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교육연합신문=정재근 기자] 

1.jpg

날씨가 추워지면서 소방서는 바빠진다. 


화기취급이 늘어나고, 난방 및 온열기구의 사용량 또한 증가함으로써 평균적으로 겨울철이 다른 계절에 비하여 화재가 많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화재통계자료를 살펴보면 전기적 요인에 의한 화재는 최근 10년간 매년 약 8000건으로 전체의 20% 가량을 차지한다. 


또한 1월, 4월, 2월, 12월 순으로 겨울철에 두드러지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전기화재의 숫자가 줄어들지 않고 있는 점은 전기안전공사 등 당국이 고민해야 할 대목이다. 


전기안전관리법 시행 등 전기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 다음번 집계에선 어떻게 반영될지도 관심이 모아진다.


발화 원인별 분석에서는 미확인단락으로 인한 화재가 2415건으로 전체의 29.3%를 차지했다. 


절연열화에 의한 단락 화재가 1754건으로 21.3%를, 트래킹에 의한 단락이 1119건으로 13.6%를 기록하며 뒤를 이었다.


전기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화재예방체크리스트 작성, 누전차단기 설치, 과도한 전기 사용 자제, 난방용품을 사용할 때 시간 정하기 등 당장 할 수 있는 것부터 실천해야한다. 


더 나아가 소방서에서 트래킹 클리너 대여를 통한 배전반, 분전반, 콘센트 내 먼지 제거 및 흡입을 통해 전기화재를 예방할 수 있다.


추운 겨울철 전기로 인한 안전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우리 모두 습관처럼 관리할 수 있기를 바란다.

 

▣ 전남 담양소방서 옥과센터 소방사 김태현

전체댓글 0

  • 1661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고] 전기화재 예방을 위한 겨울철 일상습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