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교육연합신문=우병철 기자]  “세계적 음악가의 꿈에 희망의 날개를 달았어요.”

 

건국대 음악영재교육원(원장 최은식, 음악교육)은 14일 오전 11시 교내 새천년관 대공연장에서 음악적 재능은 풍부하나 경제적 여건상 체계적인 교육을 받기 어려운 음악 영재를 지원·육성하기 위해 서울시가 지원하는 ‘2012 음악영재 장학사업’5기 입학식을 개최한다.
 
서울시로부터 장학 교육사업을 위탁받은 건국대 음악영재교육원은 최근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교 1학년까지 지원자를 대상으로 서류전형과 음악적성 검사, 실기평가 및 면접심사 등을 거쳐 올해 피아노, 성악, 작곡, 관현악, 미래영재 등 5가지 분야별 음악영재 장학생 100명을 선발했다.

 

이번 영재사업에는 일반 학생들은 물론 장애를 갖고 있는 학생들과 다문화 가정 출신 학생 등 다양한 학생들이 지원했으며, 그 중 자폐증을 앓았던 천재 작곡가 모짜르트처럼 아스퍼거 장애를 가지고 있는 학생도 이번 최종 합격자 명단에 포함되어 있어 주목을 받았다. 이는 기존의 다른 음악영재교육기관과 구별되는 ‘건국대학교음악영재 교육원’만의 강점이라 하겠다.
 
2008년에 이어 올 해로 5회째를 맞이하는 서울시 음악영재 장학사업은 서울시가 최초로 시행하는 음악영재 교육 프로그램으로 음악적 재능은 풍부하나 경제적 여건상 체계적인 교육을 받기 어려운 음악영재를 지원, 육성하기 위하여 기획됐다.

 

서울시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3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학생으로 도시가구당(2인 이상) 월평균소득액 90% 미만의 가구 자녀들을 대상으로 선발하여 교육하는 과정으로, 2008년 첫 음악영재 장학생들 가운데 서울대 음대 기악과에 3명의 합격자들을 배출하는 등 가시적인 결실로 이어져서 관심을 집중 시키고 있다.
 
특히, 올해는 1,2기 수료생인 손예진(서울대 기악과 1년) 학생의 졸업생축하 연주와 한승진(용산중 3) 학생의 장학생 대표연주로 그 자리가 더욱 빛날 예정이다.
 
이번에 선발된 장학생은 4월 14일 입학식을 시작으로 12월까지 8개월간 국내외 저명 음악교수 등으로 구성된 교수진으로부터 학생 별 수준에 따라 이론 및 실기 등의 전문교육을 받게 되며 수업료 등의 교육비 전액은 서울시가 부담한다.

 

교육과정은 개인 실기 레슨 뿐 아니라 저명인사 특강, 향상 연주회, 합창 등 단체수업, 국악실기, 봉사활동 및 다양한 체험활동 등으로 구성하여 음악적 기량향상에만 치중하지 않고 창의성과 인성까지 겸비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교수들을 통해 대학수준의 전공실기교육을 받을 뿐 아니라, 다양한 음악분야 전문가들의 특강과 온갖 어려움을 극복하고 음악계에 우뚝 서있는 음악가들의 생생한 삶의 이야기들을 접하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2008년부터 시작하여 올해로 5회째를 맞이하는 건국대-서울시 음악영재교육 장학사업은 그 동안 국내 음악 콩쿠르 우승자들과 예술계 중·고등학교, 음악대학 합격자를 다수 배출하는 등 좋은 교육 효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2008년 제1기 건국대 음악영재아카데미 수료생 가운데 3명이 고교를 졸업하고 서울대 음악대학 기악과에 합격했다. 2011년에는 총 100명이 수료하여, 23명의 학생이 32개 음악콩쿠르 및 대회에서 입상했고, 7명의 학생이 예중·예고에 진학했다.
 
서울시의 음악영재장학사업은 특히 건국대 음악영재교육원이 지난해부터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음악영재교육기관으로 지정됨에 따라 교육과정 이수 여부가 학교생활기록부와 연계되는 이점을 갖게 됐다.
 
건국대 음악영재교육원 최은식 원장은 “음악영재 장학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앞으로 훌륭한 음악가로 자라나는데 밑거름이 될 것이며, 음악적 열정과 감성으로 많은 이들에 대한 감동을 전하는 성실한 인재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영재성을 조기에 발견하여 고급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하여 시행하는 서울시의 노력이 좋은 결실을 맺고 있다”고 말했다.

 

문의는 (02)456-7240, 건국대학교음악영재교육원 홈페이지: http://musicnedu.konkuk.ac.kr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건국대, 서울시 음악영재장학사업 입학식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