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교육연합신문=김홍제 칼럼] 

김홍제.jpg

마음이 장맛비에 젖은 이불처럼 무겁고 어수선하다. 청주 오송 지하차도에서 사망자가 14명이나 나왔다. 서울에서 작년에 교직을 시작한 초등 신규교사가 극단적 선택을 했다. 자연과 인재가 빚어내는 비참한 실상이 우리 삶과 가까워 보였다. 
 
평소 온순한 교사들이 서울 보신각 앞에서 집회를 했다. 그들은 분노했다. 교사로서 겪는 힘겨움과 두려움을 말했다. 교육부와 국회는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교권과 학생인권은 제로섬 관계가 아니다. 교육문제 진단오류는 심각하게 문제를 키운다. 왼쪽 다리의 문제를 오른쪽 다리로 진단하고 오른쪽 다리를 절단하는 오류는 회복 불가능한 장애를 가져온다. 
 
물이 빠지고 난 청주시 오송읍 궁평지하차도 천정에 걸려 있는 신발 한 짝을 보았다. 물이 차올라도 어찌할 도리가 없는 절망감은 거대한 공포였을 것이다. 무릎과 허리와 어깨와 머리까지 물이 올라와도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극단적 절망을 상상해 보라. 학교에 와서 극단적 선택을 한 신규교사 앞에도 무서운 절망이 있었을 것이다. 힘겨움이 무릎과 허리와 어깨와 머리까지 올라와도 손 내밀 곳을 찾지 못했다는 것은 참으로 애석하다. 
 
오송 지하차도 사고는 국과수 직원과 경찰과 검찰이 철저한 조사를 하고 관련자를 징계하고 대책을 논의한다고 한다. 교사 죽음은 어떻게 진행될까. 진단은 적절한가. 학부모와 학생을 교사와 대립각으로 하는 법을 만들어서 이 비극적 상황을 끝낼 수 있을까. 
 
학교에서 담임과 나이스, 학교폭력, 학년 부장 등 어려운 일들이 마음 착한 사람, 저경력자와 기간제 교사 같은 약자에게 주어지고 있다. 어려운 일은 순환보직을 해야 한다. 너무도 많은 일을 학교가 감당하고 있다. 출산과 육아를 해야 하는 여교사가 많은 학교는 더 힘겹다. 정신과 치료를 받는 교사들이 생각보다 많다. 학부모와 학생들이 아동학대방지법을 악용하는 사례도 증가했다. 교직단체에서는 ‘교사들이 겪는 감정적, 정서적 스트레스는 전쟁 시 병동 간호사에 비유될 정도’라고까지 했다. 
 
교사가 감당해야 하는 일은 많고 법적 보호 수단은 부족하다. 학부모 악성 민원과 수업, 공문, 생활지도 등 심신의 고통을 교사 홀로 온몸으로 받아내야 한다. 에어포켓이 보이지 않는다. 구명조끼도 옆에 없다. 교육혁명 제4의 길은 네트워크에 있다. 
 
학교와 교육청에 교사를 위한 공적 소통 네트워크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감당하기 힘든 어려움과 학생 지도와 학부모 민원 대처방안을 토의할 시간과 공간이 있어야 한다. 학교 안팎의 어려움에 대하여 토론하고 대안을 찾고 위로하고 고민하고 서로 지원해 주는 체제가 필요하다. 이러한 시스템을 바탕으로 한 세밀한 법과 지원이 귀납적 방식으로 마련되어야 한다. 경험이 거의 없는 교사에게 어려운 상황만 던져 주고 지원이 전혀 없는 것은 에어포켓이 없는 지하도에 밀어 넣는 것과 같고 위험한 급류에서 안전조끼를 지급하지 않는 것과 같다.

 

김홍제.jpg

▣ 김홍제

◇ 충청남도교육청학생교육문화원 예술진흥부장

전체댓글 0

  • 4879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홍제의 목요칼럼] 에어포켓도 없이 질식하는 교사, 공적 소통 네트워크 필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