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교육연합신문=이유연 기자]

일괄편집_KakaoTalk_20230713_131941475_01.jpg

 

경기도 화성시 석천초등학교(교장 손문성) 6학년 학생들은 지난 7월 13일 여름방학을 앞두고 ‘찾아가는 해양교실’에 참여했다.


해당 수업은 평택지방해양수산청에서 주관한 경기해양안전체험관과 담임 교사의 협력수업으로, 해양사고 위기 상황 대처법과 해양환경 보전의 필요성을 다뤘다. 이 수업은 총 2차시에 걸쳐 학생들이 지구온난화로 인한 여름철 기상 이변에 대비하며, 해양환경을 지키려는 마음가짐을 기를 수 있도록 진행됐다.


1차시는 ‘해양 안전사고 예방법과 구명조끼 착용법’을 다뤘다. 최근 이상 고온의 날씨로 레저 및 물놀이를 위해 휴가를 맞아 물가를 찾는 인파가 늘어난 가운데, 증가하는 물놀이 안전사고의 위험성을 알고, 그에 대한 예방법을 알 수 있도록 설계됐다. 학생들은 구명조끼 착용법을 배우고 실습해 실생활과 밀접한 실전 지식을 배울 수 있었다.


2차시는 ‘해조류(알긴산)를 활용한 슬라임 만들기’ 활동이 이어졌다. 최근 바다의 해조류가 사라지는 상황에 대해 알아봤으며, 이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기를 수 있는 시간이었다. 해조류에 포함된 물질 ‘알긴산‘을 활용해 슬라임을 만들며, 촉감과 함께 동심을 찾고 해양환경 보전의 의지 또한 다질 수 있었다.


해양안전체험 수업에 참여한 이세영 학생(6학년)은 "구명조끼를 직접 착용해 봐서 좋았고, 저희가 좋아하는 슬라임 만들기를 하며 해조류에 대해 배워서 기억에 오래 남을 것 같아요."라고 소감을 밝혔다. 


손문성 교장은 "학생들이 들뜬 마음으로 학기 말을 보내고 있는데, 여름방학을 앞두고 뜻  깊은 수업이 이루어져 기쁘다. 이번 수업을 계기로 물놀이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나아가 기후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학생들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전체댓글 0

  • 3466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화성 석천초, 여름방학 맞이 해양안전체험 실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