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4(토)
 

[교육연합신문=우병철 기자]  인천남부교육지원청(교육장 이재훈)은 7월 15일 남부관내 공·사립유치원 종일제교사를 대상으로 유아의 안전에 관한 연수를 실시했다.

 

질 높은 종일제 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한 이번 연수는 100여명의 종일제 교사들이 참석하여 유아를 위한 안전교육에 대한 강의와 함께 올 여름 패션을 돋보이게 하는 에코백 만들기 워크숍 활동으로 진행됐다.

 

현대사회에서는 유아의 생활환경도 과거처럼 단조로운 것이 아니라 가정 내에서나 밖에서 수많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따라서 유아들이 이런 위험으로부터 스스로 자신을 방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실생활중심 안전교육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면서 종일제 프로그램을 통해 유치원에서 장시간 생활하는 유아들이 증가하고 있는 요즘, 유아들을 사고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은 더 이상 부모만의 역할이라고 할 수는 없다.

 

그만큼 교사의 유아 안전보호 및 관리책임에 대한 비중이나 중요성이 더 강조되고 있다.

 

강사로 나선 인천공항초등학교병설유치원 홍정란 원감은 "유아 안전에 대한 문제를 다양한 상황에 따라 그 원인과 대처방법을 짚어봄으로써 종일제 교사들로 하여금 유아 안전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태도를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수에 참가한 한 교사는 "이번 연수를 통해 지금까지 안이하고 소극적으로 실시해 온 안전교육을 보다 실제적이고 효율적인 방향으로 전환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유아들의 안전한 생활을 위해 교사로서 보다 큰 역할과 책임감을 인식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나는 아이들의 안전지킴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