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교육연합신문=김홍제 칼럼] 

20230810003236_fzvgupog.jpg

충청지역을 연고로 하는 한화야구단을 응원하는 응원단은 ‘보살’이라고들 한다. 역전패를 자주하는 팀. 연패를 거듭해서 속이 뒤집어지는 팀. 최약체 꼴찌의 상징. 그런 야구팀을 응원하는 사람들은 과연 어떤 사람들일까. 그래도 그들은 한화가 언젠가는 이길 수 있다는 희망을 품고 응원한다. 그런 한화가 언젠가 18년 만에 8연승을 하자 한화팬들은 격한 감동을 했다. 

 

충청남도학생교육문화원에서 여름방학 기간에 교사들이 모여서 음악, 미술, 무용, 연극 분야에서 5일 동안 연수를 했다. 연극팀에서 뮤지컬 노래 발표날에 환갑이 넘은 교사가 전날 아픈 몸을 이끌고 켓츠(Cats)에 나오는 ‘Memory’를 노래했다. 가끔 음이 끊기고 힘겨워했다. 암 투병을 이기고 아픈 몸으로 환갑이 넘은 나이에 연수에 나와서 노래를 하는 모습이 감동이었다. 

 

100미터를 10초 안에 뛰는 선수도 감동이지만 첫발을 딛고 뒤뚱거리며 걷는 아기도 감동이다. 장애를 갖고 태어나 힘겹지만 일반 학생들과 어울려 학습 프로그램을 함께 수행하는 모습도 감동이다. 유치원에서 자기 자식이 귀엽게 몸을 흔드는 모습은 그 자체로 감동이다. 힘겹고 약한 상태에서 비틀거리면서도 작은 성취를 이루는 모습은 항상 감동을 준다. 동물 새끼들은 모두 귀엽다. 그들은 항상 호기심이 가득하고 몸짓 하나하나가 배움의 연속이다. 

 

학생들도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학교라는 둥지에서 조금씩 성장을 해 나간다. 병아리처럼 약한 몸을 가진 학생이 최선을 다해 노력하여 조금씩 성장을 해 나간다. 천방지축으로 좌충우돌하던 아이가 의젓해진다. 학생 성장에 자신이 도움을 주었다는 것을 느낄 때 교사도 부모처럼 키우는 보람과 성취감을 느낀다. 

 

생명체는 약한 존재로 태어나서 끊임없이 자신을 성장시켜 나가고 이에 성취감과 기쁨을 느낀다. 그 과정에서 칭찬을 해주면 더욱 좋아한다. 교사 자신도 연수나 독서를 통하여 성취감을 느끼는 기회가 많았으면 한다. 모르던 분야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쌓고 더듬거리며 피아노를 치거나 뮤지컬 노래를 배우거나 새로운 작품을 만드는 과정은 기쁨을 준다. 교학상장(敎學相長)이라는 말이 있다. 서로가 성장하는 삶이 얼마나 환상적인가. 교사도 성장하고 학생도 성장하는 학교는 아름다운 감동의 꽃밭이다. 

 

장영희 교수가 생전에 좋아했다는 에밀리 디킨슨의 시를 옮겨 본다. 

 

만약 내가 아픈 마음 하나 달랠 수 있다면
나 헛되이 사는 것 아니리
한 생명의 아픔 덜어 줄 수 있거나
괴로움 하나 달래 줄 수 있다면
기진맥진 지친 울새 한 마리
둥지에 다시 넣어 줄 수 있다면
나 헛되이 사는 것 아니리

 

20230810003236_fzvgupog.jpg

▣ 김홍제
◇ 충청남도교육청학생교육문화원 예술진흥부장

전체댓글 0

  • 4289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홍제의 목요칼럼] 성장을 보는 기쁨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