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30(화)
 

[교육연합신문=강내영 기자]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김영길)는 9월 15일 배치표와 점수 위주로 입시를 지도하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진로에 바탕을 둔 진학지도를 강화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의 내용은 대입설명회, 대입상담콜센터 등에 진로진학상담교사 위주로 배치하고, 대입 정보서 등 개발에도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참여를 크게 확대한다. 입학사정관과 진로진학상담교사 간 협의체 구성 등 협력 시스템을 구축한다.

 

또한,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커리어넷과 연계하여 학생, 학부모, 교사 등이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홈페이지에서 진학 뿐 아니라, 학과․직업․취업 정보 등을 통합적으로 얻을 수 있도록 진로진학정보시스템을 구축한다.

 

교과부는 시도 단위에 진로진학지원센터가 구축될 수 있도록 지원하여 교육청과 대교협의 연계시스템을 강화해 나간다.진로진학지원센터는 대구, 부산, 대전, 전남, 경남, 인천에 6개소를 구축 지원(’11.6월~)한다.

 

이에 따라, 대교협의 진학상담은 특정 대학이나 학과의 합격 가능성 위주로 진행되던 것에서 탈피하여 학과 정보나 졸업 후 취업 등 장기적인 진로를 바탕으로 진로․진학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탈바꿈하게 된다.

 

학생들의 잠재능력, 소질 등을 다각적으로 평가하는 입학사정관제 등 선진형 대입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하는 데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교과부는 학교의 진로․진학에 관한 상담과 지도를 전담하는 진로진학상담교사 1,500명을 선발하였고 총 600시간의 연수 후  이번 9월부터 정식으로 발령했다.

 

진로진학상담교사는 고등학교에 우선 배치되어 다양한 진로체험활동, 진로 검사 등을 바탕으로 진로포트폴리오 작성을 지원하는 등 선진형 대입제도에 학생들이 대비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특히, 자기소개서 및 추천서 작성, 면접 지도 방법 등은 현직 입학사정관으로부터 직접 전수를 받고 있으며, 대교협과의 연계를 통해 최신의 입시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교과부와 대교협 협약 체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