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30(화)
 

[교육연합신문=강내영 기자]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곽노현) 소속 초·중·고교에 대한 학교평가가 2012년부터 학교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책무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대폭 개선된다.

 

학교평가를 주관하는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원장 황선준)은 이 같은 방침에 따른‘ 2012년 학교평가 시행 기본계획안’을 마련하여 교육공동체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여 확정·시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2012년부터 시행될 학교평가 개선안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2011.3.18)의 취지에 따라, 학교 업무 부담 경감을 위해 정성평가 중심이었던 평가지표를 학교정보공시 자료 및 교육통계 자료를 활용하는 정량평가 위주로 전환하고, 현장방문평가의 비중도 간소화했다.

 

또한, ‘학교 교육활동 현황의 정확한 진단과 개선 지원’을 학교평가의 주요 목적으로 설정하고, 학교의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하는 방향으로 추진하여 학교간의 경쟁과 비교를 피하도록 했다.

 

학교평가 개선안의 주요 내용은 모든 학교를 일괄적으로 평가하여 서열화하는 상대평가를 지양하고, 학교의 여건과 특성을 고려한 평가가 되도록 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평가대상 학교를 1/3씩 구분하여 3년 주기 1회 평가를 받도록 했다. 

 

외부 방문평가의 바탕이 되는 학교자체평가를 실효성 있게 실시하여 학교의 여건과 특성에 맞게 자율적으로 중점 노력하는 분야를 드러내도록 함으로써, 학교공동체의 자발적인 노력으로 성장 발전하는 학교를 조장할 수 있는 평가가 되도록 했다.

 

학교에 업무 부담이 되지 않으며 방문평가의 적합성과 타당성을 높이기 위한 최소한의 분량으로 자체평가 서식을 활용하도록 할 예정이다. 

 

학교평가가 학교현황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지원을 통해 학교교육을 실질적으로 개선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학교평가 결과 활용의 피드백 기능을 강화하고, 체계화하여 교육청에서 지속적이고 집중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학교평가 개선안은, 기존의 학교평가가 학교 간 과열 경쟁에 따른 과도한 업무 부담을 유발하고, 평가 결과가 학교교육 개선에 기여하지 못하는 것으로 인식되어 오던 문제를 개선함으로써, 평가의 효율성과 신뢰성을 제고하면서 학교평가의 본질적  충실한 방향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서울교육연구정보원에서는 학교평가 개선안을 마련하기 위해, 금년 3월 교육청 내․외부 전문가들로 학교평가 추진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4월에 초·중·고 교원 및 학부모, 교육전문직과 행정직까지 포함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총 1,247명 응답), 서울시교육청 및 각 지역교육청으로부터 심층 의견을 수렴하고, 학교평가 지표개발연구팀을 운영해 왔다.

 

또한 학교평가 개선 방안을 자세히 안내하고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공청회를 2011년 9월 22일 오후 2시에 서울시서부교육지원청에서 개최할 계획이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학교평가와 관련된 유사한 평가(학교장경영능력평가, 학교성과급평가, 지역교육청 및 시․도교육청평가 등)와의 중복성과 차별성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와 개선 방안도 모색할 예정이다.

 

서울교육연구정보원에서는 공청회에서 개진된 의견들을 반영하여 10월 중으로'2012년 학교평가 시행 기본계획'을 최종 확정하고, 학교평가 안내서 제작·보급, 학교 관계자 연수 실시 등 학교평가의 목적과 내용, 방법 등에 대한 학교현장의 바른 이해와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울 초·중·고 학교평가, 2012년부터 확 달라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