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교육연합신문=전재학 칼럼] 

전재학2.jpg

정직! 이 말이 주는 감응은 무엇일까? ‘정직은 이긴다’ ‘정직하면 손해본다’… 각자에 따라서 서로 다른 느낌과 경험을 말할 것이다. 하지만 정직에 대해서는 현실에서의 부정적 반응보다는 교과서적인 교훈이 주는 긍정 효과가 더 크고 또한 교육적이다. 우리가 학창 시절에 흔히 접하던 영어속담 “정직은 최선의 방책이다(Honesty is the best policy)”가 있지 않은가. 또 과거에 우리 어른들은 자녀교육을 할 때마다 “입은 삐뚤어도 말은 똑바로 하라”고 정직을 중요한 덕목의 하나로 언급하지 않았든가. 그만큼 정직은 그 어느 가치보다도 먼저다. 
 
그런데 작금의 우리 주변은 어떤가? 그야말로 많이 배운 사람치고 오히려 거짓말에 능수능란한 시대가 되었다. 사회 지도층, 특히 정치인들은 마치 경쟁이라도 하듯이 거짓말을 밥 먹듯 한다. 그리곤 전혀 부끄러워할 줄 모른다. 작금의 국민 대상 인터뷰, 청문회, 국정감사, 법정 증언에서 한 치의 거짓이 없음을 선서하면서도 위증으로 판명 난 경우가 적지 않음이 이를 증명한다. 문제는 요즘 이런 현상이 국민 DNA로 굳어지는 것 같아 우려스럽다. 최근에는 마치 ‘거짓말하는 것은 인간이고 용서하는 것은 신이다’라고 명제(命題)로 삼을 만큼 압도적이다. 
 
한때 웃픈 사실이 있었다. 어느 설문조사에서 고등학생의 44%가 ‘10억 원이 생긴다면 1년간 감옥행도 불사하겠다’고 응답한 결과가 아연실색하게 했다. 또한 청렴도 검사에서도 ‘부자가 되는 것과 정직하게 사는 것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가?’라는 질문에서 15~30세의 40.1%가 부자를 택했고 또 ‘거짓말하거나 부패한 사람과 그러지 않은 사람 중 인생에서 더 성공할 사람은?’이라는 질문에서는 51.9%가 전자를 꼽았다. 문제는 학년이 높을수록 정직 지수가 낮아지고 부자를 선호하며 거짓말하거나 부패한 사람이 성공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믿는다는 것이다. 이는 그동안 우리 교육이 “공부만 잘하면 만사 오케이”라고 말하면서 ‘무조건 유능하라’고 가르친 까닭이다. 그런 결과가 성인이 되어서 그대로 드러나는 현대판 인과응보라 할 것이다. 
 
옛이야기는 거의 권선징악과 해피엔딩으로 끝난다. 이로써 ‘착하고 정직한 사람이 잘 먹고 잘 산다’고 굳게 믿었다. 그러나 요즘은 ‘정직한 사람은 어리석고, 법을 지키며 착하게 살면 손해 본다’, 또는 ‘정직해서는 험한 세상을 살 수 없다’는 정직 불감증이 널리 확산되었다. 따라서 올바른 인성의 방향을 잃은 우리 사회를 바로 세우기 위해선 정직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그리하여 정직이 바른 인간, 행복한 인간의 버팀목이라는 믿음을 심어주어야 한다. 이러한 인성교육은 빠를수록 좋다. 왜냐면 정직은 인성교육의 출발점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많은 부문에서 삶의 행복을 화두로 삼고 있다. ‘소확행’의 추구도 그 한 사례이다. 그러기 위해선 무엇보다도 정직과 행복이 동전의 양면과 같다는 인식이 필요하다. 신사의 나라 영국에서도 “평생을 행복하게 지내려면 정직해라”라는 격언이 있다. 이는 정직은 영원한 가치이고 우리가 이 가치를 추구할 때 행복해지고 잘 살 수 있음을 말한다. 행복은 그저 추구한다고 행복해지는 것이 아니다. 정직은 신용사회의 밑천이다. 그래서 신용은 자본이라고 하지 않는가. 문제는 신용은 하루아침에 생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정직함이 축적되고 인정받을 때만이 가능하다. 바로 이러한 정직의 실천은 어려서부터 인성교육에 의해서 습관처럼 형성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정직 교육을 해야 할까? 진리는 단순하듯이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다고 생각한다. 바로 어른, 특히 지도층의 솔선수범이다. 아이들은 어른의 거울이고 자화상이다. 청소년 문제의 근원은 대부분 어른이다. 어찌 보면 10억 원이 생긴다면 1년간 감옥에 가겠다는 생각은 고교생이 아닌 바로 우리 어른들의 모습인지도 모른다. 미국의 작가 잭슨 브라운은 말했다. “잘 사는 삶이란 자식들이 정직, 공정, 배려를 생각할 때 당신을 떠올리는 삶”이라고 했다. 부모, 교사, 어른부터 정직하면 우리가 사는 이 사회가 더욱 행복한 사회를 구현하는 지름길이고 또 그렇게 정직과 행복의 쌍방향 교육만이 그 어느 것보다 우선이고 최선이라 믿는다. 

 

전재학2.jpg

▣ 전재학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 現인천산곡남중학교 교장

◇ 前제물포고, 인천세원고 교감

◇ [수능교과서: 영어영역] 공동저자

◇ 학습지 [노스트라다무스] 집필진

◇ [월간교육평론], [교육과사색] 전문위원 및 교육칼럼니스트

전체댓글 0

  • 3076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재학의 교육칼럼] 정직과 행복의 쌍방향 교육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