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7(화)
 

대교협을 대학 평가·인증을 위한 인정기관으로 지정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대학의 운영 전반을 심사하여 인증해 주는 역할을 담당할 ‘대학 평가·인증 인정기관’(인정기관)으로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이기수)를 11월 11일부터 5년간 지정한다고 밝혔다.

 

대학의 교육역량인증제는 고등교육의 자율성 확대에 상응하는 자율적 질 관리 및 책무성 강화 요구에 따라 새로 도입된 제도로, 정부로부터 지정된 인정기관은 대학이 스스로 실시한 자체평가를 토대로 대학운영 전반 또는 교육과정(학부, 학과, 전공)을 인증심사해 인증서를 발급하게 된다.

 

미국의 경우 대학을 평가·인증하는 인정기관은 지역단위 6개 기관을 포함해 80여개가 활동하고 있다.

 

이번에 교육과학기술부가 지정한 인정기관(대교협)은 고등교육법 제2조의 대학 및 산업대학 200개 교를 대상으로 2011년부터 3년에 걸쳐 인증심사를 실시할 예정이며, 인증심사가 마무리되는 2014년부터 교육역량강화사업, 일반학자금 대출, 대학 연구간접비 산정 등 정부의 행정·재정적 지원시 각 대학의 인증심사 결과를 반영할 계획이다.

 

대교협이 평가․인증을 위해 제안한 인증기준은 필수평가준거와 일반평가영역으로 나누어지며, 전임교원확보율, 교사확보율, 정원내 신입생 충원율, 정원내 재학생 충원율, 교육비 환원율, 장학금 비율과 관련된 ‘필수평가준거’는 대학 설립·운영 규정, 정부의 대학재정지원사업 등에서 요구하고 있는 기준을 활용, 설정했다.

 

또, ‘일반평가’영역은 대학사명·발전계획, 대학 구성원, 교육, 교육시설, 대학재정 및 경영, 사회봉사 등 6개 영역에 17개 부문별로 총 49개의 준거를 제시하고 있다.

 

영 역

부 문

준거 (개수)

1. 대학사명, 발전계획

대학사명 및 교육목표, 발전계획 및 특성화 등

4

2. 대학 구성원

교수, 직원, 학생

12

3. 교육

교육과정, 교수·학습, 학사관리, 교육성과

17

4. 교육시설

교육기본 시설, 교육지원 시설, 도서관

7

5. 대학 재정 및 경영

재정 확보, 재정 편성 및 경영, 감사

7

6. 사회봉사

사회봉사

2

6개 영역

17개 부문

49

 

대교협은 위 6개 필수준거에 대한 최소요구수준(80%)의 충족여부를 검토하고, 6개 일반평가영역을 정성적으로 평가하여 인증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대학을 평가·인증하기 위한 상세한 인증기준, 절차 및 방법 등은 대교협이 11월에 별도로 공고할 예정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학 교육역량 인증제 내년부터 본격 실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