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30(화)
 

[교육연합신문=우병철 기자]  수학을 싫어하는 또래 친구들을 위해 외국어를 배우면서 재미있게 수학을 공부할 수 있는 단순하면서도 창의력 높은 게임 S/W 'Math_Study'를 초등학생이 만들어 화제가 되고 있다.

 

행정안전부가 주최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주관한 ‘제28회 한국정보올림피아드 공모대회’에서 초등부 대상을 수상한 조성우(사진.인천 옥련초 5년)군이 그 주인공이다.

 

조군이 개발한 'Math_Study'는 숫자를 나타내는 외국어(영어, 중국어, 일본어) 단어의 의미를 맞추는 프로그램으로, 단어를 클릭하면 발음을 들을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한다.

 

심사위원들은 단순한 내용이지만 다양한 프로그램기법을 활용하였으며, 초등학교 5학년으로는 매우 수준 높고 독창성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평가했다.

 

조군은 수상소감에서 “요즘 초등학생들은 수학을 싫어하는데, 외국어 숫자를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게 만들면 수학에 관심을 갖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만들었다. 앞으로 재미와 학습을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국정보올림피아드 공모대회는 1984년부터 개최된 국내 최고 권위의 컴퓨터경진대회로서, 12세부터 20세 미만의 청소년들이 참가하여 각자의 컴퓨터 소프트웨어 개발능력을 겨루는 대회로서, 우리나라 IT 인적인프라 확충과 발전에 기여한 공이 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올해 대회에는 전국 시·도지역의 별도 예선을 통하여 선정된 총 169명이 참가하여 초··고등부 부문으로 나누어 각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S/W를 개발하여 공모했다.

 

초등부에서는 게임을 응용한 공부나 학습관련 S/W분야가 많았고, 중등부에서는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S/W가, 고등부는 다양한 분야의 컴퓨터프로그램 작품들이 출품됐다.

 

최종 심사한 결과, 초등부는 앞에서 소개한 조성우군이, 중·고등부에서는 친구들끼리 의견, 데이터와 정보 등을 공유하여 공동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 ‘Cloud Business'를 개발한 이상현(전북 회현중 2년)군과 프로그램 작성 시 소스코드를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백업할 수 있는 ‘CodeTimeMachine'을 개발한 김성우(한국디지털미디어고 2년)군이 각각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 우수 학생에게는 행정안전부장관상, 한국정보화진흥원장상 등이 수여되고, 중·고등부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입상한 학생은 2012년 미국(피츠버그)에서 개최되는 국제과학경진대회(ISEF)에 한국대표로 출전할 수 있는 후보자격이 주어진다.

 

대상수상자 초등부 조성우(옥련초등학교 5학년)군 소감문

 

올해 옥련초등학교에서 비주얼 베이직을 처음 접했을 때 왠지 모르게 재미가 있어 보였습니다. 비주얼 베이직을 배운지 몇 달 안 된 어느 날, 선생님께서 프로그램을 짜서 올림피아드 공모를 나가 보라고 하셨습니다. 아직 비주얼 베이직을 배운지 얼마 안 되어 당황스러웠지만 선생님께서 경험으로 나가보라고 하시며 추천을 해주셨습니다.

 

평소 하나를 가르쳐주시면 저는 그것을 변형시켜보며 다른 코드도 이해해 보고 그 코드를 완전히 이해할 때까지 노력했습니다. 그러다보니 학습 진도가 늦어지곤 했습니다. 그래서 공모 프로그램을 만들면서도 프로그램에 대한 공부를 해야 했고 그렇기 때문에 남들보다 더 많은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완벽한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가 가능했습니다. 그래서 전국대회에서 더 좋은 성과를 얻은 것 같습니다.

 

프로그램을 만든 이유는 요즘에는 수학을 싫어하는 친구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제 친척들 또한 수학을 싫어합니다. 하지만, 아이들한테는 수학이 필수 과목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수학을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게 만들어 보면 어떨까 해서 이 게임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은 우리나라가 쓰는 아라비아 숫자는 잘 알지만 중국어 숫자나 영어 숫자를 많이 모르고 일본어 숫자는 거의 알지 못합니다. 외국어와 곱셈, 덧셈 등도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게 만들어 아이들이 게임처럼 접근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덧셈, 곱셈, 외국어(영어, 중국어, 일본어)숫자를 공부하는 프로그램으로 공부 후에는 문제풀이를 선택해 관련된 문제를 풀 수도 있습니다.

 

외국어 숫자 학습에서는 글자를 선택하면 발음, 선택한 글자에 대한 숫자도 보여 쉽게 공부할 수 있고, 외국어 숫자는 1~100까지 공부하고 평가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구구단은 전체적으로 구구단표처럼 보면서 공부할 수도 있고 한 단씩 선택하여 공부할 수도 있게 하였습니다.

 

저는 과학과 컴퓨터 분야에 관심이 많습니다. 나중에 과학자나 프로그래머가 되어 IT기술과 과학을 함께 발전시키고 싶습니다. 다음 공모 때는 더욱 재미있는 학습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한민국 미래 S/W는 우리가 책임진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