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교육연합신문=우병철 기자]  인천광역시립박물관(관장 서관석)과 인하대학교 한국학연구소(소장 이영호)는 인천지역의 문화인프라 구축과 인천시민의 인문학적 소양 및 가치를 증진시키고자 성인대상 교육프로그램 '인천시민 인문학강좌'를 공동으로 기획·운영하고 있다.

 

2011년 인천시민 인문학강좌는 상·하반기과정으로 나뉘어 운영되며, 하반기과정은 ‘동아시아 고전의 산책’이라는 주제 아래 총 8강의 이론강좌로 구성됐다.

 

한중일 고전과의 만남을 통해 삶의 지혜와 행복을 음미하게 될 이번 강의는 9월 6일부터 12월 13일까지 격주 화요일마다 오후 2시에서 4시까지 2시간씩 진행될 예정이다.

 

9월 20일 개최되는 제2강은 인하대학교 김영 교수가 ‘유쾌한 북학의 길, 열하일기’라는 주제 아래 강의를 맡아 진행한다.

 

18세기 중국 사행길에 올랐던 홍대용, 박지원, 박제가 등 실학자들은 중국 문물을 직접 목격하고 돌아와 이용후생을 강조하며 그 문물을 적극 수용하고자 했다.

 

박지원의 '열하일기'(1781)는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탄생한 유명한 연행록이다. 이번 강의에서는 박지원의 '열하일기'를 중심으로 실천적 지식을 창출하고 중국의 선진문화를 받아들여 부국강병을 도모하는 등 조선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야 한다는 북학파에 대해 알아보는 흥미로운 시간이 될 것이다.


본 강좌는 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신청한 수강생들과 함께 당일 청강생도 입장 가능하며, 수강료는 전액 무료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천시립박물관,'인천시민 인문학강좌' 진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