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2(목)
 

[교육연합신문=안용섭 기자]

인천 계산여자중학교(교장 정환수)는 10월 6일(월) 오후 1시 30분부터 3시 30분까지 2시간 동안 ‘자유 학기제 모형별 운영 방안’을 주제로 교사 연수를 시행했다. 2학기 1회 고사로 학생들이 모두 귀가한 텅 빈 교정이었지만, 연수가 진행되는 영어전용실은 교사들의 열기로 가득 찼다.

자유 학기제의 추진 배경과 목적을 이해하고 운영 방법과 교실수업 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전 교사를 대상으로 연수를 진행한 하형숙 수석 교사는 “순위를 가르는 경쟁교육보다 배려의 마음으로 함께 성공하는, 꿈과 끼를 키우는 자유 학기제의 정착을 위해서 교사들의 많은 관심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자유 학기제의 모형별 운영 방안 및 수업 개선과 교과융합 교육에 대한 설명과 실제 적용 사례에 대한 소개 후 교실수업개선 계획 세우기 활동이 진행됐다.

실타래 기법을 활용한 이번 활동에 포스트잇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며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모둠을 구성해 스스로 주제를 선정하고 장애요인을 극복한 실행계획을 세우는 과정을 통해 선후배 교사들과의 자연스러운 소통이 이뤄질 수 있었다.” , “연수 내내 SNS를 통해 자유로운 소통이 이뤄져 매우 흥미로웠다.”, “자유 학기제 십계명을 만들며 연수내용을 정리할 수 있어서 유익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인천계산여중은 앞으로도 실질적 업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유 학기제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및 교실수업개선과 관련된 연수를 시행해 자유 학기제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성찰해보는 기회를 마련할 계획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천계산여중, '꿈·끼' 자유학기제 교사 연수 실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