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2(목)
 
[교육연합신문=우병철 기자]  반듯한 자세는 상대방에게 호감을 준다. 넓고 반듯한 어깨와 긴 목은 보는 사람에게 긍정의 인상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반대로 구부정한 거북이 목, 굽은 등, 앞으로 말린 어깨는 상대방에게 왜소하고 위축된 인상을 준다.
 
휜다리·전신체형교정 시스템 포스츄어앤파트너스 원장 황상보는 “짧고 앞으로 튀어나온 거북목과 굽은등은 노인의 이미지를 연상시키기 때문에 나이에 비해 늙어 보이는 착시 현상을 불러 일으킨다”라며, 구부정한 자세는 스마트폰 등의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고개를 숙이는 자세의 습관화로 목과 어깨 근육의 긴장과 노폐물이 축적 반복되어 나타나는 목의 변형(거북목현상)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직장인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목 뒷부분이 피로하다고 느껴보았을 것이다. 체형 건강의 관점에서 컴퓨터, 테블릿PC, 스마트폰을 장시간 들여다 보면서 일하는 자세와 오래도록 한 자세를 취하는 습관은 목, 척추, 골반의 비틀림으로 근육의 불필요한 긴장과 이완을 유발하여 전신의 체형을 불균형하게 만든다.
 
체형이 구부정하면 아무리 멋진 옷을 입어도 나이가 들어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이것이 바로 체형 나이인데, 체형이 반듯하고 자세가 좋은 사람이 그 만큼 스타일도 좋아 보이고 젊어 보이기 까지 한다.
 
특히, 체형이 구부정하면 항상 늘어져 있는 자세로 살찌기 쉬운 체질이 되거나 아랫배가 나오고 엉덩이가 쳐진다. 또 허리가 굵어지고 복부에 피하지방이 축적되어 전체적인 보디 라인을 무너뜨린다. 때문에 항상 약간의 긴장한 상태에서 어깨를 활짝 편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바른 자세만이 구부정한 노인 체형을 예방 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한편, 목이 앞으로 너무 많이 나와 있는 구부정한 체형으로 콤플렉스가 심하거나 일상 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목 부분이 불편하다면, 바른 자세 유지만으로는 부족하다. 신체의 유연성이 떨어져 계속해서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힘들게 만들기 때문이다.
 
또한, 바른 자세를 유지 하지 못하면 목이 앞으로 점점 나오는 거북목뿐만 아니라 척추측만, 키가 작아짐 등의 체형불균형이 생길 수 있으며, 휜다리는 골반불균형으로 인한 다리길이 차이, 오리궁뎅이, 발 변형 등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크므로 반드시 바르게 교정해야 한다. 특히, 목부터 시작하여 등뿐만 아니라 허리와 다리도 함께 변형시키는데, 거북목인 사람이 운동을 하면 손이 저리거나 다리가 쉽게 아파오는 이유도 그 때문이다.
 
혹시 목을 젖혀 위를 보기 힘들다거나, 잦은 어깨 결림 혹은 피곤하면 제일 먼저 목이 당긴 다면 거북목일 가능성이 높다. 거북목은 좀처럼 개선되기 힘든 체형 불균형 중의 하나이다. 때문에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목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부분을 찾아내어 개개인에게 최적인 방법을 구현해야 완벽한 교정이 가능하고 할 수 있다.
 
외형을 중요시하는 사회에서 노인처럼 보이는 구부정한 체형은 바른 자세 습관과 체형 교정으로 건강한 정신과 육체를 만들어 더욱 건강한 삶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나이 들어 보이는 거북목 체형…내 체형은 몇 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