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6(월)
 

[교육연합신문=김호기 기자]  박종훈 경상남도교육감은 취임 2주년을 맞아 경남교육 희망 선포식에서 5대 정책과제를 발표했다.

 

5대 정책과제는 박종훈 교육감이 그동안 추진해온 다양한 교육활동들과 함께 앞으로 2년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중점 과제들이다.

 

□ 수업혁신 추진
박종훈 교육감의 5대 정책과제 중 가장 핵심적인 과제는 웃음이 넘치는 행복한 교실 만들기 프로젝트, 수업혁신 추진이다.

 

경남교육청은 지난 2년 동안 배움중심수업과 과정 중심 수시평가를 중심으로 학생중심의 교실 수업 변화에 노력한 결과 학생 참여형 수업, 학생의 성장을 돕는 평가에 대한 현장의 인식 변화가 일어나 학생, 학부모, 교사들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에 따라 경남교육청은 앞으로 2년 동안에도 수업혁신을 우선적인 정책과제로 삼고 교육과정 중심·배움중심수업을 지원하고 교육과정과 수업 및 평가가 연계성을 갖추고 함께 변화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또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활성화해 교사 자율 연수체제를 강화하고 교사의 자발적 참여 및 변화를 이끌어 갈 예정이다.

 

□ 학생안전 강화
경남교육청은 2016년을 ‘학생안전 원년의 해’로 선포하고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해 왔다.

 

그 결과 등하굣길 교통사고 횟수가 감소했으며 학교폭력 피해학생이 줄어들고 학교폭력 예방 만족도도 높아졌지만 경남교육청은 언제 어디서나 위험요소가 존재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학생 안전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

 

전국에서 가장 모범적인 경남학생종합안전체험관을 설립해 체험중심의 안전 교육을 강화하고 이동식 안전교육 차량을 확보하여 찾아가는 안전교실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 다양한 안전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안전체험박람회를 개최하는 등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안전의식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 행복교육지구 운영
경남교육청은 박종훈 교육감 취임 이후 경남형 혁신학교인 행복학교를 핵심공약으로 발표하고 현재 높은 만족도와 기대감 아래 행복학교 21개교, 행복맞이학교 85개교, 행복학교 연구회 30개를 순조롭게 운영하고 있다.

 

행복학교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교육활동 및 연수는 일반학교에 확산되어 많은 학교들이 행복학교의 장점을 교육과정에 접목시키는 등 현장에서 높은 호응도를 얻고 있다.

 

경남교육청은 앞으로 행복학교를 확대하여 지자체와 교육청이 함께 만드는 행복교육 지구를 운영할 계획이다.

 

지역교육협의체인 민관거버넌스를 구축하고 행복학교 지원센터를 설치해 지역사회와 함께 만들어가는 마을학교 및 학부모와 지역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학습공동체를 운영하여 학생 교육을 위해 지역공동체가 함께 참여하는 교육문화 조성에 노력할 예정이다.

 

□ 생태환경교육 강화
박종훈 교육감은 자연과 인간의 행복한 공존 체험, 생태환경교육을 강화한다.

경남교육청은 학교생태환경교육 강화를 위해 지난 5월 연구 용역을 통한 종합계획을 수립․발표했다.

 

학교생태환경교육의 비전을 ‘배우고 나누며 실천하는 지속가능 초록 교육’으로 정하고 ▲배우고 실천하는 생태환경교육 ▲지속가능 사회를 꿈꾸는 배움공동체 ▲행복한 삶이 있는 생태환경 학습 도시를 목표로 ▲학교환경교육 지원센터 지정 및 운영 ▲생물다양성 교육 프로젝트 ▲학교교육과정 환경교육 활성화 ▲학교환경교육 파트너십 강화 ▲지역 생태환경체험자원 개발 및 운영 ▲누리과정과 연계한 유아환경교육 활성화 ▲교원 환경교육 역량강화 ▲경상남도형 초록학교 프로젝트 ▲환경시범학교 기반 지역 허브 구축 ▲환경교육 나눔 프로젝트 10대 추진 과제를 발표했다.

 

경상남도교육청은 환경교육의 일상화를 추구하면서 학교와 지역사회 모두가 함께하는 지역 생태환경교육을 위해 협력하고 내실 있는 환경교육을 활성화시킬 계획이다.

 

□ 다양성 교육 확대
경남교육청은 지난 2015년 학생들의 다양한 꿈과 재능을 키우는 다양한 학교 만들기에 대한 작업을 추진해 2017년 개교를 목표로 밀양영화고등학교 및 고성음악고등학교(가칭)의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 거창연극고등학교(가칭) 설립에 대한 검토 작업이 이뤄지고 있어 다양한 학교 만들기는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경남교육청은 지자체와 학교교육과정 지원 협력체를 구성하고 일반고등학교 교육과정 다양화를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학생 맞춤형 진로 지원을 위해 진로교육원을 설립하여 운영할 계획이며 2016년 개소한 경남대입정보센터 데이터를 최적화해 최고의 정보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5개의 정책과제는 박종훈 교육감 임기 후반기 주요 정책으로, 기존 역점과제인 행복학교와 행복한 책읽기 문화 조성, 폭력 없는 공감학교 만들기, 교사의 행정업무 획기적 감축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박종훈 교육감은 “학생을 중심에 두고 5대 정책과제를 선정했으며 앞으로 2년간 역동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다”면서 “현장 중심·지원 중심의 행정으로 교육 본질을 회복하고 모두가 행복한 경남교육 만들기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박종훈 경남교육감, 취임 2주년 향후 추진 5대 정책과제 발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