌법 폐지

- 교원평가제 개선

- 교원전담 변호사 설치

- 교원 병원 건립

- 교원 정년 환원

 

 

< 주요약력 >

 

- 학 력 -

서울교육대학 졸업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졸업, 일본 규슈대학교 대학원 졸업

일본 아시아대학 대학원(교육학박사)

 

- 경 력 -

초등교육 : 교사, 교감, 교장

교육행정 : 시울시교육청 서울학생교육원장

서울 중부교육청 교육장

교과부 연구사 연구관, 장학관

국제교육진흥원 교학부장

해외파견 : 주 후쿠오카 한국총영사관 영사, 일본 한국종합교육원장

대 학 : 홍익대학교 교육경영관리대학원 겸임교수,

일본 정화대학 객원교수, 현) 경일대학교 총장

사회경력 : 한국교총 사이버대학 설립추진위 부위원장

한국교총 교육백년 국가비전실현모임 위원

교과부 교육규제완화위원

한국교육과정연구회 부회장

서울 YMCA청소년위원회위원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이사

한국대학교육협의회재정위원

초·중등 교장 자격연수 강사

저 서 : 소설 '삼국기(KBS 1년간 방영, 1992. 4.~1993. 3)'

수필 '남교선생의 한화사전'

시집 '그대 그리움이 여울질 때면'

교재 '한국어교본', '뉴한국어' 등

 

 

 

교장공모제 확대 반대… 부작용 심각해

 

 

 

(교장공모제 확대를 반대하는 경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사회의 어떤 좋은 제도라 할지라도 여론수렴의 과정과 충분한 경과조치가 필요한 것이며, 적용받는 대상자들에게 급격한 심적 충격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지금까지 기존의 제도하에서 열심히 연구하고 노력해온 교감, 교장 자격자들에게 갑자기 '룰'을 바꾸면 엄청난 혼란이 올 수밖에 없습니다. 또 다른 부작용이 충분히 예상되는 데도 불구하고, 공모제의 장점만 부각시키는 것은 큰 문제입니다.

 

저는 잘못된 교육행정이 우리 교육자들의 사기를 얼마나 떨어뜨리고 상호 불신케 하며, 의욕을 떨어트리는가를 명확히 알고 있기에 이를 강력히 반대합니다. 급격한 충격요법을 자주 쓰면 교육은 언제, 어떻게 죽는지도 모르고 죽어갈 것입니다.
 

 

최근 교원단체에 가입한 교원명단이 공개돼 파문이 일고 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학부모단체가 직접 나서 교원단체 가입 교사에 대한 명단공개를 요구하기도 했습니다.
명단공개를 찬성하는 측은 '국민의 알권리'를 주된 이유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후보의 견해를 말씀해 주십시오.   

 

→ 먼저 교원단체(한국교총)는 교원의 권익과 올바른 교육자의 사명감을 강화하는 데 기여하는 순기능도 있다는 사실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명단공개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견 모두 일리는 있으나,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공개가 무엇이 두렵고 무서울까 생각합니다. 자신이 교사로써 충분히 소임을 다하고 긍지를 갖고 단체에 가입했다면 더 의연하고 자랑스러워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합니다. 
 


연이은 비리 보도로 교사들의 사기가 크게 떨어져 있습니다. 또한 교사들은 여전히 수업 이외의 과중한 잡무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후보께서 갖고 계신 교사들의 사기진작 방안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아울러 교사의 잡무를 줄일 수 있는 방안도 함께 말씀해 주십시오.

 

→ 교과부, 교육청, 국회 등에서 수시로 요구하는 자료나 행정지시 등으로 학교는 공문처리 '말단기관'으로 전락하고 있습니다. 이는 상부의 문서업무 담당자가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교과부, 교육청의 문서업무 담당자 등 행정인력을 1/5로 줄여야 합니다. 외부의 자료 요구에 대해서는 이를 과감히 없애는 대신 1년에 한 번씩 발표하는 통계자료로 대체하는 방안이 필요합니다.

 

일반직 공무원 자리를 많이 만들어 놓고 일하라는데 무슨 일을 합니까? 아래로 공문 만들어 내려 보내는 일 외에 무슨 할 일이 있습니까? 이런 구조적인 모순이 제거돼야 합니다.


우선 대안으로 교무를 전담할 '교무 전담교사'를 제안하고 싶습니다.
실제로 사립학교는 교무 전담직원을 두어 교무업무 일체를 처리하는 학교가 많습니다. 공립학교에서 제반 업무를 나눠, 교사들이 돌아가며 맡는 것이 효율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매년 바뀌기 때문에 늘 새로운 일처럼 여겨집니다.

 

 

올해부터 전면 실시되는 교원평가제에 대해 교육계에서는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실시 자체를 전면 반대하는 의견이 있는가하면 실시는 하되 인사반영은 반대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후보의 입장은 무엇입니까?

 

→ 무슨 일이든 발전을 위해서는 반드시 그 결과에 대해 평가를 해야 개선 방안이 나오고 새롭게 발전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교육은 공장이나 산업 현장처럼 그렇게 명쾌하게 답이 나오는 분야가 아닙니다. 수업만 잘하고, 아이들 성적만 올렸다고 해서 우수한 교사라 할 수는 없습니다.


아이들의 형편을 잘 살펴서 그 아이의 인생에 새로운 변화를 주는 일, 잘못된 심성을 잡아주고 새로운 용기를 북돋아 주는 일, 아름다운 가치관을 갖게 하는 말과 행동, 이런 것들은 지금의 교원평가 항목에는 전혀 들어있지도 않고 측정하기도 어렵습니다.


시험점수라든지, 측정이 가능한 항목만을 가지고 하는 평가는 그래서 단답형 평가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이를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이게 전부이어서도 안됩니다. 이를 너무 강조하다보면 교육의 가장 중요한 형이상학적인 가치, 꿈이나 희망, 정직, 성실, 미소, 친절 등의 교육은 사라지고, 온전히 점수기계와 경쟁일변도로 치달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평가는 하되, 이를 인사에 반영하는 것은 극히 신중해야 할 것이며, 한다면 격려차원에서 최소한으로 줄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9. 앞으로 한국교총이 나아갈 방향과 역할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전문직 교원단체인 교총의 강령은 첫째 전인교육에 우선적인 가치를 부여하고, 둘째 전문가집단으로서 학생, 학부모와 함께 교육발전을 도모하고, 셋째, 윤리와 사회적 신뢰를 증진하고, 넷째 교육주체간의 협력을 도모하고 다섯째, 국제조류에 관심을 갖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강령에 따라 성실히 임하고, 나아가 우리 교총회원들이 교육에 임함에 있어서 억울하거나 불편한 대우를 받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또 교육행정이 올바르지 못한 방향으로 간다면 이를 바로잡는, 우리 교육의 등대 역할을 할 것입니다.


순수하고 열정적이며, 책임감과 남을 배려하는 따뜻한 품성을 가진 인재육성을 목표로, 교육입국을 통해 반드시 선진국 대열에 진입하는 단초를 만들겠습니다. 그래서 진정한 교원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는 '교총', 국가 교육방향의 기수로써 거듭나는 '파워 교총'을 만들 것입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교원들의 든든한 버팀목, '파워 교총' 만들 것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