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30(화)
 

[교육연합신문=문석주 기자]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곽노현)은 2012학년도 지역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영재교육대상자 선발 일정을 확정하고 9월 9일 지역교육지원청별로 선발 전형 요강을 공고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발하는 지역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교육대상자는 초등학생 1,760명, 중학생 2,700명 총 4,460명으로, 선발 영역은 초등의 경우 수학·과학·정보·미술 4개 영역이며, 중등의 경우 수학·과학·정보·음악·미술·문예창작 등 6개 영역이다.

 

2012년도 영재교육대상자 선발 과정에서 달라진 점은 교육과학기술부의 선발방식 개선 및 사교육비 경감대책을 반영하여 지필평가 방식을 지양하고 관찰·추천 방식으로 선발한다는 것이다.

 

선발과정은 관찰대상자 선정(1단계), 관찰대상자 집중관찰 및 학교장 추천(2단계), 창의적 문제해결 수행 관찰(3단계), 면접(4단계) 등 총 4단계로 되어 있다.

 

1~2단계는 단위학교에서 관찰대상자를 집중관찰한 후 영재교육대상자추천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교장 추천대상자를 선정한다. 3단계는 학교장 추천을 받은 학생을 대상으로 지역교육지원청에서 창의적 문제해결 과제를 수행하게 한 후 이를 관찰하면서 평가하며, 4단계 면접은 영역별 영재교육 수학능력의 적합여부만을 판정한다.

 

한편, 지역공동 영재학급 교육대상자(초등) 1,620명은 2012년 3월에 선발하게 되며, 선발요강도 추후에 발표할 예정이다.

 

서울시교육청에서는 이번 선발제도 개선으로 잠재능력을 지닌 영재교육대상자를 선발하는데 보다 충실하고 사교육비 경감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울시교육청, '영재교육대상자 선발 전형' 발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