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4(토)
 

[교육연합신문=강내영 기자]  국립과천과학관(관장 이상희)은 국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과학과에 신규 도입된 ‘자유탐구’를 효율적으로 지도 및 학습할 수 있는 자유탐구학습프로그램 개발을 완료하고 일선 초··고등학교 교사 대상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과천과학관은 ‘자유탐구’ 제도의 학교적용 시기에 맞추어 작년에 초등학교 3, 4학년과 중학교 1학년 대상 프로그램을 시작하여 올해는 초등학교 5, 6학년과 중학교 2학년까지 확대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내년도 적용 예정인 중학교 3학년 자료를 개발 완료하였다.

 

이번 워크숍은 교사들이 자유탐구학습프로그램 활동자료, 관련 영상, 탐구활동을 안내하는 자유탐구여행 DVD를 가지고 직접 자유탐구코스활동과 실험실습을 해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교사들은 먼저 관찰, 예상, 변인통제 등 11가지 과학탐구기능을 익히는 기초과정 활동을 하고, 선택한 전시물의 과학원리 탐구와 실험을 해 보는 심화과정, 나아가 탐구활동을 더 넓게 또는 깊게 해보는 특별과정 등 일련의 자유탐구코스활동에 참여하면서 지도방법을 찾아보게 된다.

 

아울러 기초과학관 탐방 후 전시물과 연계하여 컴퓨터로 실험하는 MBL(Microcomputer Based Laboratory) 주제를 선정하여 실제 실험 실습을 해보면서 첨단 실험방법에 대한 연수 기회도 갖는다.

 

이번 교사워크숍은 8월31일 저녁 6시부터 과천과학관 앤씨홀에서 개최되며 참가비와 주차료는 무료이다. 간단한 저녁 간식을 제공하고 선착순 100명에게 워크숍 자료집과, 자유탐구여행 DVD를 증정한다고 한다.

 

문의는 과천과학관 자유탐구학습지원센터 T. 02-3677-1589)로 하면된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자유탐구 활성화 지원 초중등교사 워크숍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