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교육연합신문=김홍제 칼럼] 

김홍제2.jpg

올바른 사회는 오직 어린이들에게 참다운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 -페스탈로치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만화광이었다. 만화를 열 권 넘게 빌려서 머리맡에 놓으면 세상 어떤 것도 부럽지 않았다. 중학생이 되고 만화방 방문을 끊었다. 서기 2002년이나 서기 2020년이라는 제목을 단 공상과학 만화에 있던 몇 장면은 아직도 또렷하게 기억한다. 미래는 인류가 상상하는 꿈을 실현하는 환상적 세상이었다. 
 
지금으로부터 30여 년 전 우리는 어디에 있었던가. 교무수첩을 펼치자 주간회의록에 주번교사를 쓰는 칸이 보인다. 숙직을 하고 운동장 조회를 했고 시험문제를 손으로 써서 출제했다. 교사들은 당구를 쳤고 삼겹살로 회식을 했고 총각 선생님 집에 모여서 2차로 순대와 막걸리를 먹었다. 숙직실에서 바둑으로 자장면 내기를 했고 다른 교직원이 쓰던 이불을 덮었다. 여교사들은 공휴일에 학교로 출근하여 일직 근무를 했다. 아이들은 스승의 날에 손수건을 선물하거나 담배 한 갑을 포장지에 싸서 선물하기도 했다. 스승의 날에는 담임반 학생들이 케이크를 교탁에 놓고 스승의 날 노래를 불렀다. ‘스승의 은혜는 하늘 같아서 우러러 볼수록 높아만 지네’라는 노래 가사에 교사 얼굴은 부끄러움에 붉어졌다. 칠판에는 ‘선생님 감사합니다’ 라는 글씨가 색분필로 커다랗게 있었다. 학생부는 교문에서 두발과 복장단속을 했다. 
 
그러한 시대를 거쳐서 우리는 2023년이라는 이곳까지 왔다. 수십 년이 지나면 많은 것이 자연스럽게 해결되리라 생각했다. 경쟁 위주의 시험과 답답한 학교 시설, 틀에 박힌 교육과정, 행정 위주의 교육이 자연스럽고 멋지게 개선되리라 기대했다. 
 
세상은 기대와 어긋나 바이러스로 학교가 휴교를 하고 사교육이 맹위를 떨치고 교사들은 학교를 떠나고 싶어 한다. 맬더스는 인구론에서 인구의 기하급수적 증가와 식량생산의 산술급수식 증가로 인류가 빈곤의 파국을 맞이할 것이라는 비관적 미래를 예언했다. 다행히 그 예언은 빗나갔다. 정부는 60년대부터 경제성장의 저해 주범이 인구로 규정하고 강력한 산아 제한 정책을 추진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출생 통계에 따르면 한국 작년 합계출산율은 0.78명으로 역대 최저이다. 한국은 2013년부터 OECD 국가 가운데 합계출산율 꼴찌이다. 
 
지금 학교는 공사 중인 공사판과 같다. 어수선하다. 고교학점제, 공간혁신, 인공지능(AI) 교육혁명, 석면철거 공사, 학생 인권, 대입시험 개선, 교육공무직 갈등 등으로 안정보다는 끓는 물에 가깝다. 세계 최고의 대학과 선진국은 새로운 시대에 맞는 교육혁명을 차근차근 준비 중이다. 
 
소망하는 세상은 올 것인가. 학교에 바라는 간절하고도 절실한 소망이란 어떤 것인가. 어릴 때처럼 로봇이 숙제를 대신해 주고 자가용 비행기로 등교하는 것이 아니다. 한국은 고속도로, 전자산업, 인천국제공항, 전자분야 인재 양성으로 먹거리를 해결하여 선진국 대열에 올라섰다. 앞으로 30년은 시야가 확보되지 않는 안개 속과 같다. 대한민국의 교육은 어떤 교육으로 어떤 인적자원을 개혁해야 올바른 방향으로 갈 수 있을까. 가야할 미래는 불안정하고, 예측이 어렵고 복잡하고 애매모호하다. 핵심은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교육이 좋은 교육이고 사람들이 행복한 나라가 좋은 나라이다. 
 
앞으로 20년 뒤는 2043년이다. 변화라는 물살은 더 빨라 여울을 이룰 것이다. 기술과 정치와 교육이 인간답고 행복하게 만들어야 하는 방향으로 나가길 소망한다. 세월이 지나도 학교는 인간을 인간답게 성장시키며 잠재력을 발견하고 억압보다는 칭찬과 존중, 억지로 가야만 하는 학교가 아닌 가고 싶은 학교가 되어야 한다는 대전제는 변하지 않을 것이다. 그런 학교로 즐겁게 등교하는 학생들을 보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다.

 

김홍제2.jpg

▣ 김홍제

◇ 충청남도교육청학생교육문화원 예술진흥부장

전체댓글 0

  • 2654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홍제의 목요칼럼] 20년 후 행복한 학교를 소망하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