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행정안전부는 사회복지 및 지방세 과오납금 횡령 등 공무원 비리사건을 계기로 지방자치단체가 스스로 업무를 모니터링하는 상시모니터링 감사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행안부는 “그간 지자체에 대한 정부감사는 사후적발 위주의 서면감사로 이루어져 지속적인 감사에도 불구하고 지자체 공무원의 내부비리는 반복되는 실정이었다”며 “지자체의 행정정보시스템과 DB분석기법을 연계해 과거 비리를 적발함은 물론 실시간으로 비리를 사전에 차단하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이를 위해 우선 표준지방세정보시스템에 16종의 비리유형 시나리오를 탑재한 상시모니터링 감사시스템을 구축, 12월 21일부터 지방자치단체에 보급해 상시모니터링을 시작할 예정이다. 향후에는 70종을 추가로 보급한다.

 

2010년 3월부터는 지방재정정보시스템(e-호조)에 20종의 비리유형 시나리오를 탑재한 상시모니터링 감사시스템을 구축한다.

 

또한, 이와는 별도로 모든 지자체 각종 행정정보시스템을 연계한 독립된 상시모니터링 감사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상시모니터링이 가능한 행정정보시스템의 대상과 범위, 파급효과, 소요예산 등을 파악하기 위한 사전 타당성 연구용역을 2010년 1월부터 6월까지 실시할 계획이다. 결과에 따라 2011년 BPR/ISP를 거쳐 상시모니터링 감사시스템을 구축한 후 2012년 지방자치단체에 전면 보급한다는 것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지자체에 상시모니터링 감사시스템이 구축되면 감사가 상시로 이루어져 사전에 비리를 차단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업무처리과정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된다는 사실을 업무담당 공무원이 인지하게 됨으로써 비리가 사전에 예방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공무원 비리 상시 감시 시스템 구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