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교육연합신문=김수아 김현균기자]

 

시도교육청 교육국장 릴레이 인터뷰-1

 

이팽윤 인천광역시 교육정책국장

 

지난 3일 오후 늦은 시간 찾아간 인천시교육청 교육정책국장실. 부임한지 이틀째, 많은 사람들이 이팽윤 국장과의 면담을 기다리고 있었다. 덕분에 인터뷰는 예정된 시간을 지나 시작됐다.

밝은 분위기 속에서 진행된 인터뷰는 인천 교육의 현안과 인천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이야기가 주를 이뤘다.

이팽윤 국장은 생물교사출신이다. 풍부한 교단경험과 행정경험을 고루 갖춘 그는 교육국장 부임을 앞두고 적지 않은 고민을 했다고 밝혔다.


∥ 인천교육의 실무를 총괄하는 어려운 자리에 왔다. 앞으로 중점을 둘 사안은 무엇인가?

 

▶ 우리 교육청이 새롭게 진행해야 할 일들이 많다. 인천은 학력 '최하위' 라는 지탄을 받아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교단에 선 교사들의 헌신적 노력으로 인천지역 초중고교 학력은 전반적으로 향상되고 있다. 물론 신도심과 구도심 사이의 학력격차 등 해결해야 할 현안이 남아있고 부임 전부터 이런 부분에 대해 고심을 많이 했다. (지역간 학력격차 해소를 위한) 큰 그림을 그리겠다.

올해 인천교육지표는 '바른 인성과 실력을 갖춘 창의인재육성'이다.

인천교육의 미래를 위해 교단에 혼란을 줄 수 있는 급격한 변화보다 점진적인 개선에 중심을 두겠다. 학력과 인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보일 것이다. 인천교육의 발전을 위한 멋진 청사진을 그려보고 싶다.


∥ 인천시교육청의 올해 역점 과제는 무엇인가.

 

▶ 올해 교육목표는 ‘학생에게는 꿈을, 선생님께는 보람을, 학부모께는 만족을’이다.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작년부터 2014년까지 5개년 교육계획을 추진중이며 인천교육발전계획은 모두 5개영역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학습력과 재능을 키우는 인재 교육 △창의성과 인성이 조화된 품격 교육 △전문성과 투명성을 갖춘 신뢰 교육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의 녹색 교육 △배려와 소통을 통한 만족 교육이 그것이다.

최종목표는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에 있다. 인천교육발전 5개년 계획에는 이를 위한 세부추진계획이 모두 담겨 있다.

 

∥ 최근 전국적으로 무상급식 열풍이 불고 있고, 인천에서도 무상급식이 실시된다. 사업추진에 문제는 없는가?


▶ 무상급식은 여러 가지 의미가 가지고 있지만 양질의 식단을 통해 학생들을 건강하게 키우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예산문제는 구별로 사정이 다르다.

현재 인천 중구, 동구에서는 무상급식이 3학년부터 실시되고 있고, 옹진군은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전 학년을 대상으로 이뤄지고 있다.

예산상 어려움은 있지만 시와 기초자치단체 역할분담이 확실해 잘 풀어 나갈 것으로 생각한다.

한 가지 더 우리 교육청은 무상급식뿐만 아니라 다양한 복지시스템을 추진할 계획이다.

소외계층에도 눈을 돌려 문화체험, 교육 보충지도, 방과후학교 무료 수강제, 맞벌이부부를 위한 온종일 돌봄 사업 등을 추진 중에 있다.


∥ 인천교육 최대의 화두였던 학력향상을 위해 ‘학력향상선도학교’ 10곳이 선정됐다. 인천 학력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방향설정이라는 긍정적인 평가속에서도 선정과정에 다소간의 논란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부임전 일이라 선정과정에 대해선 정확히 알 수 없지만, 1차심사를 통과한 25개교 중 최종적으로 10개교를 선정했다. 대부분의 심사위원이 외부에서 위촉한 인사로 위원선정과정에서도 공정성을 가장 중시했다.

선정된 학교 상당수가 지역 전통명문이라는 이유 때문에 '학교이름‘을 보고 선정한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있지만 학교선정은 인천교육을 가장 잘 아는 전문가들이 맡았고 외부와 완전히 단절된 장소에서 투명하고 엄격하게 심사가 이뤄졌다.


∥ 인천교육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은 한국의 교육열을 무척 높이 평가하고 있다.

해외에서 우리 교육을 바라보는 시각은 상당히 긍정적이다. ‘대한민국 교육은 성공한 교육’이라는 평가가 많다는 것이다.

그러나 정작 우리나라 사람들은 한국교육이 잘못됐다고 지적한다. 개선될 필요가 있다면 부분적인 지적은 가능하지만 우리 교육 전체를 부정하는 것은 교육의 핵심주체인 학생들을 위해서도 그리고 전체로서의 국익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긍정적인 마인드와 애정을 가지고 우리 교육을 바라봐 주길 부탁드린다.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고루 갖춘 인재를 키우는데 있는 힘을 다할 것이다. ‘生卽死 死卽生’의 각오로 인천교육을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


∥ 학생들이 과도한 입시경쟁에 내몰리는 현실속에서 인성교육에 대한 학교현장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대안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 교육의 근간은 가정교육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핵가족화, 저출산 추세와 맞물리면서 어린 학생들이 겪는 입시부담은 심각한 부작용을 발생시키고 있다. 이런 현실속에서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바른 인성을 갖춘 사회인으로 키우기 위한 노력과 관심이 점점 더 희미해지는 것 같아 안타깝다.

교육의 대부분을 학교에 의존하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이른바 ‘밥상머리교육’이 사라지고 있다. 가정과 사회가 어린 학생들에 대한 훈육과 교육을 사실상 포기하면서 모든 부담이 학교로 몰리고 있다. 가정과 지역사회의 뒷받침 없는 학교 인성교육은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사람 됨됨이를 만드는 기본은 가정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生卽死 死卽生’, “인천교육에 모든 힘 쏟을 것”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