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교육연합신문=김홍제 칼럼] 

김홍제.jpg

차가 움직이지 않았다. 여러 번 시동을 걸어도 ‘딱딱딱딱’하는 소리만 나면서 시동이 걸리지 않았다. 30도를 오르내리는 날씨라서 자동차 안은 모래 없는 사막이었다. 땀도 흐르고 인내심도 바닥을 쳤다. 

 

제주해비치아트페스티벌에 참여하느라 여러 날 동안 제주도 출장을 다녀왔다. 천안에 오니 더운 날씨에 며칠 동안 자동차를 그대로 두어서인지 시동이 걸리지 않았다. 보험회사 고장출동 서비스를 신청했다. 10여 분 후에 50대 후반의 남자가 머리카락이 땀에 젖어 차에서 내렸다. 

 

사장은 푸념조로 말했다.

“이제 이 일도 더 못할 것 같아요. 요즘 젊은 사람들이 이런 일을 하려고 하지를 않아요. 직업 찾기가 힘들다고 아우성을 하면서도 이 일을 하려는 사람이 없어요. 혼자서 여러 가지를 하려니 힘이 들어요. 이제 이 일도 오래 못할 것 같습니다.” 

 

사장은 시동이 걸리도록 배터리를 임시로 충전시켜 주었다. 에어컨을 켜지 말고 한 시간 이상을 시동이 꺼지지 않게 운전하며 돌아다니라고 했다. 20분이면 집에 도착을 하는데 갈 곳이 없었다. 야산 근처에 차를 대놓고 시동을 켜놓았다. 

 

바람이 불어왔다. 아카시아 나무가 흔들리고 나무 아래에서는 차분하고 곱게 핀 망초꽃이 바람에 흔들렸다. 춤을 추는 듯 보였다. 강한 햇살에 나무와 풀들은 싱싱해 보였다. 자족이란 저런 것인가. 스스로 가진 것을 충분히 활용하고 생명력을 발산하는 식물들의 행복은 조용하고도 깊었다. 교사는 학생들의 잠재력을 찾아주어야 한다고 배웠다. 나는 학생들의 잠재력을 얼마나 잘 찾아주었던가. 그들의 행복에 얼마나 기여했을까. 

 

요즘 젊은이들은 힘들다. 배우고 경험해야 할 것들은 과거보다 많아졌다. 갈등이 많은 시대이고 걱정이 많은 시대이다. 상대적 빈곤을 느끼고 피로감이 심한 시대이다. 진정한 스승은 보이지 않고 사방에서 경쟁적으로 몸과 능력에 숫자로 점수를 매긴다. 그들은 외모, 능력, 유머를 장착하고 로봇이나 컴퓨터 프로그램과 경쟁해야 할 수도 있다. 

 

그들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것은 누구일까. 맞벌이를 하며 바쁜 부모일까. 내신 성적으로 경쟁을 하는 학교 친구일까. 소비를 조장하는 게임회사일까. 교육정책을 펴는 교육부일까. 학교홍보에 열을 올리는 대학일까. 학생이나 학부형에게 고소를 당할까 걱정하는 교사일까. 

 

진정한 사랑이란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그들이 어떤 말과 생각을 하는지 들어주어야 한다. 젊은이들이 나이 많은 사람들의 말과 생각을 받아 적게만 하는 교육은 지양해야 한다. 그들이 하는 말을 진지하게 들어야 한다. 

 

지금 있는 존재 그 자체를 인정해야 한다. 본래 가지고 있는 것 이상을 요구할 때 관계는 힘들어진다. 욕심이 생기고 비교를 하면 서로가 불행해진다. 아기는 그 자체로 충분하다. 자기 안에서 만족감을 찾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자아실현은 자신에게 솔직하고 충실한 것이 우선이다.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인정하는 사람만이 다른 사람을 존중할 수 있다. 

 

구속하는 것은 사랑이 아니다. 자신을 온전히 책임지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우리가 욕망했지만 이루지 못했던 성공 욕구를 자식에게 투사하지 말아야 한다. 아이들에게는 아이들의 삶을 돌려주어야 한다. 그들이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이 처한 현실을 사랑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자녀에게 가르쳐야 할 중요한 내용은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이다. 강요의 교육이 궁극적으로 성공한 적은 없다. 강요의 교육은 노예로 만드는 교육이다. 

 

다음 날 아침에 출근을 하려고 시동을 거니 차는 다시 딱딱거리는 소리를 내며 움직이지 않았다. 다시 고장출동 서비스에 전화를 했다. 지역이 달라서 어제와는 다른 사장이 왔는데 어제와 비슷한 50대 후반의 남자였다. 아침 면도를 하지 않은 모습이었다. 차에 상황 설명을 하자 배터리를 교환해야 한다고 했다. 서비스센터 사장은 배터리를 교환하면서 이런 말을 했다. 

 

“저는 이제 이 일 오래 못할 듯합니다.” 익숙한 말이었다. 어제 들은 내용이기 때문이다. “이 일을 아들에게 물려주려고 했는데 젊은 사람들에게 시달리는 내 모습을 보면서 절대로 하지 않겠다고 합니다. 요즘 젊은 사람들은 기름을 3리터 보충하면 정확히 양이 맞느냐 어떤 회사 기름이냐 속이지는 않았느냐 등 불만과 의심을 계속합니다. 자식 같은 젊은이에게 그런 말에 대해 고분고분 대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는 차분하게 배터리를 교환했다. 나는 수리비를 계좌로 송금하고 감사하다는 인사를 고개까지 숙이며 몇 번이나 했다. 

 

어디를 가고 있다가 차가 고장 나서 움직이지 못하면 낭패감을 느낀다. 그때 정비 기사가 와서 수리를 해 주면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만난 것처럼 고마웠다. 왜 요즘 젊은 사람들은 고마움보다는 서비스의 질을 의심하고 불만을 말하는 것일까. 소비시대에 ‘손님은 왕이다’라는 기업의 광고를 정말이라고 믿어서일까. 자신의 어려움을 없애 주고 나이도 자신보다 많은 분에게 감사인사를 먼저 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지 않을까. 자신에게 도움을 준 사람에게도 이런 태도라면 다른 상황에서는 어떨 것인가. 마음이 거북하다. 감사함이나 부끄러움을 아는 예쁜 마음들이 사라지고 있다. 

 

상대방에 대한 예의보다는 나의 권리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요즘 젊은이가 많아 보인다. 가정이나 사회에서 배웠을까. 내가 손해 보지 않겠다는 마음과 내 권리주장에 충실하면 똑똑하고 합리적인 사람이라는 가치관이 있는 것일까. 

 

사회에 꼭 필요하지만 힘든 일을 하지 않으려는 젊은이와 감사와 고마움을 모르는 젊은이들이 많아진다면 우리의 미래는 캄캄한 터널로 들어가는 것과 같다. 우리의 교육은 경제성장을 이루는 일에 큰 기반이 되었지만 내적인 성장에 대한 교육은 아직도 많이 부족하다. 

 

젊은 사람들에게 진정한 스승이 보여주는 지표가 보이지 않고 있다. 올바른 가치관과 세계관을 갖고 자신의 삶과 타인의 삶을 공존하는 문화를 만들어 가야 한다. 우리의 미래는 젊은 사람들에게 있다. 

 

김홍제.jpg

▣ 김홍제

◇ 충청남도교육청학생교육문화원 예술진흥부장


전체댓글 0

  • 7775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홍제의 목요칼럼] 요즘 젊은 사람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